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일탈 청소년의 심리적 이해와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특징 및 폭력유형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k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보호요인설명하고 예방및대처방안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대해 서술0K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청소년비행, 보호관찰제도] 청소년비행의 개념, 원인, 청소년비행의 현황과 미국, 일본, 한국의 보호관찰제도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활동 분석
-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이론,발생원인,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추세,문제점, 학업중단(퇴학,학교중퇴)사례, 학업중단(퇴학,학교중퇴)대책마련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일탈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2. 일탈청소년들의 생활 지도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들이 밝고 올바르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심리적 이해와 지도방안에 대한 탐구는 지속되고 있다.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 지를 깨닫고, 각자의 인생의 몫을 다하기 위해 땀 흘리며 노력하는 모습을 기대하며, 기성세대가 그들을 어떻게든 돕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여러 가지 사정이나 친구들과의 어울림으로 아직 미숙한 인생의 초년병들이 주위사람들을 걱정시키고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를 접하지만,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몰라 방관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문제가 무엇이고 동기가 어떻든지, 그들의 심리적인 특성을 알아서 상황을 이해해 주어야 한다는 것은 잘 알지만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청소년들의 특성 중에서 일탈청소년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공격성과 동조성에 대해 알아보고, 자아중심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심리적 이해를 통해서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일탈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가. 청소년기 자아중심성(Elkind, 1967)
Elkind는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독특한 행동들을 발달 심리학적 개념으로 자아중심성을, 상상적 청중(imaginary audience)과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로 설명한다.
상상적 청중은 타인들은 관객이고 자신은 무대 위의 주인공으로 인식하는 경향으로 세 가지로 언급한다. 첫째, 멋진 나로서 다른 사람들보다 외모나 지적 능력 등에서 우월하며, 대인관계에서 주도권을 쥐는 자기 자신의 모습에 대한 상상을 의미한다. 둘째, 용감한 나로서 극적인 상황에서 영웅적인 행동을 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한 상상으로,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내 모습이다. 셋째, 사라진 나로서 자신이 사라지거나 죽고 난 후 주변 사람들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에 대한 상상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내 장례식에 누가 올지, 그리고 그들의 마음은 어떨지 상상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