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신문텍스트에 미치는 소통시점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분석의도 및 분석방법
2. 실제 분석 결과
3. 소통시점의 우리교육에의 적용
본문내용
1. 분석의도 및 분석방법

우리 조는 신문텍스트에 미치는 소통시점의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신문텍스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는 작자와, 독자 등 다른 중요한 요소들도 있겠지만, 지난 반세기 동안 비약적인 성장과 변화를 거듭한 우리 나라 이기에 무엇보다 지난 반세기 동안의 소통시점이 신문 기사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보다 컸으리라고 생각하였다. 때문에 소통시점이 신문 텍스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라는 숙제는 뜻 깊은 것이 아닐 수 없었다. 우리는 이 소통 시점의 개념을 단지 시간적 개념의 통시적 의미라고만 생각하지 않고, 문화적 배경 차이의 공시적 의미로도 받아들였다. 때문에 우리는 통시적 의미에서의 소통시점이 신문 텍스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조선일보와 한겨례일보의 지난 반세기 동안의 기사들을 분석하였고, 공시적 의미에서의 소통시점, 즉 사회적 배경차이가 신문 텍스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하여서는 조선일보와 미국의 Washington Post, 일본의 산케이 스포츠를 대조 분석 하였다. 단 1970년대 이전에는 한겨례일보가 없었으므로 비교적 성향이 비슷한 경향신문으로 조사하였다.
이와 같이 분석에 필요한 문헌을 정한 후에, 2개의 화제를 정하였다. 그런 다음 위에서 언급한 우리나라 보수언론, 진보언론, 미국언론, 일본언론 에서 그 화제에 관하여 말하고 있는 기사들을 찾기 시작하였다. 우선 화제는 북한 문제와 스포츠 문제로 하였는데, 첫째로 북한 문제는 미국 언론과 우리 언론을 대조 분석하자는 목적하여, 우리나라와 미국 모두에게 큰 관심사인 사안을 찾다보니 선택되게 되었다. 예상과 같이 우리나라 언론과, 미국의 언론 모두에서 북한 관련 기사는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둘째로 스포츠라는 화제는 거의 모든 나라가 즐기고 좋아하는 것이다 보니 역시 다른 나라 언론과의 대조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여 선택하였다. 우리가 이렇게 북한 문제와 스포츠라는 두 화제를 정한 또 하나의 이유는 시간 관계상 두 가지 화제 밖에 다루지 못하지만 최대한 넓은 범위를 아우르고 싶어서 경성 기사(Hard Article)과 연성 기사(Soft Article)에서 하나씩 선정하려한 노력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의 탈맥락적국어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국어교육의 내용체계를‘지식’,‘기능’과함께‘맥락’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내용체계에‘맥락’요소가 새롭게제시된 것은 국어교육 행위가 맥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에 영향을 주거나,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임을 시사한다. 이는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국어교1) 언어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주체들에 의해 표현되고 해석되어야 할 텍스트에 불과

  • [언어문화]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광고언어, 컴퓨터통신언어
  • 언어를 왜곡하고 있는 광고에서도 경고 : 여기서의 방가 는 틀린 표현이며, 바른 표현은 만나서 반갑습니다. 입니다. 라고 표현하는 것은 어떨까요?참고 문헌이석주 외 (2002), 대중 매체와 언어, 역락박인기 외 (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이태영 외 (2000),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 출판사김형주 외 (2001), 디지털시대의 언어문화, 동아대학교 출판부박영준 외 (2003), 광고 언어 연구, 박이정서은아 (2003), 신문 광고와 언어, 역락

  • 매체교육 레포트
  • 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국어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범위을 논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매체 교육의 정의‘매체’란 ‘중재하는 수단, 도구 혹은 매개체’라며 하며, 이는 효과나 정보나 운반되거나 전달되는 물질 혹은 경로를 의미한다. 매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만나 직접 면대 면으로 소통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매체라는 용어는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라디오, 사진, 광고, 신문, 잡지, 음악,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교육 현황1. 국어교육과 미디어 교육(1) 국어능력 향상이란 무엇인가?(2) 왜 국어과 교육에서 미디어를 다루어야 하는가?2. 미디어 교육의 실태와 분석(1) 외국의 사례(2) 우리 나라의 경우(가) 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미디어 교육(나) 국정 국어 교과서 및 국어 생활교과서에 수용된 미디어 교육 (3) 국어과 현장의 미디어교육 사례(4) 전국국어교사모임의 ‘우리말 우리글’ 사례Ⅳ. 미디어 교육의 과제(1) 교육과정(2) 교과서(3) 미디어 텍스트와 그

  • 언어의이해1B AI와 컴퓨터언어학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며, 살아있는 의사소통능력을 중시하는 외국어 교육현장에 미치는 외국어 수행 평가의 긍정적인 환류효과를 고려해 볼 때에, 이는 매우 고무적인 현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90년대에 들어서 음성언어 인식 기술은 자동 전화 응답 처리 시스템 및 받아쓰기 분야에 실용화될 만큼 장족의 발전을 거두고 있으나, 변화무쌍한 음성언어의 내재적 속성과 말하기 평가의 시험방식양상의 다차원적인 (평가 방식, 평가 요소, 채점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