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프로그램] 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의원리 및 일상생활 환경구성및운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Ⅱ. 영 ․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환경 구성의 원리
가. 실내 환경 구성의 원리
나. 실외 환경 구성의 원리
2) 일상 생활을 위한 환경 구성 및 운영
가. 활동실 및 실내 위생 관리
나. 활동실의 환경 설비 기준
다. 활동실의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라. 활동실 외의 실내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마. 실외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3) 영아의 발달 특성과 안전한 환경 구성 및 운영
2. 유아를 위한 교육 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환경 구성의 원리
가. 실내 환경 구성
나. 실외 환경 구성
2)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구성 및 운영
가. 활동실의 교육환경 구성 및 안전관리
나. 활동실의 환경 설비 기준
다. 활동실의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라. 활동실 외의 실내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마. 실외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3. 영아기와 유아기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의 비교
1) 환경 구성의 원리 및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구성 및 운영
Ⅲ.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에 따른 시사점
Ⅳ. 느낀 점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 교육환경은 크게 인적 환경과 물적 환경으로 구분
- 인적 환경은 부모, 교사, 또래, 지역사회 인사 등의 인적 요소의 환경을 말하며 물적 환경은 건물, 교지, 실내외의 각종시설 설비, 교재 및 교수 등의 물리적 요소 의미
- 영유아의 교육환경은 이러한 인적 환경과 물적 환경이 조화를 이룰 때 교육의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할 수 있다.
- 질적으로 우수한 물리적 환경이 제공된 곳에서 영유아들은 놀이에 집중할 수 있으며 다양한 놀이활동을 통해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 0세부터 3세까지의 영아와 3세부터 5세까지의 유아는 발달 특성상 차이가 있으므로 교육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영아와 유아가 생활하는 공간 즉, 교육기관의 교육환경을 다르게 구성해 줄 필요
- 영․ 유아교육프로그램 4조 : 영아를 위한 교육 환경의 구성 및 운영 -
Ⅱ. 영 ․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환경 구성의 원리
가. 실내 환경 구성의 원리
①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가정과 같은 분위기가 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②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③ 융통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④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⑤ 적절한 수준의 동기 유발이 되도록 적절한 양의 놀잇감이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⑥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⑦ 건강을 고려한 청결한 환경을 제공한다.
⑧ 다양한 탐색을 위한 환경을 제공한다.
⑨ 움직임과 이동성을 고려한 환경을 제공한다.
⑩ 가정과의 연계를 위한 환경을 구성한다.
- 참고문헌
-
김영희 ․ 송명숙 ․ 최미숙(2003). 0~3세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김혜경 ․ 김홍은 ․ 문혁준 ․ 박은혜 ․ 유애열 ․ 임혜영 ․ 장영희 ․ 조혜진(2002). 효과적인 영아 보육을 위한 지침서 제2권 영아반 운영의 실제. 서울: 다음 세대.
김희진 ․ 김언아 ․ 홍희란(2005).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류진희(2004).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과 교육활동. 서울: 양서원.
백미열 ․ 이성희 ․ 이경자 ․ 송유진(2004).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서울: 양지.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이대균 ․ 송정원(200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교육. 서울: 양서원.
이영자 ․ 이종숙 ․ 신은수 ․ 곽향림 ․ 이정욱(2002). 1,2세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서울: 다음세대.
이태영 ․ 황영자(2003). 0세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이태영 ․ 황영자(2003). 1세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이태영 ․ 황영자(2003). 2세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1997). (3, 4, 5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 즐거운 유치원. 서울: 교문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2002).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자료평가
- 많은 자료를 참고하신 듯 하지만 본인만의 생각은 별로 안 들어간 자료인 듯 합니다. ㄴ
- amo***
(2010.03.30 16:34: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