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한용운 나룻배와 행인 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학습목표

Ⅲ. 단원 연구

Ⅳ.교수-학습 활동

Ⅴ. 학습자료

Ⅵ. Power Point 등 디지털 자료

Ⅶ. 결론
본문내용
Ⅰ. 단원명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1)나룻배와 행인
(2)사랑손님과 어머니

Ⅱ. 학습목표
1. 작품 속에서 말하는이를 찾을 수 있다.
2. 말하는이를 고려하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Ⅲ. 단원 연구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글쓴이는 문학 작품 속에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자신이 직접 나서서 표현하기도 하고 때로는 다른 인물을 내세우기도 한다. 이처럼 글쓴이는 작품 속에 말하는이를 대신 내세우기도 하는데 문학은 누구의 목소리로 표현되느냐, 누가 이끌어 나가느냐에 따라 작품의 분위기는 매우 달라진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품 속에서 말하는이의 성격과 종류, 쓰임새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1) ‘나룻배와 행인’, (2)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통해 말하는이가 누구이고, 말하는이의 목소리가 작품 속에서 어떠한 역할과 분위기를 이끌어 가는지 구체적으로 공부하여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나룻배 신세와 비슷하다고 여기는 이 시의 말하는 이의 처지를 학생들이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단원의 주요 내용이다. ⓛ 읽기 전에 교과서 내용(교과서 216페이지) ■ 나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은 대상을 설정하여, 그 마음을 표현해 볼 것을 제시■ ‘나룻배와 행인’은 ‘당신’을 기다리는 ‘나’의 마음을 표현한 시임을 밝히며 화자가 누구인지, 어떤 처지에 있었는지를 생각하면서 감상할 것을 요구 본 단원의 학습목표를 고려해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2학년 국어 교육 수업계획안-`나룻배와 행인`의 작품세계와 작가의 이해
  • 나룻배와 행인>의 화자는 세속적 논리에 집착하여 ‘님’이 자신과 영원히 함께 하기를 바라지만, 님은 그것이 잘못이라는 것을 침묵으로 가르치면서 냉정히 화자를 버린다. 그것은 집착을 끊으라는 암묵적 가르침이다.2. 만해 시의 특성-여성편향성과 마조히즘한용운 시의 마조히즘적인 사랑은 때로 노예의식에 가까운 자기 부정 행위로 표현된다.은 화자의 마조히즘적 사랑을 제 2연에서 보여주고 있다.당신은 흙발로 나를 짓밟습니

  • [국어 중2 학습 과정안] 6. 작품 속의 말하는이(2) 사랑손님과 어머니
  •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 효과를 위해서는 개념이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쉽고 흥미로운 예시를 통해 보여주거나 설명해야한다. 그리고 수업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적절한 질문을 던져 교사 위주의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자유로운 사고를 도울 수 있도록 교사는 시범 과정에서 다양한 예시를 보여주고, 학생의 개인 활동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여 의견을 서로 교환하도록 한다. 3. 본시 수업 지도안단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8-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나룻배와 행인 - 한용운시소단원(2)사랑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소설보충 ․ 심화칠석날 - 곽재구시보충 ․ 심화동백꽃 -김유정소설◈ 대단원 학습목표- 문학 작품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음을 안다.- 문학 작품에 대한 자기의 감상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단원의 길잡이문학 작품을 한 가지 방법으로만 이해하고 감상할 수는 없다. 문학 작품은 독자가 가진 시각이나 작품을 읽는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감상

  • 국어과 본시수업안 나룻배와 행인 학습지도안 나룻배와 행인 수업지도안
  • 나룻배’와 ‘행인’이 서로를 대하는 자세가 아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PPT자료를 보면서 설명을 듣는다.-교사의 낭송을 듣고, 두 학생 정도 더 낭송한다. -네.시인의 생애를 간단․명료하게 인식시킨다.시인의 삶과 시를 연결하여 이해하기강의식및발표식학습단계학습요항시간교 수 - 학 습 활 동지도상의 유의점도달점수업형태교사학생전개(2)시를 감상하고 내용 및 주제 파악하기5(23)-이러한 경향을 나타내주는 시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