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미국애니메이션속 세계관비교]일본과 미국애니메이션속 세계관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국과 일본의 만화영화계는 두 거장인 월트디즈니와 미야자키 하야오에 의해 대표될 수 있는데 이두나라의 만화영화속에 녹아있는 세계관에 대하여 고찰하였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미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3. 디즈니 만화의 특징.

4. 미국 애니메이션에 숨어있는 세계관

5.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6.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관 분석

7.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실 `라이온 킹` 이후 많은 이들은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이 또 한번의 쇠퇴기에 빠져 들었다고 말해왔다. `포카혼타스`, `노틀담의 곱추` 그리고 `헤라클레스`에 이르기까지, 어딘가 이전의 디즈니 애니메이션들이 가지고 있었던 신선함과 재기 발랄함이 사라져버린 특색 없는 작품들이 연속적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선보인 `헤라클레스`는 보편적이지 못한 소재와 눈에 거슬리는 성차별 그리고 식상한 유머로 인해 미국시장에서조차도 외면 당하고 말았었다.....미국 애니메이션에 숨어있는 세계관은 첫째, 성과 사랑에 있어 가부장적이며 보수적인 가치관을 내세우고 있다..... 보수적인 가치관의 또다른 측면 - <미녀와 야수>에서 보면 야수는 원래 멋진 외모를 가진 왕자였다가 불쌍한 노파로 변장한 마녀를 무시한 죄로 마법에 걸려 추한 야수가 된다. 사람에게 있어 진정 중요한 것은 외모보다는 진실한 마음과 착한 심성이라는 주제설정과는 달리 왕자는 결국 마법에서 풀려 예전의 멋진 외모를 되찾게 된다.-물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기는 하지만 말이다. ..인종차별적인 가치관이 드러나고 있다. 디즈니 만화에 등장하는 케릭터의 경우 주인공이든 악당이든 대부분이 백인이며 미국사회의 일정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흑인이 등장하는 경우는 드물다..일본 애니메이션은 미국의 애니메이션과 매우 차별적인 형태를 보인다. 가장 큰 특징은 저예산 고차원적인 상상력을 들 수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미국의 그것과 같이 부드럽지 못하며 자연스럽지 못하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관은 첫째, 사무라이 세계관이 나타나있다
참고문헌
한창완,「저패니메이션의 시뮬라시옹에 대한 이데올로기 기능 연구」,한국만화애니메이션 학회 논문, 1998.
이정아,「디즈니 만화 영화에 나타난 성과 사랑」, 한국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학회 논문, 1998.
강영안외 공저,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경제학] 일본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제에 대한 파급효과를 보고, 이를 통해 문화 산업, 그 중에서도 애니메이션 시장의 중요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려 한다. 이에 먼저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알아보고,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시작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환경분석, 주요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흥행 작품을 중심으로 제작사와 작품들의 해외진출을 살펴보려 한다. 또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점, 약점을 보고 미국 애니메이션과의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 [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 일본이 최강대국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지의 경쟁작품이 더 많은 미국에서도 일본 애니메이션를 예찬하는 팬들이 거듭늘어나고 있다. 미국 TV 방송사들도 일본 애니메이션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이 비록 애니메이션 산업의 침체기를 맞이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은 외국 시장을 개척할 막대한 자료를 충분히 축적해두고 있다.2. 미국 에니메이션과 일본 에니메이션과의 비교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이 권선징악과 해피 앤딩,

  •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
  • 일본인들에게 가져다 주며 세계 문화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이제는 처음의 미국 애니메이션을 쫓는 입장에서 벗어나, 재패니메이션, 혹은 아니메라는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또 다른 일본산 문화폭탄인 망가와는 차별화되는 재패니메이션만의 작품영역을 만들며 성장해 가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재패니메이션의 50년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1)1950 년대 - 재패니메이션의 여명 전쟁의 폐허 속에 이전까지 금지되어 왔던 미국의 만화영

  • [현대의서양문화B형 2019]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 애니메이션의 원작을 통한 수입뿐만 아니라 캐릭터 상품(장난감, 액세서리, 문구, 의류 등)과 광고를 통한 수입 등 이른바 ‘윈도우 효과’가 엄청난 장르이다 최승철, 네오팝의 한국적 변용과 가능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06..이러한 애니메이션은 대중의 삶 속에 자리를 잡으며 예술의 영역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고 네오팝의 중요한 축이 된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일본의 아니메 네오팝으로 볼 수 있고, 일본에서 행해지는

  • [영상매체] 모노노케 히메와 반딧불의 묘 -표현방식에 따른 이미지의 대비
  • 모노노케 히메와 반딧불의 묘(표현 방식에 따른 이미지의 대비)1. 서론(1)문제제기아니메라는 말은 우리에게 그 다지 친숙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아니메란 속칭 재패니메이션을 일컫는 말로 animation을 일본식 발음으로 줄여서 부른 것을 말한다. 하지만 재패니메이션이라는 단어가 미국의 디즈니사에 자국의 애니메이션과 비교하기 위하여 사용한 상업적성격을 띄는 단어라면, 아니메(アニメ)는 일본이 자신들의 애니메이션을 정의한 용어라는 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