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신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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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1. 선택 배경
2. Frame
3. 참고문헌 및 출처

<본론>
1. 신 디지털의 등장
2. 트렌드
1) 디지털 유목민
2) 디지로그
3) 멀티미디어의 발달

3. 현상
1) 자유의 추구
2)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공존
3) 창조적 파괴
4) 통합화
5) 변화에 대한 불안

4. 소비현황
1) DIY
2) 아바타, 아이템의 소비
3) 디지털 환경에 따른 교육 발달
4) 신제품에 대한 소비

5. 기업의 대응
1) 인터넷에 대한 세심한 주의
2) 렌탈 사업의 확산
3) 교통수단의 개발
4) 고객 감동

본문내용
1. 선택 배경

최근에 디지털이라는 말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제품과 서비스, 방법에 이르기까지 디지털이라는 말의 사용이 너무나 자연스럽다. 이것은 인터넷의 보급과 더불어 폭발적인 디지털의 전파가 가능했다. 우선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를 살펴보면 99년에는 2.5억 명이었던 것이 20005년에는 7억 명으로 급증했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99년 1천만 명에서 2001년도에는 이미 3천만 명 이상을 넘었다. 글로벌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발전뿐만 아니라 위성통신·방송의 보편화 등 글로벌 단위의 정보인프라 구축이 진행됨에 따라 디지털 혁명이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디지털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는 디지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의 시장규모를 살펴봄으로써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시장 규모> 2002년


IT 서비스와 PC, 디지털 콘텐츠의 시장 규모는 이미 조 단위를 넘어서고 있다. 각각의
제품에서의 규모가 이 정도라면 쉽게 수치화하기 어려운 시너지 효과까지 생각해 봤을 때
디지털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치는 지 짐작할 수 있겠다.

IT 서비스와 PC, 디지털 콘텐츠의 시장 규모는 이미 조 단위를 넘어서고 있다. 각각의
제품에서의 규모가 이 정도라면 쉽게 수치화하기 어려운 시너지 효과까지 생각해 봤을 때
디지털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치는 지 짐작할 수 있겠다.
디지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의 본격적인 상용화가 이제 약 10여년이 되었다. 많은 부분에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만한 시간적인 여유가 생긴 것이다. 디지털이 또 다른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다. 디지털은 이미 그 모습과 성격을 바꾸기 시작하고 있고 여기에서 신 디지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LG 경제연구원지음, 2010 대한민국 트렌드, 한국경제신문
박기옥, 디지털 경제와 인터넷 혁명, 을유문화사
자끄 아딸리, 호모 노마드 유목하는 인간, 웅진씽크빅
홍성욱, 네트워크 혁명, 그 열림과 닫힘, 들녘
www.digitalcreator.co.kr
paper.cyworld.nate.com/harnie /104862
나홀로 족 새 소비층 부상, 한국경제신문, 06.3.17
파이낸셜뉴스 김태경 2006.04.03
자유·新가치 추구 '디지털 유목민'의 창조여행, 한국일보, 04.05.20
코리아애드타임즈 06.05
하나증권 리서치 센터
www.dcinside.co.kr
www.dt.co.kr
김상일 지음,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원앤원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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