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새로운 미래가 온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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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8.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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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 우리는 지금 어떠한 시대를 살고 있는가? 과연 인간은 태초 이래로 진보한 것인가? 물질문명의 말초적 평안을 얻은대신에 고결한 정신문화를 잃은 것은 아닌가? 다분히 철학적인 명제를 화두로 이책 새로운 미래는 다양한 관점에서 미래사회를 예견하고 있습니다. 많고많은 미래 예견서중의 하나가 아닌, 인생의 철학과 역사, 종교, 과학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쉽게 강의하고 있는 저자는 확실히 대단한 학자란 생각입니다. 여러번 읽고 밤새워 쓴 감상문이라 힘들었지만, A+를 받아 만족입니다. 모쪼록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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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미래가 온다를 읽고
* 우리의 위치는 어디인가?
* 균형잡힌 인재의 중요성
* 변화하는 인재의 유형
* 지식근로자의 미래
* 하이터치의 시대가 도래한다
* 미래시대 인재의 조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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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터치의 시대가 도래한다
지난 반세기 동안 서구사회는 정보와 지식이 세계경제의 원동력이었던 정보화시대였으며 이 시대의 중심인물은 좌뇌형 재능을 갖춘 지식근로자들이었다. 그런데 풍요가 확대되고, 기술이 진보하고, 각국의 경제가 더욱더 세계적으로 밀접히 연결되면서 풍요, 아시아, 자동화란 3가지 요소가 서로 결합해 우리 사회를 개념과 감성이 강조되는 하이컨셉(high-concept)·하이터치(high-touch) 시대로 몰아가고 있다. 하이컨셉은 트렌드와 기회 감지, 예술적 미와 감정의 아름다움을 창조해 내고, 언뜻 관계가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뭔가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과 관계가 있다. 하이터치란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미묘한 인간관계를 잘 다루며, 목적과 의미를 발견해 이를 추구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이런 하이컨셉·하이터치 능력들은 정보화시대에서 보잘 것 없으며 가치가 낮다고 인식되었지만 미래사회에서는 직업적 성공과 개인적 만족을 얻기 위한 필수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이 시대가 요구하는 주인공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바로 우뇌형 사고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서 감정적인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들이 주역이 될 것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 저자가 확실히 밝힌 문제가 있다. 미래는 좌뇌가 뛰어난 사람이 몰락하고 우뇌가 뛰어난 사람이 반드시 승승장구하는 이원적인 세계는 아니라는 점이다. 좌뇌적 사고는 여전히 필요불가결하기 때문에 양쪽 뇌를 모두 활용하는 새로운 사고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것이야말로 성공을 가늠하는 척도가 될 것이다.
미래시대 인재의 조건
그러면 이러한 하이컨셉·하이터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이 책에서는 하이컨셉·하이터치 시대에 필요한 6가지 조건으로 디자인(design), 스토리(story), 조화(symphony), 공감(empathy), 놀이(play), 의미(meaning)를 꼽고 있다. 이들 조건을 고루 갖추어야 좌뇌가 이끄는 이성적 능력을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양쪽 뇌를 모두 활용하는 새로운 사고를 개발할 수 있고 미래사회도 그려볼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핵심주장이다. 이 책은 단순한 추측과 가정으로 쓴 글이 아니다. 저자가 직접 두뇌 실험에 참여한 경험을 토대로 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보여주며 미국의 디자인 스쿨, 스토리 비즈니스, 이야기 치료, 그림 강좌, 인도 뭄바이의 웃음클럽 등 풍부한 사례를 곁들여 앞으로 펼쳐질 미래사회의 변화를 구체적이며 실질적으로 조명한다.
이 책은 직장생활에 불안을 느끼거나 평범한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 창의성과 감수성이 발달했으나 정보화시대에 그 뛰어난 능력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한다. 또한 독자들에게 새로운 인재로 부상하기 위해 어떤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 제시해 주고 이를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그려볼 수 있게 해준다.
저자는 우뇌의 역할론에 대해 하이컨셉과 하이터치의 이론을 내세우며 미래 인재에 대한 6가지 조건을 이야기한다.디자인,스토리,조화,공감,놀이,의미는 그 6가지 조건이다. 디자인은 기능과 가격보단 감성적으로 변한다. 이미 우리들이 광고에서 너무나 많이 보고 있는 주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감성마케팅이 그 한 예가 될 것 같다. 스토리, 조화,공감, 역시 보다 인간적임에 호소를 하는 관계임을 주장하는 조건이다. 난 여기서 그간 서양의 사상에 대해 무척 많은걸 느끼게 되었다. 짧은 지식이지만 개인숭배의사상이 뿌리깊은 미국의 저자가 혹은 학자들이 이젠 동양의 인의 사상에 관심을 가지며 이젠 그것만이 그들이 살길이라 생각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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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미래가 온다 - 한국경제신문사
* 10년후 세계 - 해냄 (공병호)
* 미래사회와 인재상 - 범우사
자료평가
- 정말 좋아요 짱이에욬ㅋ
- 49286***
(2017.04.27 00:4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