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BS)의 브랜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하버드는 그 이름만으로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최고의 석학들이 배출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이런 하버드도 초창기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전략과 노력이 있었을 것이다.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이 어떻게 자신의 브랜드를 지키게 되었는가를 설명한 글이다.
이 글에서는 하버스트 비지니스 스쿨의 명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와같은 맥락으로 내용에 충실하였다.
목차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스쿨을 꿈꾼다

@최초의 비즈니스 스쿨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새로운 붐
본문내용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1908년에 설립되어 1910년에 첫 경영학 석사 학위를 수여했다. 그보다 먼저 경영학 대학원 과정을 개설했다고 주장하는 다른 대학이 있긴 하지만 ─ 대표적인 경우가 다트마우스 대학의 터크 스쿨이다 ─ 입학 조건으로 학사 학위를 요구한 비즈니스 스쿨은 HBS가 처음이다.
당시 미국 여러 대학에 등장한 비즈니스 스쿨과 HBS를 구별짓는 가장 큰 요인은 역시 하버드라는 브랜드였다. 동부 지역 명문 대학인 하버드의 비즈니스 스쿨이란 점과 매니지먼트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에 대한 진지한 접근 방식, 그리고 타대학에서 초빙한 우수 교수진 확보 능력 등이 어우러져 HBS는 비즈니스 스쿨 중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HBS의 학장이었던 왈라스 도언(Wallace Dohan)은 1922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창간을 주도했다. 그 후 75여년 동안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전세계의 매니지먼트를 이론화시키는 데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 오늘날 이 리뷰에 실린 논문 내용은 테이프로 제작되어 주로 일에 쫓기는 기업 임원들이 승용차나 여객기 안에서 즐겨 듣고 있다.
HBS는 MBA붐에 큰 도움을 받았다. 1960년대와 1970년대만 해도 MBA는 학위 소지자의 위치를 확고하게 뒷받침해주는 데 그쳤지만 1980년대에는 거의 신격화되다시피 했다. 그에 따라 갑자기 비즈니스 스쿨 졸업생을 구하기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다. 주로 분석 능력을 높이 사는 투자 은행과 경영 컨설팅사가 MBA를 스카웃했는데, 갑자기 우량기업들이 너도 나도 비즈니스 스쿨 졸업생들을 스카웃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SC의 정의와 구성요소 및 효과 조사분석(A+자료)
  • HBS PRESS| 2004.08.07 BSC는 Balanced ScoreCard의 약자로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의 Robert S.Kaplan과 David P.Norton 교수가 개발한 경영전략 툴로 그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1).재무적 요인과 비재무적 요인을 균형있게 관리하라.과거 기업들이 매출,수익,현금 등 주로 재무적 지표를 기반으로 기업을 운영했다면 이제는 브랜드 고객만족도 기술역량 등 비재무적 지표도 함께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BSC가 나타내는 뜻 그대로 스코아카드의 밸런스

  • 하버드 비즈니스의 리더십 스타일보고서
  • 하버드 리더십 스타일의 5가지 유형 -전략적 리더십 (미래 지향형)-인적 자원형 리더십 (탁월한 사람 관리형)-전문가형 리더십 (지식 중시형)-규제형 리더십 (통제 시스템 중시형)-혁신적 리더십 (변화 선도형)Ⅰ. 하버드 리더십 스타일 하버드리더십 스타일 개요하버드 리더십 스타일 유형Ⅰ. 하버드 리더십 스타일 2년 전 최고경영자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하버드 비즈니스에서는 12개월 이상에 걸쳐 HBS(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전 세계 160

  • [국제마케팅] 인도 시장의 펩시콜라 사례
  •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고려하고 시장진입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콜라에 대한 인도인의 감정은 여전히 좋지 않다. 지난 8월 13일, 대법원조차 코카콜라 측의 청원을 거절했다. 일전에 CSE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웨스트벵골, 펀자브, 라자스탄 주 정부는 해당 지역의 코카콜라 공장에 콜라 판매금지 조치를 내렸는데 이에 대해 코카콜라 측이 경영상의 어려움과 소비자 권리를 이유로 들어 독립적인 재조사를 실시하게 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 [국제마케팅] 인도시장의 펩시콜라
  •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고려하고 시장진입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콜라에 대한 인도인의 감정은 여전히 좋지 않다. 지난 8월 13일, 대법원조차 코카콜라 측의 청원을 거절했다. 일전에 CSE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웨스트벵골, 펀자브, 라자스탄 주 정부는 해당 지역의 코카콜라 공장에 콜라 판매금지 조치를 내렸는데 이에 대해 코카콜라 측이 경영상의 어려움과 소비자 권리를 이유로 들어 독립적인 재조사를 실시하게 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 도입을 통한 SEARS 백화점의 성공사례
  • 경영자가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아서 마르티네즈(Arthur C.Martinez) 회장이 위기에 빠진 Sears Roebuck사를 구할 수 있었던 것도 여러 회사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기 때문이다. 뉴욕의 한 어류 도매상 외아들로 태어난 그는 뉴욕의 브루클린 공대에서 기계 공학을 전공했다. 그 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마케팅과 국제 경영을 전공했으며 학교를 마친 후 엑슨 케미칼 인터내셔널 페이퍼 RCA 등에서 전략기획 국제 비즈니스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