[성문화]사회의 압축판인 영화 속 성의 권력과 쾌락에 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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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영화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

Ⅱ.사회의 압축판인 영화 속... 성의 권력과 쾌락에 관한 이야기...

Ⅲ.권력체계를 향해 시비를 거는 영화들...

Ⅳ.2002년 4월 27일 전주 모악당에서... 영화 <<죽어도 좋아>>를 보고~

Ⅴ.어릴 적 포르노와 지금의 포르노에 대한 이야기...

Ⅵ.한국 사회에 '다양성의 인정'이라는 풍토가 자리잡기를 바라며...

본문내용
Ⅱ.사회의 압축판인 영화 속... 성의 권력과 쾌락에 관한 이야기...
영화를 향한 짝사랑은 금지된 것을 보려는 충동, 교과서가 가르치는 보편적인 윤리관에서 이탈해 있는 것을 조금씩 확인하는 쾌감이다. 그 위반의 쾌감 가운데 으뜸은 성이다. 영화와 성의 관계는 뗄레야 뗄 수가 없다. 히치콕의 <<싸이코>>에서 주인공 노먼이 여자의 나신을 훔쳐보는 방의 열쇠구멍은 그런 의미에서 영화 관람 체험의 본질을 가리키는 은유이다. 개인의 일상에서 은밀히 벌어지는 사건에서 성과 관련된 것만큼 굉장한 스펙터클은 없다. 영화는 부도덕하고 금지된 충동을 영화관이라는 공공 장소에서 낄낄거리며 관람하는 불경스런 매체였다.
영화 속의 에로티시즘은 대개 솔직한 리얼리즘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최근 몇 년간 영화에 표현된 가장 뛰어난 에로티시즘은 베르트랑 블리에의 프랑스 영화 <<내 안의 남자>>의 한 장면. 극중 창녀가 집 앞 쓰레기통에서 자고 있는 거지를 긍휼히 여겨 침실 안으로 끌어들이는 장면이다. 창녀는 추한 몰골의 거지 남자가 옷을 갈아입을 때 드러난 나신에서 문득 욕망을 느낀다. 그것은 아무것도 꾸미지 않은 인간의 육체에서 느끼는 욕망, 더러운 곳에 가려 있던 건강하고 싱싱한 살의 느낌에서 촉발된 욕망이다. 여자는 옷을 벗는데, 그 대목에서 카메라는 여자의 나신을 말 그대로 정면에서 과감하게 응시한다. 허다한 상업영화에서 비겁하게 가리고 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훔쳐보는 염탐꾼의 입장을 강요받는 데 익숙한 보통 관객의 눈으로 보면 파격의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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