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원평가제 찬성 발표-교원평가제가 시행되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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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성 입장을 발표하는 발표문입니다. 교원평가제도가 실시되고 있는 여러 나라의 예와 우리나라의 현실을 비교하여 충분한 근거와 교원평가제도의 효율성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반대입장의 반박에 대비하여 질의응답을 위한 보충 자료도 첨부하였습니다. 깔끔한 정리와 완벽한 입장표명을 자랑하는 발표용 레포트 입니다 ^^
목차
<서론>

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본론>

1. 교원평가제의 전세계적 흐름
1) 일본의 예
2) 영국의 예
3) 미국의 예

2. 한국 교사들의 실태

3. 교원평가제가 실행되어야 하는 이유
1) 찬성 측의 입장
2) 찬성 측의 근거


<결론>


- 부록 -
<교원평가제 반대 입장의 반박의견과 질의응답에 대비한 보충 설명 자료>
본문내용
<교원평가제 찬성 발표>
-교원평가제가 시행되어야 하는 이유


<서 론>


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성과급제의 시행이 유명무실해짐에 따라 새로운 제도 도입의 필요성 부각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여 교원의 질적 수월성을 제고하고자 지난 95년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성과급(특별상여수당) 제도 시행을 발표하였다. 성과급 제도는 교육현장에서 교사들 간의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도입되었다. 성과급 제도는 교사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전제조건으로 한다. 성과급 제도에서 교사에 대한 평가는 성과가 월등한 교사를 가려내고, 그들의 업무성과에 대한 보상을 하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이런 성과급제는 자유경쟁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도이므로 시행되어야 함은 분명하지만,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에서는 2000년부터 교원성과급 지급을 추진하여왔다. 그러나 공무원사회에 경쟁체제를 도입하여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교원 성과급 제도가 교사들의 "나눠 가지기"에 부딪혀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되고 있다.


<본 론>


1. 교원평가제의 전세계적 흐름

OECD는 회원국에 학교의 교육역량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학교평가와 교원평가제를 권고한 바 있다. 외국 ㅊ琯湧?교원단체의 강력한 반대를 교육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논리적으로 제압하고 평가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 시행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1)일본의 예
일본은 교원 신분이 지방공무원이기 때문에 광역 자치단체별로 자체적으로 실시한다. 도쿄도(東京都)부터 교원평가제를 도입하 고 부적격 교원을 퇴출하여 교원단체가 거세게 반발했지만 지금 은 전국적으로 정착돼 있다. 교사 평가는 교장에 전적인 권한이 있으며, 교사 스스로 목표를 세워서 실시하는 ‘자기평가’와 교 장·교감이 실시하는 ‘업적평가’를 통해 우수 교사의 표창, 부적 격 교사의 재교육 등을 실시한다. 부적격 교원으로 판정받은 교 사는 지도력 향상을 위한 연수를 받는다. 2년 이상의 장기 연수 를 받아도 전문성이 향상되지 않으면 퇴출당한다.

2)영국의 예
영국은 학업성취도를 기준으로 학교를 평가하여 교원보수를 포함 한 학교지원금을 차등적으로 지급한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따라 교사들의 보수를 차등 지급했기 때문에 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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