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사회 환원(공헌) 전략을 통한 기업 경쟁력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팀 소개 및 개인별 임무
1. 팀 소개
2. 개인별 임무

II. 주제 연구
1. 주제 연구의 목적
2. 기업의 사회적 공헌 활동(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미지 제고
3.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과 기업 이미지 관계
4. 국내외 기업 사회 공헌 활동 사례 분석

Ⅲ. 결론
1.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주제 연구의 목적
미국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그 기업에 대한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척도로까지 인식될 정도로 중요하게 여겨진다. 또한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미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왜냐하면 기업이미지는 기업의 공중의 인식으로부터 시작한다. 공중의 인식을 사로잡는 유효적절한 방법 가운데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광고임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가상적이고 표면적인 광고가 가져다 주지 못하는 은근한 신뢰감이 싹트는 것이 바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마치 선(善)한 이의 뒷모습처럼 기업이 기억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접근이 더욱 절실하다. 따라서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려는 목적을 설정하였다. 진행상의 필요성에 의하여 국내외 사례를 검토할 것이며, 그 중요성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간략히 소개하기로 하겠다.
1) 기업의 환경변화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해 나가는데 있어 정치적, 법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요인과 환경문제와 같은 기업을 둘러싼 기업환경은 기업이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는 없는 요소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통제불가능 요소에 기업이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기업의 경영활동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모든 기업은 새롭게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대처해야만 했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공중들에게 우리 기업은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이미지가 중요하게 부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주는 변화된 환경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피터 드러거가 말하는 사회 속에서 기업의 역할 (삼성 사회 공헌 백서)
- 이재규 1997
▶ 미국 사회적 책임 투자 급증 (3월 29일자) - 한겨레 신문 1999
▶ 우리 기업의 사회 공헌현황과 시사점 - FKI ISSUE PAPER 2005. 7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 기업의 이미지제고를 통한 장기적 관점의 매출증대 전략이다. 기업은 앞서 언급한 문화마케팅의 세가지 특성, 즉 감성과 체험, 그리고 장기적 접근을 통해 기업 브랜드의 가치향상을 문화마케팅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해야 할 것이다. 문화마케팅의 세계적인 추세는 기업의 사회공헌과 브랜드 제고에 있다. 기업메세나가 문화예술을 자선관점에서 바라보는 소극적 접근이라면 기업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을 파트너 쉽으로 바라보는 투자관점의 적극적

  • [경영윤리] 기업 경영윤리 사례 분석(국내외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 기업의 윤리경영은 단순히 조직 내 임직원의 부정부패를 통제하는 수단이나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경영 혁신의 도구가 아니다. 기업 내의 잘못된 관행이나 비용 구조를 윤리적인 기준에 맞도록 바로잡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새롭게 창출하는 경영활동이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윤리경영은 이윤을 극대화하고 이렇게 창출된 기업 이윤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윤리경영을 통한 기업의 윤리성 제고는 시장경

  • 경영학원론1A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ESG경영개념 및 실행사례 들어 설명하시오0k
  • 사회적 책임을 다했기 때문이다. 즉, 회사의 이윤추구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에 환원하는 기업문화를 이루어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기 때문일 것이다. 혼다, 맥도날드, 구글 등 외국기업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가치경영을 통하여 공유가치를 실천하고 있으며, 한국의 포스코, 현대, 삼성 또한 공유가치를 중심으로 기업문화를 정착하고 있는 것이다. 왜 각 기업들은 공유가치에 주력하는 것일까?유한킴벌리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공헌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설명하고 재택근무유용성과한계 및 장기화가 기업경영미치영향 서술하시오0k
  • 사회적 책임을 다했기 때문이다. 즉, 회사의 이윤추구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에 환원하는 기업문화를 이루어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기 때문일 것이다. 혼다, 맥도날드, 구글 등 외국기업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가치경영을 통하여 공유가치를 실천하고 있으며, 한국의 포스코, 현대, 삼성 또한 공유가치를 중심으로 기업문화를 정착하고 있는 것이다. 왜 각 기업들은 공유가치에 주력하는 것일까? 유한킴벌리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공헌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 사회에 대한 공헌 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용으로 한다. 국제표준화기구(ISO)는 CSR을 표준화한 ISO26000의 국제규격을 제정한다고 공표했으며, CSR라운드라 불리는 이 규격은 환경경영, 정도(正道)경영, 사회공헌을 그 기준으로 정하고 있다.에 대한 관심은 사회 각 분야 전문가들의 논의, 학자들에 의해 발행되는 수많은 연구 논문, 그리고 언론을 통한 정보전달 등으로 인하여 기업의 경영자뿐만 아니라 기업과 직접적인 또는 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