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안철수연구소` 일본과 중국의 보안시장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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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의 선정 1

2. 안철수연구소 2
2.1. 안철수연구소의 소개와 연혁 2
2.2. 안철수연구소의 경쟁력 4

3. 안철수연구소의 해외 진출 7
3.1. 안철수연구소의 해외 진출 동기 7
3.2. 안철수연구소가 수출하고 있는 국가들 8

4. 일본 시장 진출 9
4.1. 일본 시장 분석 9
4.2. 시장 진입 전략 11

5. 중국 시장 진출 13
5.1. 중국 시장 분석 13
5.2. 시장 진입 전략 15

6. 현재까지의 성과 17

7. 결론 및 제언 18


본문내용
안철수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국내에 피해를 입힌 악성코드는 모두 738종으로 집계되어 지난해 같은 기간의 108종보다 7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바이러스와 악성코드의 증가는 국내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현상이며,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그 피해는 어느 한 나라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피해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 일어난 1999년 CIH 바이러스 대란이나 펀러브ㆍQAZㆍ마이픽스ㆍ화이트ㆍ나비다드ㆍ러브레터 등의 바이러스가 많은 컴퓨터 사용자를 괴롭혔다. ILOVEYOU라는 러브레터를 가장하여 전세계에 바이러스 대란을 일으킨 이메일 바이러스 러브버그 등의 변종 등도 기승을 부렸다.
2001년에는 님다(Win32, Nimda) 바이러스 감염 사태로 전세계의 컴퓨터 사용을 마비시키다시피 했으며, 전국의 정부 부처는 물론 6,000곳 이상의 기업과 교육, 연구기관들이 코드레드(CodeRed) 바이러스에 감염되기도 했다.
2003년 1월 25일에는 인터넷 대란이라고 불린 웜 바이러스 사태가 일어났었다. MS사의 윈도의 보안상 취약점을 뚫고 들어온 이 바이러스는 슬래머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전세계의 인터넷망을 마비시켰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며칠 간 원활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었다. 그리고 지난 8월에는 전세계가 MS 블래스터라는 웜 바이러스로 고생을 치렀다. 전세계의 수백만 대 이상의 컴퓨터 시스템에 피해를 준 이 웜 바이러스는 수많은 변종 바이러스까지 만들어내 그 피해를 확산시켰다.
신종 바이러스가 어떤 나라에서 발견되면 곧 그 바이러스는 네트워크망을 타고 전세계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발생한 나라만이 아니라 그와 멀리 떨어져 있는 나라에서도 바이러스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즉,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은 대상으로 하는 바이러스가 변종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전세계적으로 바이러스 프로그램은 동일하기 때문에 하나의 제품을 개발하여 전세계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소프트웨어라는 상품은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세계 어디에서든지 다운로드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외국 현지에서 하지 않아도 되며, 수요자들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동일한 수요를 가지기 때문에 제품 자체에 대해서는 현지화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세계의 여러 보안기업들은 어떻게 제품을 차별화하고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에서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포함한 통합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안철수연구소의 해외진출을 조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안철수,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김영사, 2001.
박동현, 중국 정보보안 시장 현황과 전망, 2000, 한국정보보호진흥원
2002년 정보보안 시장, 고성장세 ‘일단 멈춤’, 시사컴퓨터, 2003. 2.

http://www.ahnlab.com : 안철수연구소
http://www.ahnlab.co.jp : 안철수연구소 일본웹
http://www.ahn.com.cn : 안철수연구소 중국웹
http://www.nai.com/japan : 맥아피 일본웹
http://www.symantec.com/region/jp : 시만텍 일본웹
http://www.trendmicro.com/jp/home : 트렌드마이크로 일본웹
http://softplaza.biglobe.ne.jp/shop : 일본 쇼핑몰

안철수연구소 해외진출홍보자료
안철수연구소 2002년 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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