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2C)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설명하시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5가지작성인간행동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 작성하시오0k
-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기본이해,조건형성개념,실험,강화,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실제,모형,적용방법,평가
- 조직행태론3공통)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스키너에 행동주의를 교수-학습에 적용한 자료입니다.
레포트와 시험, 그리고 발표수업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거라 판단됩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Skinner의 생애 및 업적
Ⅲ.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
(1) 강화(reinforcement)의 유형
(2) 벌(punishment)
(3)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s)
(4) 강화의 상대성
(5) 조형(shaping)
Ⅳ.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
1) 행동을 고무시키는 방법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처
3) 지침 ; 처벌의 이용
Ⅴ. 교육에 대한 시사점
1) 강화와 벌의 효과적 사용을 통한 행동수정
2)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
3) 개별화 수업체제(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PSI )
(1) 개별적인 공부의 강조
(2) 자신의 학습속도 유지
(3) 숙달과제의 단위화
(4) 보조 동료교사의 활용
(5) 보조 수업방법들의 활용
4) 학급의 운영
5) 수업목표
6) 조건부 계약: 학습계약
Ⅵ. 조작적 조건화 교수-학습이론의 비판점
Ⅶ. 맺는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고전적 조건형성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비의도적인 다양한 정서반응을 설명해준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학생들은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자극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반응을 유발하기보다는 학습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의도적으로 행동한다. 이러한 의도적인 행동의 학습과정에 과한 것이 바로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이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에 관심을 두었다면,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즉, 어떤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는지 또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는지에 따라 앞으로 그 행동이 계속 나타날 가능성이나 강도가 잘라진다고 본다.
Ⅱ. Skinner의 생애 및 업적
Burhus Frederic Skinner(1904~1990)는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신행동주의의 리더이다. 그는 펜실베니아 주 서스쿼해나 시에서 법률가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하버드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한 뒤, 미네소타, 인디애나대학을 거쳐 1948년 하버드대학 교수가 되었다. 또한 1930∼40년 무렵에는 동물실험에 의한 기초연구로부터 실험적 행동분석을 확립했다. 이 방법은 I.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원리에 영향을 받았지만, Skinner가 주장한 이론은 유기체(생활체)의 자발적 행동의 조건화를 취급한 것이고, 이것을 ‘작동적조건화’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화가 반응과는 상관없이 자극을 나타내는데 중점을 둔 것과 달리, 작동적조건화는 반응과 강화된 수반관계에 따른 행동의 형성 및 유지를 다루는 것이므로 그는 강화된 여러 가지 스케줄에 의한 정상적인 반응률의 차이에 관하여 세밀하게 연구했다. 또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로실험 등 종래의 동물실험을 비판하고, 단순하면서도 명확한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스키너 상자’를 고안하여 독특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1950년 이후, 이 성과에 입각하여 인간의 학습 행동, 언어 조건화 등에 관해 연구를 진행시키고, teaching machine의 개발에 의한 '프로그램 학습', '행동약리학', '행동수정'을 이용한 임상기술, 행동요법 등 여러 분야에서 업적을 남겼다. 저서로는, 『유기체의 행동 (1938)』, 『과학과 인간 행동 (1953)』, 『행동공학이란 무엇인가 (1974)』 등이 있다.
Ⅲ.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체계화한 Burrhus Frederic Skinner는 자극에 의하여 인출(elicit)되는 반응적 행동(respondent behavior)과 자극에 의해 인출되는 것이 아니고 유기체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방사(emit)되는 조작적 행동(operent behavior)을 구분한다. 대부분의 인간 행동이 반응적 행동이 아니라 조작적 행동이라고 생각한 Skinner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는 학습된 행동의 일부분만을 설명하고 있다고 보았다. Skinner와 Thorndike는 많은 점에서 의견의 일치를 보였지만, Thorndike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관심을 가졌다면, Skinner는 어떠한 보상이 조작적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더 관심을 보였다.
- 참고문헌
-
・ 전성연(2003).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김아영 외 5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 학문사.
・ 신명희 외 3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엠파스 백과사전, http://100.empas.com/pentry.html?i=15277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