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 펩시콜라 국제경영전략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Introduction - Who is the "PEPSI" ?!
Ⅱ. COLA WARS - Pepsi Vs Coke
2.1. Coca-cola 전성시대
2.2. Pepsi의 역습 - Challenge! Change!
2.3. Endless Waltz - 도전과 응전
2.4. Pepsi to Bushman !
Ⅲ. 知 彼 知 己 百 戰 百 勝
3.1. 개괄적 비교
3.2. SWOT 분석
Ⅳ. Be the Generation Next !
4.1. 연령별 소비자 특성
4.2. 국가별 소비자 특성
4.3. 상품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시각
Ⅴ. Quo Vadis ?
4.1. Slipstream
4.2. 사막에서 난로를 팔자! - Marketing
Ⅵ. Exhibition
6.1. Endless Challenge
6.2. Pepsi Man
6.3. Pepsi with India
6.4. Internet Pepsi
Ⅶ. 결 론
- 본문내용
-
‘위스키, 브랜디, 블루진, 하이힐, 콜라, 피자, 발렌타인 데이, ……, 우리에게서 오지 않은 모든 것들 우리는 어떤 의미를 입고 먹고 마시는가.’
1991년 신해철이 발표한 Myself 음반 중에 수록된 Jazz cafe라는 곡의 가사이다. 가사에서 노래하고 있듯이 우리들은 어느새 원래 우리들의 것이 아니었던 것들을 너무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사용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이는 세계화의 한 단면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서 우리들에게 주입된 것은 미국으로 대표되는 서구 문화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을 꼽으라면 콜라와 햄버거, 이 둘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본 국제 경영 사례 분석에서는 그러한 미국 문화를 대표하는 두 아이콘 중 ‘콜라’에 관심을 맞추었다. 그런데, 기존의 콜라와 관련된 연구들에서는 콜라를 처음 만들어낸 코카콜라에 관심을 집중시키지만 펩시콜라의 경우에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혹여 관심을 둔다 하더라도 어디까지나 코카콜라의 비교 대상으로서 관측되는 경우가 많을 뿐이다.
물론, 세계적인 명성과 브랜드 가치를 비교하자면 펩시콜라는 코카콜라의 상대가 되지 못한다. 코카콜라의 경우, 영화 ‘부시맨’에서 상징적으로 빗대고 있을 정도로 그 이름은 세계 어느 곳 알려지지 않은 곳이 없다. 그에 비하면 펩시콜라는 의욕적으로 시장을 늘리고는 있으나 아직 국제적으로 코카콜라만큼 널리 퍼지고 있지는 못하고 시장점유율도 한국 시장의 경우를 예로 들면 20%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을 따름이었다.
- 참고문헌
-
21세기를 위한 국제 경영, 조동성, 경문사
글로벌 경영, 장세진, 박영사
마케팅 전쟁, 앨 리스 ․ 잭 트라우스, 비즈니스 북스
[마케팅 최전선] 코카콜라 '한우물 전략' 성공
한국경제신문, 한경비즈니스, 1999. 1.26
한국경제신문 1996.10. 21일자 [시계경제 포커스] 라이벌 기업 코카-펩시... "콜라전쟁"
한국경제신문 1998. 8. 31일자 한국코카콜라 '한국맛'적극 공략 입지탄탄
한국경제신문 1998. 11. 9일자 [98가치경영 최우수 기업상]
매일경제신문 1999. 7. 30일자 [표] 세계최대기업순위
중앙일보 1998. 5. 4일자 현지 썸업 상표로 코카콜라 인도 공략....점유율 50%대 장악
www.cocacola.co.kr
www.pepsi.co.kr
www.kaa.or.kr/kaa/magazine
www.scjungang.com/pung/coca.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