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재학시절, 음악 시간 우리 가락을 배울 때면 음악 선생님께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온 얘기가 있다. 우리 가락의 근본은 바로 '한'이라는 것이다. 당시 마이동풍격으로 지나친 말이었지만, 이 '서편제'라는 작품을 보고 '한'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고찰해 볼 기회를 갖게 되었다.
서편제는 어느 주막에서 한 사내가 주인의 소리를 들으며 과거를 회상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당시 과부였던 그의 어머니는 떠돌이 소리꾼이었던 유봉과 야반도주를 한다.
감상문’ 으로 써보거나, ‘자전적 서사문’쓰기를 해보는 활동을 수업할 때 위의 프로그램대로 진행을 하되, 지금까지 논의해 온 유의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교수-학습 과정을 만들어 보았다. 눈길은 7차 교육과정에서 3~4차시 정도에 걸쳐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였는데, 실제 학교에서 수업 시간을 늘리기는 어려운 형편이므로 4차시로수업을 구성해보았다.1차시내용․목표학습①학습 목표를 확인한다.②모둠을 구성한다.
서편제」같은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판소리에 대한 공감과 이해의 폭을 넓혀볼 수 있을 것이다.Ⅲ. 결론판소리가 문학 교과서에 실려 있고 교육적으로도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는 생각이 들어서 판소리에 대한 수업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한 것을 풀어내 보았다. 어떻게 하면 판소리에 즐겁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까 에서부터 시작해서 판소리에 대한 여러 가지 면에서의 깊이 있는 이해에까지 전반적으로 다루어 보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자료를 찾
감상문을 써서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4. 그 외 한국어 교육기관 상황문학 작품 자체를 위한 수업은 없고 주로 교사들이 작품을 읽기 자료로 이용하여 실생활의 언어 사용과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주제 중심의 수업에서 전래 동화가 많이 이용되는데, 대개는 전체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제시한다. 또한 다른 문학작품들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주로 그 작품에 나타난 언어적 요소보다는 사회, 문화적 요소의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가르치고 있
서편제소설김남조겨울 바다김수영풀서정주추천사(춘향의 말)김소월가는 길한용운알 수 없어요박완서꼴지에게 보내는 갈채시정호승늙지 않는 사람은 없다피천득인연수필고원정사랑하는 나의 역사들 (시작 부분만)소설한호짚방석 내지 마라양사업태산이 높다 하되황진이동짓달 기나긴 밤을이개방 안에 헛는 촛불우탁한 손에 막대 집고시조(원문과 현대어 역을 함께 제시) 단둔신화신화(이야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