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교실붕괴의 개념 및 실태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사회에서나 학교에서 교육과 관계가 깊은 어휘들 중에서 가장 널리 쓰여 지고 있는 용어는 학교붕괴 혹은 교실붕괴이다. 신문과 방송 등의 언론에서는 앞 다투어 수업 중에 학생들이 졸고 있거나 잠을 자고 있는 교실 현장, 교사의 지시와 통제를 거부하는 학생들의 모습, 폭력과 집단 따돌림이 난무하는 학교 현장 등을 보도하면서 이를 '학교붕괴'라 표현하자, 이 문제가 교육계는 물론 우리 사회의 주된 관심사로 부상하기 시작하였다.
교실붕괴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질서를 제대로 지키지 않고, 교사의 지도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교사와 학생 간에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이 불가능하게 된 상황을 의미한다. 과거의 경우와 달리 현재는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하기 힘들어 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데서 그 문제점이 있다.
OECD 교육지표 2002(조선일보, 2002. 11. 19)에서, 교사에 대한 불신과 학교 수업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의 불만이 OECD 회원국 가운데 최고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음을 보면, 우리나라 현 교실 붕괴의 수준을 가히 짐작할 수 있다. 그 원인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가장 직접적인 것으로 교원의 정년 단축과 체벌 금지 등의 졸속적인 교육정책으로 인해 교원, 특히 초등교원이 대폭 부족하게 된 것, 교사집단의 사기가 크게 저하된 것 등을 들기도 한다.
참고문헌
-敎室崩壞에 關한 初等學校 敎師의 認識 比較 [朴鐘元 저]
-학교교육 주체들이 지각하는 교실붕괴 현상의 원인 [박윤배, 김경식]
-공동체 위기와 학교붕괴 [천보선]
-http://blog.naver.com/lovinglaewon?Redirect=Log&logNo=40020433244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교육관련 뉴스자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
  • 붕괴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를 하고 보고서를 작성했지만 공교육의 위기의 대체방안으로 사교육이 더욱 대두 되었으며,정부의 획기적인 기획안인 7차교육과정도 우리가 심도 있게 토의해 볼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 우리나라실정에 맞는 우리의 교육정책이 시급하며 지금은 그 과도기적 단계라고 생각한다. 급하게 선진국의 교육모델을 흉내낼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을 시행해 앞으로 다가올 100년 뒤를 내다 볼 수 있는 그런 우리

  • [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대안으로서 대안학교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하여 우리 교육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교육발전의 향방을 결정하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한다. 2 근대교육의 현실 및 문제점오늘날 학교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공교육체제는 커다란 변화를 겪기 시작하였다. ‘공교육의 실패’라는 말에서 심지어 ‘붕괴하는 공교육’(disestablishing public education)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공교육제도의 위상은 약화 일로에 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에 대한 문제점에 대

  • [학교교육문제] 교실붕괴
  • R E P O R T교육사회 목 차 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2. 교실붕괴의 정의3. 구체적 사례 & 분석- 현 교사와 학생들의 경험담4. 발생원인 분석- 교육정책 및 학교정책, - 가정 및 학부모- 교사- 학생5. 대책 (교실 붕괴를 막을 대안)6. 결론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를 빌리지 않더라도 사회 곳곳에 나타나는 우리 교육현실은 명실상부하게도 실패하고 그 제도의 기능은 이미 마비되어 말기암환자에 비유할 수 있을

  • [교육사회]교실붕괴 문제점과 그 대안 연구
  • 교실붕괴 문제점과 그 대안 연구 목 차 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2. 교실붕괴의 정의3. 구체적 사례 & 분석- 현 교사와 학생들의 경험담4. 발생원인 분석- 교육정책 및 학교정책, - 가정 및 학부모- 교사- 학생5. 대책 (교실 붕괴를 막을 대안)6. 결론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를 빌리지 않더라도 사회 곳곳에 나타나는 우리 교육현실은 명실상부하게도 실패하고 그 제도의 기능은 이미 마비되어 말기암환자에 비유할 수 있

  • [교육심리학] 교실붕괴의 문제점과 대안점
  • 2006.06.07교육 심리학 연구보고서(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연구계획1.서론2.본론(1)교실붕괴의 실태교실붕괴의 개념을 예를 들어 알아보기.(2)교실붕괴의 원인과 문제점1-1학력중시1-2학력저하1-3왕따 집단따돌림이 문제 (3)대안1-1다른 나라의 교육 개혁 예1-2학교붕괴 대안3.결론4.나의 소감5.참고문헌1.서론 이번 심리 연구보고서 작성안내를 차근차근 보다 내가 몇 일전에 교육학개론 신문스크랩으로 다뤘던 주제(교실붕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