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초등학교, 중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창의적 사고)신장을 위한 전략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P.3

-- ⅰ창의력교육의 현 실태
-- ⅱ창의력의 개념 및 하위 요소
-- ⅲ교사가 창의력을 기르는 수업을 하지 못하는 이유

Ⅱ.본론 --------------------------- P. 4~8

-- ⅰ교사의 자질
-- ⅱ. 창의적 사고를 좋아하는 분위기를 수립
-- ⅲ. 창의적 아이디어와 결과를 이끌어 내는 수업
-- ⅳ. 창의력 신장을 자극하는 발문기법


Ⅲ.결론 ---------------------------- P.8~9







Ⅳ. 참고자료-------------------------- P.9
본문내용
학습자들의 창의력을 기르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지만, 학교에서의 교과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의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창의력 교육이 학교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창의력 교육은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창의력의 가장 큰 장애라고 할 수 있는 경쟁 위주의 대학 입시 제도나 학력중심의 사회, 교육 과정에서의 무관심, 학교 환경이나 시설 등의 결핍, 학부모나 학습자의 인식 부족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창의력 교육의 큰 장애 요소들입니다. 특히 학교에서는 열린 교육이나 수행평가 등의 적용으로 모든 학습자들이 힘들어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창의력 교육을 위해서는 사회와 학교 구성원들이 헌신할 수 있도록 이제는 충분한 사전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여기서 제가 언급한 창의성이 무엇일까요?
1)개념: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전통적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
2)하위 요소들
①유창성 - 제한시간에 특정 주제나 상황을 관련지어 반응하는 능력
예) 단어 유창성, 연상유창성 , 표현유창성
②융통성- 사물이나 현상의 고정관념이 아니라 다른 관념 시점으로 보는 능력
③독창성-기존 시각이 아니라 다른 시각인데, 아주 독특한 것
④정교성 - 단순한 그림이나 개념, 어희들을 좀더 구체적, 세밀하게 꾸미는 능력
참고문헌
- 4월 19일 교육심리학 수업내용
-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략 및 발문기법,저자 김부성, 1999 (창의력 발문기법 인용)
- 학급경영과 창의력 신장, 2002중등신규임용교사 직무연수교재,저자 김종두, 2002
- 대구광역시교육청, 창의적인 학교교육 활동을 위한 교장연수교재, 2002.
_ 새교육, 창의성 교육, 진단과 과제, 2003. 12월호
- 이영만, 창의성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경남교육청 제2회 수업혁신 포럼 자료, 2003
- 창의력 신장을 위한 생활중심 협력 교육과정1학기
저자 오영희 (21세기사 2003년 07월 30일)
- http://library.knue.ac.kr
- http://211.173.123.11/bbs/data/data5/창의력신장_지도자료3.hwp
- http://knueprimary.onkr.com/bbs/zboard.php?id
-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418
(표-1 인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iy***
    (2010.01.02 06:29:22)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정보윤리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계기교육과 세계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창의성교육과 성교육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세계화교육Ⅴ.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창의성교육1. 학생들의 창의성 특성 이해1) 호기심이 많은 학생이다2) 자아의식이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3) 다른 학생들에 비하여 개방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4) 유머감각이 발달되어 재치가 있다5) 의지가 강하고 자립심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6) 창의적인 학생들은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2. 창의성 교육의 저해 요인 이해3.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Ⅵ.

  • [교육학] 마인드맵
  • 창의성을 요구하는 시대 한편 지금의 사회는 좀 더 새로운 것, 좀 더 창의적인 발상을 요구하고 있다. 생각하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다. 갑자기 ‘오늘부터 창의적으로 생각해야지’한다고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우리 교육은 규칙적인 암기와 한 가지 방법으로의 사고만을 강요해왔다. 생각하는 자세를 조금만 바꾸면 얼마든지 창의적인 생활이 가능하다.창의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마인드 맵의 출현은 다중지능론(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론의 영향1) 프로그램 교육발전교육론은 학교현장의 교육방법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미군정과 제1공화국을 풍미했던 새교육방법은 1950년대 말부터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고, 1960년대 초부터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프로그램 학습법이 대거 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프로그램 수업은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교육목표를 상세히 설정하고, 또 이에 따른 교육내용을 가능한 한 잘게 쪼개어스몰 스탭(Small Step)의 원리, 난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방법,평가,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개선방안
  • 교육과정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1) 진급 평가 기준 작성2) 진급 판별 도구 제작3) 평가 실시 및 진급 판정2. 단계형 수준별 자료 개발 및 활용방안1) 교육 과정 내용 전개2) 문제 해결력 신장3) 수학적 성향 지도4) 집단 편성 운영5) 창의적 능력 배양을 위한 발문3.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방안1) 운영의 개요2) 특별 보충과정 자료의 개발 및 활용방안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1. 수학적 개념 형성면2) 집합적 사고3) 함수적 사고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