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서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12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학교 재학시절, 음악 시간 우리 가락을 배울 때면 음악 선생님께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온 얘기가 있다. 우리 가락의 근본은 바로 '한'이라는 것이다. 당시 마이동풍격으로 지나친 말이었지만, 이 '서편제'라는 작품을 보고 '한'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고찰해 볼 기회를 갖게 되었다.

서편제는 어느 주막에서 한 사내가 주인의 소리를 들으며 과거를 회상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당시 과부였던 그의 어머니는 떠돌이 소리꾼이었던 유봉과 야반도주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참조하여 사용하겠습니다.
  • muanflo***
    (2014.06.04 22:17:22)
회원 추천자료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서편제)에서 불린 노래줄거리가 중심, 서술자(광대)가 개입 가능2. 유래 : 전라도 지방의 당골 무당들이 부르는 서사 무가에서 유래된 것으로 봄3. 전개 : 발생(숙종 ∼ 영조 때) , 흥성기(철종 ∼ 고종 때, 12마당 -> 6마당)4. 특징(1) 율문성 : 창이 중심(시의 성격)(2) 서사성 + 극성 : 서사적 성격(3) 전문성(4) 평민성(욕설, 속어) + 양반성(한문시구) : 국민 문학(언어 층위의 다양성)(5) 다양성 : 운문체 + 산문체(6) 구성의 비유기성(고소설과의 차이점) : 부

  • 문학교육론 교과서 분석 4 사람이 아름답다 사람이 아름답다 교과서 분석 사람
  • 감상문’ 으로 써보거나, ‘자전적 서사문’쓰기를 해보는 활동을 수업할 때 위의 프로그램대로 진행을 하되, 지금까지 논의해 온 유의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교수-학습 과정을 만들어 보았다. 눈길은 7차 교육과정에서 3~4차시 정도에 걸쳐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였는데, 실제 학교에서 수업 시간을 늘리기는 어려운 형편이므로 4차시로수업을 구성해보았다.1차시내용․목표학습①학습 목표를 확인한다.②모둠을 구성한다.

  • 고전문학 교육론 재미있게 판소리 다시 보기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를 통해서
  • 서편제」같은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판소리에 대한 공감과 이해의 폭을 넓혀볼 수 있을 것이다.Ⅲ. 결론판소리가 문학 교과서에 실려 있고 교육적으로도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는 생각이 들어서 판소리에 대한 수업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한 것을 풀어내 보았다. 어떻게 하면 판소리에 즐겁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까 에서부터 시작해서 판소리에 대한 여러 가지 면에서의 깊이 있는 이해에까지 전반적으로 다루어 보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자료를 찾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문학교육
  • 감상문을 써서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4. 그 외 한국어 교육기관 상황문학 작품 자체를 위한 수업은 없고 주로 교사들이 작품을 읽기 자료로 이용하여 실생활의 언어 사용과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주제 중심의 수업에서 전래 동화가 많이 이용되는데, 대개는 전체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제시한다. 또한 다른 문학작품들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주로 그 작품에 나타난 언어적 요소보다는 사회, 문화적 요소의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가르치고 있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문학교육
  • 서편제소설김남조겨울 바다김수영풀서정주추천사(춘향의 말)김소월가는 길한용운알 수 없어요박완서꼴지에게 보내는 갈채시정호승늙지 않는 사람은 없다피천득인연수필고원정사랑하는 나의 역사들 (시작 부분만)소설한호짚방석 내지 마라양사업태산이 높다 하되황진이동짓달 기나긴 밤을이개방 안에 헛는 촛불우탁한 손에 막대 집고시조(원문과 현대어 역을 함께 제시) 단둔신화신화(이야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