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부방 환경에 따른 학습자의 심리변화와 학습 능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시작하는 말

<공부방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예>

≪ 설문지 ≫

- 학생들의 공부방 환경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공부방에 책상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와 책상과 침대의 위치관계를 주시하라!!

◈ 내 공부방의 조명장치를 확인하라!!

◈ 지저분한 당신의 책상. 책상 위를 깨끗하게 정리하라!!

◈ 공부방의 벽지를 주목하라!!

본문내용
◎ 시작하는 말

2005년 6월 27일부터 7월 1일 까지 방영된 KBS인간극장은 우리 모두를 놀라게 했다. ‘천재소년 송유근’에 대한 방송이 그것이다. 2004, 정보 처리 기능사, 정보 기기 운용 기능사 최연소 합격. 2005.5, 고입 검정고시 합격. 2005.8, 고졸 검정고시 합격. 현 인하대학교 자연과학계열 재학. 10살의 나이게 화려한 전적을 가지고 있는 송유군군. 천재에 대한 본능 적인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보통사람, 우리들은 천재 소년 유근이에 대해 놀라움과 부러움을 표할 수밖에 없었다. 이 방송이 나가고 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코오롱건설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하늘채’라는 브랜드에 송유근의 집중력의 비결이 바로 공부방의 환경 때문이라는 CF가 전파를 타면서 공부방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늘채의 컬러테라피(색의 에너지와 성질을 이용하여 심리치료와 의학에 활용한 것)이외에도 화제리에 방영되었던 신동엽의 러브하우스 또한 다양한 인테리어로써 공부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환경을 제시했고, 최근에 LG화학에서 이영애를 CF모델로 내세운 Zi;n 또한 공부방의 환경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런 관심의 표현으로 우리는 “공부방 환경에 따른 학습자의 심리상태와 학습능률”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였다. 설문조사나 우리들이 했던 많은 문헌조사가 다소 주관적이거나 신빙을 잃을 염려가 있었으나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가고자 했던 우리들의 신념이 이 프로젝트를 탄생 시켰다. 이 프로젝트 주제를 함께 공유함으로써 우리들의 공부방 환경의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고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재조명하는 것을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로 한다.
우리는 먼저 코오롱의 하늘채나 LG화학의 Zi;n과 같은 인테리어 전문회사의 인테리어를 참고로 했고, 24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공부방 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처음에는 학습에 영향을 주는 공부방의 환경이 다소 지엽적일 것이라고 생각 하였으나, 풍수지리학적 통계나 기타 다른 통계에 의한 연구는 더 많은 시사점을 우리에게 던져 주었다. 조사를 하나씩 해 나가면서 ‘아, 이런것도 영향을 주고 있었구나. 왜 몰랐을까?’ ‘진짜 신기하다.’ 라는 탄성을 자아내었다.
조사를 처음 시작 할 때의 그 떨림. 그 떨림이 아직도 우리의 가슴속에 숨 쉬고 있으며 그 떨림이 이 보고서에 그대로 간직 되어있음을 알리는 바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이해목 차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들어가며 1▶설문조사◀ 1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가. 공교육의 의미 5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다. 공교육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 [조건형성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이상심리학 - V. Mark Durand, David H. Barlow 저 / 정경미 외 5명 역 / 사회평론아카데미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인지심리학 / 하코다 유지, 츠즈키 타카시 외 2명 저 /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이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아기의 특징은 나이에 따른 성장과 발달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성장이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신체를 이루고 있는 장기의 무게 및 크기의 증가에 따른 신체 측정의 변화를 뜻하며 발달이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일정한 순서에 따라 여러 새로운 기능을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학습부진과 관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학습부진에 대한 연구의 역사는 동시에 학습부진에 대한 개념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학습부진의 개념은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다. 이는 Clements(1966)가 학습부진아의 개념을 무려 38개로 정의한 것을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렇게 학습부진에 대한 정의가 다양한 것은 이에 대한 연구가 교육학, 특히 특수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심리학, 의학 같은 여러 학문에서 수행되어 왔고 학문영

  • [학습심리학, 집중력장애] 집중력향상을 위한 프로젝트(파워집중력)
  • 목 차1. 집중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 상황 설정 2. 역할분담 3. 알고 있는 사실 ~ 역할/일정 4. 켈러의 동기이론(ARCS) 5.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6. 개인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 7. 공부방 풍수 인테리어 8. 요가와 명상음악 9. 워크북 10. 프로그램 제작 후기 11.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12. 부록 (워크북) 학습심리학 및 실제 / 집중력향상을 위한 프로젝트(파워집중력)1. 집중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 상황 설정 대학생 A양은 시험기간이 되어 공부를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