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원론]행정학의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정학의 접근방법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Ⅰ. 역사적 접근방법

Ⅱ. 법률·제도적 접근방법

Ⅲ. 행태론적 접근방법

Ⅳ. 생태론적 접근방법

Ⅴ. 체제론적 접근방법

Ⅵ. 현상학적 접근방법과 비판이론

Ⅶ. 공공선택론적 접근방법

Ⅷ. 신제도론적 접근방법
본문내용
행정학의 접근방법이란 행정현상을 연구하는데 어떠한 기본 입장을 취할 것이며, 어떤 시각에서 관심이 되는 대상을 분석할 것인가에 관련된 학문의 연구방법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방법들은 단 한가지의 접근방법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할 것이다.
Ⅰ. 역사적 접근방법
행정학이 정치학으로부터 분리되어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되기 전인 19세기 미국정치학은 그 초반부터 많은 실무자들에 의해 역사적 학문으로 간주되었다. 여기에서 역사적 접근방법(historical approach)이란 역사는 과거의 정치이고 정치는 현재의 역사라는 사고에 기인한 방법이다. 이 역사적 접근방법은 각종 정치․행정제도의 진정한 성격, 그 제도가 형성되어 온 특수한 방법을 인식가능케 해주고, 현대의 정치 행정적 사건들을 자세하게 묘사해 주고 그결과 이들 연구는 일종의 사례연구(case study)가 되며, 어떤 사건․기관․제도․정책․등을 발생론(genetic explanation)적 설명방식으로 연구하고 인간정신의 역사성과 지식의 상대성을 강조한다.
Ⅱ. 법률․제도적 접근방법
법률적 접근방법은 행정현상을 헌법, 법률 및 각종 법령과 연계시켜 연구하는 방법이다. 제도론적 접근방법은 단순히 정치의 역사나 법률이 아니라 정치․행정제도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갖는 접근방법이다. 그리고 법률․제도적 접근방법이란 일반적으로 위의 두 접근방법을 함께 지칭해서 부르는 용어이다. 왜냐하면 주요한 각종제도는 법률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을 통한 연구는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 사이의 관계는 물론 각 부처간의 관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사이의 권한과 사무의 배분 등을 헌법과 정부조직법 등 관련 법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Ⅲ. 행태론적 접근방법
행태론적 접근방법은 사회현상을 제도나 이념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 사회현상을 일으키는 인간행태를 관찰함으로써 설명하려는 과학적 연구관점이다. 이는 사이먼의 「행정행태론(Adnimistrative Behavior)」에 의해서 대표된다. 사이먼은 행정현상에 대한 경험적 연구와 방법론적 엄격성을 통해 해정학의 과학화를 기할 수 있다고 보았다. 특히 사이먼은 행정현상을 의사결정과정으로 보았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바로 행정학 연구의 요체가 된다고 보았다(이종수 외: 1997:95-96).
이러한 행태론적 연구방법의 특징은 첫째, 논리적 실증주의를 띠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이문열, 젊은 날의 초상
  • 론을 정한다. 고죽이 마지막 이십년 동안 드러낸 서화론은 석담의 서화론과 고죽의 서화론이 정합한 것이기도 하지만, 이상을 따르기 보다는 미술자체를 중시하는 현실인식의 서화론이다. 문자향과 서권기와 같은 도(道), 이상에 관한 측면을 우월하게 바라보지 않고, 서화의 본질, 서화자체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본 것이다.-글씨를 쓴다는 것이 문자로 뜻을 전하는 과정에 불과하다면 서예란 일생을 바칠 만한 의미가 없어지고 만다. 그러므로 서예

  • [교육사회학] `전교조`를 통해 살펴본 교육의 민주화
  • 행정의 비민주성, 관료성이 배제되고 교육의 자율성이 확립되기 위해 교육자치제는 조속히 실현되어야 한다. 4) 자주적인 교원단체의 설립과 활동의 자유는 전면 보장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당국의 부당한 간섭과 탄압은 배제되어야 한다. 5)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저해하는 온갖 비교육적 잡무는 제거되어야 하며, 교육의 파행성을 심화시키는 강요된 보충수업과 비인간화를 조장하는 심야학습은 즉각 철폐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III. 결론1) 조별

  • [행정개혁]행정개혁
  • 행정적 변형이라고 하였다.) 김중규, 뉴밀레니엄행정학, 성지각, 2002, p. 1000결국 행정개혁이란 행정을 현재 상태보다 더 바람직한 상태방향으로 유도하려는 의도적인 변화를 의미한다.2) 행정개혁의 유사개념Caiden은 상황변동에 대한 자기조절적 반응을 의미하는 행정변화와 구별하면서 행정개혁을 정의하는데 반하여 Leemans와 Dror는 행정개혁을 행정변화의 하위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규정, 행정학원론, 법문사, 1997, p. 869행정개혁은 정치행정

  • 행정학의 접근방법) 고전적, 행태주의적, 생태론적, 체계론적, 공공선택론적, 신제도주의적 행정학 접근법
  • 행정학의 접근방법) 고전적, 행태주의적, 생태론적, 체계론적, 공공선택론적, 신제도주의적 행정학 접근법목차* 행정학의 접근방법Ⅰ. 고전적 접근방법1. 역사적 접근방법2. 법률적, 제도적 접근방법Ⅱ. 행태주의적 접근방법1. 행태주의2. 후기행태주의Ⅲ. 생태론적 접근방법Ⅳ. 체제론적 접근방법Ⅴ. 공공선택론적 접근방법Ⅵ. 신제도주의적 접근방법* 참고문헌* 행정학의 접근방법하나의 학문이 진정한 의미에서 과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추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한국정부론 공통] 거버넌스의 의미와 중요성을 논하고, 이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행정에서의 거버넌스의 특징, 문제점,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행정에서의 거버넌스의 특징, 문제점,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거버넌스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1) 거버넌스의 개념2) 거버넌스의 이론적 배경2. 거버넌스의 의미와 중요성1) 거버넌스의 의미2) 거버넌스의 중요성(1) 행정에서 경쟁을 추구(2) 성과주의 지향(3) 고객 중심의 서비스3. 거버넌스의 논리와 특성1) 거버넌스의 논리(1) 관리의 중요성(2) 접근방법(3) 관리체계2) 거버넌스의 특징(1) 정책과 관리의 분리(2) 경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