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직의 전문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원 교직 레포트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리버만(M. Lieberman)의 전문직의 조건

2) 일반적 전문직 조건

3) 사회이론의 유형에 따른 전문직의 해석

본문내용
1. 교직의 전문성에 대해 논하시오.

1) 리버만(M. Lieberman)의 전문직의 조건
① 유일하고 독특한 종류의 사회적 봉사기능을 가지고 있다.
② 그 직능의 수행에 있어서 고도의 지적 기술을 요한다.
③ 장기간의 준비교육을 요한다.
④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나 광범한 자율권을 행사한다.
⑤ 자율성의 범위 안에서 행사한 행동과 판단에 대하여, 종사자의 광범한 책임을 묻는다.
⑥ 경제적 보수는 사회적 봉사에 우선되지 않는다.
⑦ 그 자체의 직능을 수행하는데 준수할 직업윤리를 가지고 있다.
2) 일반적 전문직 조건
① 전문가적 정신을 갖고 특수한 일에 주체적으로 종사해야 한다.
② 고도의 지적․기술적 봉사를 자유롭게 수행하므로 권위가 따른다.
③ 자율적인 역할을 다하고 그 일에 책임을 진다.
④ 장기적인 전문적․형식적 교육을 필요로 한다.
⑤ 보수는 전문적 봉사에 종속하는 것이다.
⑥ 광범위한 자치조직을 가지며, 그곳에서 정한 윤리강령을 토대로 한다.

3) 사회이론의 유형에 따른 전문직의 해석
① 기능주의적 접근
․전문직의 요소 중 가장 중심적인 것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교직 등에 관한 문제에 대해 나름대로의 안목과 관점을 갖게 된다. 이시기의 교사들에게 세미나, 단체, 학위프로그램이나 과정, 협의회, 학술지, 폭넓은 독서, 여러 분야 전문가와의 만남 등이 자신들의 발달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주요방법이다. 정현주 저(2008),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및 역할수행 연구 (p14)이 단계에서의 교사들은 교직에 대해 전문가적인 통찰력과 만족감을 갖게 되므로 아동의 복합적인 요구를 인식하고 교육과정과 교수에 있어서

  • 교직실무3A)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
  • 교직실무3A)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1서론2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3유아교사의 전문성4유아교사의 핵심 역량5결론6참고자료1. 서론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유아교육기관을 둘러싼 제반의 환경과 조건들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최근 유아들의 부모들은 더 좋은 시설환경과 프로그램, 전문적인 교사들이 근무하는 곳을 찾아 헤맨다. 다양해진 부모들의 욕구, 사회적 기대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에 대해 논하시오(어린이집/유치원 중 1개 선택하여 인사관리 특성, 기관별 필요한 교직원 구성, 채용 시 중요 시 여겨야 할 점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교사 채용 개념2. 어린이집 교직원의 채용관리1) 유아교사의 임용2) 선발 기준과 절차3) 학급담임 배정 제도4) 승진3. 어린이집 인사관리 특성4. 어린이집에 필요한 교직원 구성1) 보육교직원의 종별 및 자격2) 보육시설 종사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구성요소, 제안점 등)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구성요소, 제안점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란2. 유아교사의 전문성1) 유아교사의 전문성2) 유아교사의 전문성 구성요소(1) 전문적 지식(2) 교수기술(4) 올바른 교육관과 직업윤리3) 유아교사 역할 수행에 있어 교사 전문성의 중요성3. 유아교사의 핵심 역량4. 유아교사 핵심역량의 구성요소1) 지식 2) 기술 3) 태도5.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제

  •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교직윤리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면서 교사의 직무는 해당 분야의 최신 연구결과에 대한 식견과 정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안목과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정신활동이기 때문에 직무상 교육활동에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은 교사 자신이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 끊임없는 연찬을 하지 않고서는 그 직무가 요구하는 수준의 전문성을 갖출 수 없다고 하였다. 위와 같이 교직윤리는 학생들의 성장, 발달과 직결되는 전문적인 활동이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