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딘즈(Dienes)의 수학학습이론과 그 사상적 배경
딘즈가 주장하고 있는 수학 학습은 아동의 내발적 동기에 근거하는 학습, 수학적 장면에서의 ‘놀이’로써 조직된 수학학습, 수학적 구조를 내포한 학습 장면에서의 수학적 구조의 구성 및 그 응용 수학을 통해서 통합적 인격 형성에 기여하는 학습이다. 딘즈는 수학을 테크닉의 정교함이 아니라 관계의 구조로 보고 있으며 관계의 이해와 개념을 실세계에 적용하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 수학 학습이라고 말한다. 딘즈의 활동주의적 수학교육은 피아제의 조작적 구성주의라고 하는 수학 인지론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실제 딘즈는 자신의 학습 이론의 중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개념형성의 3단계 자체가 Piaget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 이론에 따른 것이며, 그것을 실제의 학습에 적용한 것이라고 명확히 기술하고 있다. 이처럼 그는 Piaget의 학습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수학을 더욱 흥미 있고 쉽게 공부할 수 있게 하는 데 대하여 연구하였다.
2. 수학적 개념학습의 원리
딘즈는 아동의 수학학습 경험의 계열화 과정에 구체적인 자료의 활용을 중요시 하였다. 아동이 수학적 개념을 물리적으로 다양하게 구현한 교구를 조작하는 활동을 할 때, 구조적 개념은 발견될 수 있고 세련화 된다. 아동은 본질적으로 분석적이기 보다 구성적 경향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아동은 사물에 대한 경험으로부터 실체의 전형을 종합, 구성하게 된다.
독서지도론 2008.12.01이 성 신학습만화를 읽는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초등학교 3학년 노독남 어린이가 줄글로 된 책을 읽게 되기까지 -Ⅰ. 머리말Ⅱ. 학습만화란?1. 학습만화의 장․단점2. 학습만화의 현 상황Ⅲ. 독서지도 과정1. 개별 독서지도 대상2. 지도 진단서3. 아동기 발달 과정4. 독서지도사의 목표5. 독서지도 방법6. 권장도서Ⅳ. 맺음말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2005015002 기윤혜2005015018 유정민2005015020 이은희2005015025 임지혜200501502
수학학습이론의 이론과 실제-개정 교육과정 2-1 :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목 차 Ⅰ. 수학 교육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2. Bruner의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학습 과정 3. Dienes의 활동주의 수학학습 이론 4 .Van Hieles의 학습수준 이론 5. Skemp의 수학 학습이론 6. Polya의 문제해결학습 Ⅱ. 초등 수학의 실제 1. 학년 및 학습 대상 2. 영역 3. 주제 Ⅲ. 연간지도계획 Ⅳ. 단원 지도계획 Ⅴ. 수업 지도안 1. 1차시 세
Dienes의 수학 학습 이론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1. 수와 연산2. 도형3. 측정4. 확률과 통계5. 문자와 식6. 규칙성과 함수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순수수학내용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1) 한 학급 내에서의 능력별로 분단 단위로 운영하는 방법2) 여러 학급 중에서 학급별 단위로 단계를 구별하여 운영하는 방법2. 보충, 심화 과정의 운영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