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기업경영] 생산방식의 혁명-컨베이어벨트 시스템에서 셀 방식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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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셀방식의 생산으로 기업들은 생산성의 50%를 증가하고 있읍니다. 이러한 방식의 전환은 기업현장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이는 당연한 시장상황의 변환에서 오는 현상으로 여겨집니다. 이에 셀방식으로의 전환필요성과 이러한 전환을 위한 요건 등 생산방식의 파라다임전환에 대한 분석보고서입니다. 참고로 자료경진대회에서 우수자료로 평가받은자료이니 많은 활용바랍니다. 소다미 올림
목차
Ⅰ. 시장 환경의 변화 경향
Ⅱ. 생산방식의 혁명
1. 생산방식의 변화 필요성
2. 컨베이어 시스템과 셀 방식 비교
Ⅲ. 셀 방식의 성공요소
1. 노동력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다기능 기술자의 지속적인 향상
3. 현장 속에서의 지속적인 교육
Ⅳ. 셀 방식의 특징적 요소
1. 경험칙으로서 생산성의 증가
2. 다기능 기술공의 지속적 양성
3. 환경변화에 유연성 제고와 기업 수익의 증대
Ⅴ. 부단한 생산방식의 진화를 예상하면서

본문내용
21세기의 시작과 더불어 시작된 세계화와 무한 경쟁의 시장 상황은 기업들로 하여금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무리 거대한 기업도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지 않을 경우 도태되어 시장에서 사라지는 것이 오늘의 시장에서의 냉엄한 현실이다. 오늘날 가장 큰 시장변화의 주요한 특징은 세계화에 따른 무한 경쟁의 심화와 고객의 요구수준의 급격한 증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변화에 따른 기업은 기술투자와 연구개발에 주력하지 않으면 도태되어 지는 것이 시장경제의 진리이다. 특히 고객의 요구수준의 변화는 기업의 생산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기존의 시장이 요구하고 있었던 상황은 대량의 규격화된 제품의 생산으로 시장을 충족시켰다면 오늘날의 시장은 고객의 차별화에 따른 요구수준이 다양화를 통하여 대량생산보다는 소량의 제품을 통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들어주어야 하는 소품종 주문형의 생산이 더욱더 부가가치를 갖는 시장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기업들도 전통적인 생산방식을 고수하기 보다는 좀더 유연하고 기업의 가치성을 높이면서 고객이 요구하는 방향으로 그 생산 방식을 전환해 나가고 있다. 생산방식은 곧 생산능력과 직결되며 생산력은 바로 기업의 수익성과 직결되며 나아가 고객의 요구를 더욱더 만족시켜줌으로써 선순환의 구조를 연출하여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윈윈하는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하는 중요한 수단인 것이다. 그래서 기업들은 이러한 시장상황의 변화에 대응하고 더 나은 가치의 증진을 위하여 좀 더 우수한 생산방식을 끊임없이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필자가 여기서 언급하고 있는 생산방식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 지금 기업의 생산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시작되는 하나의 경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이하에서 새로운 생산방식으로의 기업현장의 변화에 대한 이유와 전환된 생산방식의 장점과 이러한 생산방식이 적용될 수 있는 몇 가지의 전제요건과 특징적인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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