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프로그램] 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의원리 및 일상생활 환경구성및운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Ⅱ. 영 ․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환경 구성의 원리
가. 실내 환경 구성의 원리
나. 실외 환경 구성의 원리
2) 일상 생활을 위한 환경 구성 및 운영
가. 활동실 및 실내 위생 관리
나. 활동실의 환경 설비 기준
다. 활동실의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라. 활동실 외의 실내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마. 실외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3) 영아의 발달 특성과 안전한 환경 구성 및 운영

2. 유아를 위한 교육 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환경 구성의 원리
가. 실내 환경 구성
나. 실외 환경 구성
2)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구성 및 운영
가. 활동실의 교육환경 구성 및 안전관리
나. 활동실의 환경 설비 기준
다. 활동실의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라. 활동실 외의 실내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마. 실외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3. 영아기와 유아기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의 비교
1) 환경 구성의 원리 및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구성 및 운영


Ⅲ.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에 따른 시사점


Ⅳ. 느낀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교육환경은 크게 인적 환경과 물적 환경으로 구분
- 인적 환경은 부모, 교사, 또래, 지역사회 인사 등의 인적 요소의 환경을 말하며 물적 환경은 건물, 교지, 실내외의 각종시설 설비, 교재 및 교수 등의 물리적 요소 의미
- 영유아의 교육환경은 이러한 인적 환경과 물적 환경이 조화를 이룰 때 교육의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할 수 있다.
- 질적으로 우수한 물리적 환경이 제공된 곳에서 영유아들은 놀이에 집중할 수 있으며 다양한 놀이활동을 통해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 0세부터 3세까지의 영아와 3세부터 5세까지의 유아는 발달 특성상 차이가 있으므로 교육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영아와 유아가 생활하는 공간 즉, 교육기관의 교육환경을 다르게 구성해 줄 필요
- 영․ 유아교육프로그램 4조 : 영아를 위한 교육 환경의 구성 및 운영 -


Ⅱ. 영 ․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및 운영
1) 환경 구성의 원리
가. 실내 환경 구성의 원리
①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가정과 같은 분위기가 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②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③ 융통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④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⑤ 적절한 수준의 동기 유발이 되도록 적절한 양의 놀잇감이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⑥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⑦ 건강을 고려한 청결한 환경을 제공한다.
⑧ 다양한 탐색을 위한 환경을 제공한다.
⑨ 움직임과 이동성을 고려한 환경을 제공한다.
⑩ 가정과의 연계를 위한 환경을 구성한다.
참고문헌
김영희 ․ 송명숙 ․ 최미숙(2003). 0~3세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김혜경 ․ 김홍은 ․ 문혁준 ․ 박은혜 ․ 유애열 ․ 임혜영 ․ 장영희 ․ 조혜진(2002). 효과적인 영아 보육을 위한 지침서 제2권 영아반 운영의 실제. 서울: 다음 세대.
김희진 ․ 김언아 ․ 홍희란(2005).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류진희(2004).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과 교육활동. 서울: 양서원.
백미열 ․ 이성희 ․ 이경자 ․ 송유진(2004).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서울: 양지.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이대균 ․ 송정원(200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교육. 서울: 양서원.
이영자 ․ 이종숙 ․ 신은수 ․ 곽향림 ․ 이정욱(2002). 1,2세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서울: 다음세대.
이태영 ․ 황영자(2003). 0세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이태영 ․ 황영자(2003). 1세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이태영 ․ 황영자(2003). 2세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1997). (3, 4, 5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 즐거운 유치원. 서울: 교문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2002).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자료를 참고하신 듯 하지만 본인만의 생각은 별로 안 들어간 자료인 듯 합니다. ㄴ
  • amo***
    (2010.03.30 16:34:34)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 재정 운영을 위한 재정관리의 기본원칙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0
  • 환경은 영유아의 학습 및 행동 습관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기일수록 환경의 영향이 크고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장시간 생활하고 있으므로, 보육시설의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보육시설의 실내외 환경은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쾌적하며, 영유아의 일상생활이나 놀이를 적극 격려하도록 계획되고 구성되어야 한다.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유치원과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목 차 >역사 및 배경철학적(이론적)배경목적 및 목표기본개념1) 귀기울임의 교육2) 관계에 기초한 교육3) 순환성 교육5. 학교 체제 및 일과 운영1) 학교 체제의 조직2) 시간의 조직3) 환경의 조직6. 교육과정1) 발현적 교육과정 (프로제따리오네vs프로젝트접근법)2) 다양한 표상의 활용3) 의사 소통을 통한 협력4) 기록 작업7. 참고문헌1. 역사 및 배경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의 논리를 제시하고 교육개혁운동을 주도한 중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생활주제단원중심 프로그램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목 차Ⅰ.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전통교육사상, 기독교, 프뢰벨, 진보주의, 구성주의Ⅱ. 교육과정의 구성교육목표, 교육원리,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교사의 역할Ⅲ. 교육환경의 구성실내교육환경, 실외교육환경Ⅳ. 교수, 학습방법자유선택활동, 집단활동, 기타활동Ⅴ. 평가유아평가, 교사평가Ⅵ. 부모참여부모교육Ⅶ. 타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비교연세대학

  • 보육학개론 보육시설의 유형
  • 영유아가 양질의 보육을 받기 위해서는?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정확히 이해이에 맞는 적절한 보육프로그램 구성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좋은 환경을 제공, 영유아 개인의 개별성 고려영유아의 사회,정서,인지,언어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영유아의 가정배경이 상이하다는 점도 고려3) 통합적 보육:영유아의 보호와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가정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보육 – 대중사회의 공익사업으로 부모

  •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 영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 시킬 수 있다고 본다.로크의 환경론에 철학적 뿌리를 두고 숀다이크, 왓슨, 스키너, 반두라 등의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를 둔다.(3) 구성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구성주의자는 상호작용주의자라고도 불리며,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피아제의 인지 심리학을 토대로 한다.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의 비교 2) 유아교육과정의 유형교육과정 모형을 와이카트의 분류에 대해서 살펴보면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