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일탈 청소년의 심리적 이해와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탈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2. 일탈청소년들의 생활 지도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들이 밝고 올바르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심리적 이해와 지도방안에 대한 탐구는 지속되고 있다.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 지를 깨닫고, 각자의 인생의 몫을 다하기 위해 땀 흘리며 노력하는 모습을 기대하며, 기성세대가 그들을 어떻게든 돕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여러 가지 사정이나 친구들과의 어울림으로 아직 미숙한 인생의 초년병들이 주위사람들을 걱정시키고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를 접하지만,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몰라 방관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문제가 무엇이고 동기가 어떻든지, 그들의 심리적인 특성을 알아서 상황을 이해해 주어야 한다는 것은 잘 알지만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청소년들의 특성 중에서 일탈청소년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공격성과 동조성에 대해 알아보고, 자아중심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심리적 이해를 통해서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일탈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가. 청소년기 자아중심성(Elkind, 1967)
Elkind는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독특한 행동들을 발달 심리학적 개념으로 자아중심성을, 상상적 청중(imaginary audience)과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로 설명한다.
상상적 청중은 타인들은 관객이고 자신은 무대 위의 주인공으로 인식하는 경향으로 세 가지로 언급한다. 첫째, 멋진 나로서 다른 사람들보다 외모나 지적 능력 등에서 우월하며, 대인관계에서 주도권을 쥐는 자기 자신의 모습에 대한 상상을 의미한다. 둘째, 용감한 나로서 극적인 상황에서 영웅적인 행동을 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한 상상으로,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내 모습이다. 셋째, 사라진 나로서 자신이 사라지거나 죽고 난 후 주변 사람들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에 대한 상상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내 장례식에 누가 올지, 그리고 그들의 마음은 어떨지 상상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
  •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랑으로 청소년의 지도나 청소년상의 확립은 청소년 자신을 위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기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도록 해야 한다.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현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가정에서는 가족공동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가정의 애정적, 교육적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 가

  • [교육사회학]청소년과 교육
  • 지도성 함양, 건전한 생활 영위능력의 함양5)청소년과 언어문화①청소년 언어문화의 특징 a.전화언어일반적-간단하게 용건과 중요한 정보만을 교류하는 것이 상식청소년-농담을 자주 썩어가며 짧으면서 길게대화, 이과정중에 독특한 언어나 유행어 사용b.은어:자기표현의 고유한 상징②방안 a.대화를 통해 충분한 문화공간 제공b.교육적인 대중문화와 방송매체의 개선과 정화가 필요c.성인세대와의 수평적인 대화를 통해 상호이해6)청소년과 음

  • [교육사회, 교육학] 현대 청소년들의 비행원인과, 그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A++]
  • 지도를 강화하고,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학습지도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학교내외의 비교육적 환경의 개선에 힘써야 할 것이다. 교사는 생활지도에 힘쓰고 상담기술을 연마하며 학생이해, 지도능력을 신장하며 생의 의미를 깨닫게 하고, 인간존중태도와 윤리의식함양에 힘써야 한다. 또한, 문제학생과 교사의 결연지도가 필요하다.셋째, 사회의 측면에서 청소년 비행의 지도방안을 살펴보면, 사회가 하나의

  • [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
  • 청소년의 욕구를 대변한다는 것은 곧 청소년이 거쳐가야 하는 성장,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욕구들을 사회가 인정하고 이 욕구들이 건전하게 충족되도록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게 사회를 설득시키는 일이다. 또한 청소년들에게는 반사회적인 방법으로 자신들의 욕구 만족을 추구하는 대신에 기성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정정당당한 방법으로 욕구충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패러다임의 전환① 신체적 욕구 이해 : 신체적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I. 서론II. 본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론1) 학교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검토(1) 사회 문화적 접근(2) 정신 심리적 접근(3) 철학적 접근(4) 다인적 접근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