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교육] K-CAT(한국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CAT의 이론적 배경
1. 한국 CAT의 제작동기
2. CAT의 이론
3. CAT 도판의 여러 가지 형태
4. CAT 타당도 및 신뢰도

Ⅱ. 한국판 CAT
1. 제작 과정
2. 검사도구

Ⅲ. 실시 방법
1. 검사자의 자격
2. 사전 준비
3. 검사 장소 및 검사 시간
4. 제시 방법
5. 검사 도중의 유의사항
6. 반응의 기록

Ⅳ. 분석 및 해석(Ⅰ)
1. 인적 사항의 기록
2.「임상용 기록 및 분석용지」의 기록
3.「연구용 분석지」의 기록

Ⅴ.분석 및 해석(Ⅱ)
1. 주인공의 욕구
2. 주인공에 대한 압력

Ⅵ. 분석 및 해석(Ⅲ)
1. 해석의 기본 원칙
2. 해석상의 문제

Ⅶ. 해석의 실례
1. 한국 아동의 사례
2. 검사 아동의 사례

Ⅷ. 검사의 장점 및 단점

Ⅸ. 결론

*별첨 <검사 아동 연구용 분석지:[도판 7]>

**별첨 <K-CAT 검사 전사>

본문내용
1. 한국 CAT의 제작동기

CAT(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의 원판은 Bellak(1949)가 3~10세 아이의 어린이들에게 실시하기 위해서 제작한 투사적 성격 검사이다. 같은 종류의 성인용 검사인 TAT의 도판의 자극 장면은 성인에게 알맞게 그려져 있기 때문에 아동들에게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CAT는 유아기와 아동기에 주로 나타나는 심리적 문제들이 투사될 수 있는 그림들로 바꾸고 도판에 등장하는 주인공도 동물로 바꾸어서(어린이들에게는 인간 자극보다 동물 자극이 더 잘 동일시된다는 가정하에서) 만든 것이다.
CAT는 어린이가 주요한 인물이나 충동에 대응해 나가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한다. 즉 대인관계, 사회적 상호작용, 동일시 양식 등과 같은 아동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반영하는 반응이 나타난다. 또한 반응내용에서 공포, 공격성, 애정의 원천이나 그 대상, 반응기제에 관한 단서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아동의 성장과정이나 일상생활 관련 문제들을 투사시킨 검사이기 때문에 CAT의 도판들은 아동들의 생활에서 익숙한 장면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미국판 CAT 도판들은 문화 배경 및 성장 양식을 달리하는 상이한 문화권 아동에게 부적합한 점들이 있다. 이런 부분들을 고쳐서 한국 아동에게 알맞게 수정된 것이 한국판 CAT 이다.

2. CAT의 이론

Bellak는 과거의 경험과 지각의 기억 흔적이 현재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는 가정 하에 ‘투사’과정을 ‘통각적 왜곡’이라는 말로 기술한다. 경험의 폭이 넓을수록 통각도 풍부하고 다양해지기 때문에 아동의 이야기가 성인보다 덜 복잡하고 직선적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CAT 에 관련된 자료는 찾기 힘들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type***
    (2007.06.21 00:58:45)
회원 추천자료
  • [아동심리평가] 아동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 아동행동에 대한 임상심리학적 평가
  • 아동심리평가 아동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 아동행동에 대한 임상심리학적 평가CONTENTS아동심리검사I. 아동과 심리검사1. 심리검사의 이해2. 아동심리검사의 효용성II. 아동심리검사의 종류와 이해1. 지능검사1) 비네 지능검사2) 웩슬러 지능검사3) 집단지능검사4) 아동정신 발달검사2. 적성검사3. 성격검사1) 질문지법(1) 길포드 성격검사(2) 미네소타 다면인격 목록2) 투영법(1) 로샤하 검사(2) 그림통각검사(3) 문장완성검사(4) 그림진단검사

  • 교육심리학교안
  • 교육론은 comenius를 비롯하여 rousseau 와 pestalozzi 의 교육실천으로 구현-hall(1844~1924) : 아동연구운동, 과학적인 아동연구의 성과로부터 교육심리학의 주요한 내용을 구성해 교육심리학의 발달에 크게 공헌- galton의 유전적 천재, 인간능력의 발달연구-cattell 과 binet의 특수아의 지적 수준 진단을 위한 새로운 방법 등 유전과 지능의 측정과 개인차에 대한 과학적 연구들도 교육심리학의 성립에 크게 기여-thorndike (1874-1949) 는 20세기 초 인간성의 탐구에 통

  •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
  •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Ⅰ. 들어가는 말특수아동의 진단(diagnosis)과 평가(evaluation)는 사정(assessment)안에 포함되는 활동이다. 사정은 단순히 특성을 수량화하는 검사(test)나 측정(measurement)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알맞은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하는데 관건이 되는 개인 특성을 발견하고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하는 것이다.즉 사정이란 아동의 인지적․정서적․신체적 발달과 능력을 측정한 자료를 분석, 종합하여, 아

  •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자 윤리
  • 크게 상담자의 개인내적 변인, 내담자 변인, 전문적 변인, 환경적 변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참고문헌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 [심리학] 불안장애 유형과 치료
  • 검사는 -유아용(Korean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 K-WPPSI 1996) -아동용(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 ; K-WISC-Ⅲ, 2002)-성인용(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1992)이 있다.2-6. 심리학적 평가*▣ 투사검사투사검사는 애매한 자극에 대한 개인의 반응으로부터 투사된 갈등, 욕구, 개인의 역동적 측면을 평가하는 방법이고 대표적인 것에 로샤검사(Rorschach Inkblot Test)와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가 있다.2-6. 심리학적 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