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신교육시대의 열쇠, 평생학습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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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및 목적 등에 관한 깔끔하고 정확한 이론 및,
구체적인 평생학습도시의 예로 '광명시'의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양식에 맞춘 내용상, 양식상으로도 손색이 없는 레포트입니다 ^^
목차
<서론>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및 목적
2. 평생학습도시의 배경

<본론>
3.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4. 평생학습도시의 사업내용
5. 평생학습도시의 조성사업
6. 평생학습도시의 조성현황 - 광명시

<결론>
7. 평생학습도시의 기대효과
본문내용
<서론>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및 목적
평생교육센터는 평생학습도시를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 운동이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간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이라고 정의하였다.
평생학습도시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자아실현 : 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제도와 학습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을 통한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2) 지역 경쟁력 제고 : 지역의 총체적 발전계획과 연계되는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을 통하여 해당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 단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의 육성과 개발을 지향하고 지역의 경쟁력 강화는 주민자치, 경제 활성화, 문화적 발전 등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 할 수 있다.
3) 사회적 통합 증진 : 지역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주민 공동참여를 통한 평생학습은 지역 주민 간의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한다.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 내의 상이한 계층과 사회적 배경의 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하며 그들의 개인적 사회적 요구와 필요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한 학습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통합 증진에 기여한다.
4) 주민자치 활성화 : 학습도시 사업은 해당 지역의 행정력과 더불어 주민의 주체적 참여의 조화를 통하여 주민 자치 활성화를 지향하며, 지역 주민의 학습을 통한 지역주민의 지역사회 참여와 주체의식을 신장과 민주적 공동체 형성을 지향한다.
2. 평생학습도시의 배경
첫째,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교통통신기술의 발달은 지식의 폭발현상을 초래하였고 현대사회는 더 이상 단순 대량생산만으로는 통해 발전을 추구하기 어려운 사회가 되었으며, 새로운 지식 혹은 기존의 지식을 새로운 연결지어야만 발전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게되었다. 이러한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으로 지역 발전과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이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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