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원리와 영역별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원리와 영역별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환경이란 사람의 생활과 발달에 미치는 모든 외부적 요인과 조건으로 정의될 수 있다. 보육환경은 보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영유아의 경험을 구성할 수 있는 실내 환경과 실외 환경의 물리적 환경, 인적환경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물리적 환경으로써 실내와 실외 환경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1.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및 영향

1) 영유아는 감각적 학습자로써 주어진 환경대로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의 영향은 어린연령에서는 더욱 지배적이다.
2) 영유아는 위험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신체균형 및 협응력 또한 미숙하다. 따라서 안전한 환경의 제공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보육시설의 이용추세가 증가하면서 질적 보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 생활공간으로서 물리적 환경에 대한 부모의 기대나 요구도 매우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4) 보육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교사의 환경운영능력이 요구된다. 교사는 환경구성과 운영원리를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보육시설은 영유아가 거의 하루 종일 지내는 생활과 학습의 공간이다. 보육환경은 보육시설에서 지내는 영유아의 지각, 인지, 감정, 실제 행동에 영향을 주고 타인과의 상호작용 생활을 성공적으로 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