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서양의 전통적인 두 가지 교육관
1. 주형관
1) 아동관
2) 교육관
3) 교사상
2. 성장관
1) 아동관
2) 교육관
3) 교사상

Ⅲ. 교육학자들에 따른 교육의 정의
1. 칸트
2. 루소
3. 제퍼슨
4. 페스탈로찌
5. 피터스
6. 프뢰벨
7. 코메니우스

Ⅳ. 교육철학에 의한 교육의 정의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Ⅴ. 여러 가지 정의 방식의 따른 교육의 정의
1. 일반적 정의
1) 전수형
2) 잠재적 가능성 실현형
3) 행동의 변화형
2. 서술적 정의
3. 현상적 정의
1) 규범적 정의
2) 조작적 정의
3) 기능적 정의
4) 약정적 정의
4. Peters의 [윤리와 도덕]에서의 교육의 정의
5. 교육의 어원상의 정의
6. 동양에서의 교육의 정의
7.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에 따른 정의
1) 우드워스의 이론
2) 폭주설(스턴)
3) 체제설
8. 교육의 형태에 따른 정의
1) 듀이의 의도성에 따른 분류
2) 크리크의 교육의 3요소에 의한 분류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이란 사람이 태어나기 전인 태교로부터 시작해 삶의 마지막 그 날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교육은 이세상의 만물 중에서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며 인간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이라는 것은 학교수업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것으로써 인간을 인간답게 기르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은 아름답고 화려하게 치장된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그대로 소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우리는 흔히 교육을 그 나라의 백년지대계라고 부르고 있다. 교육은 그 나라의 미래를 짊어지는 것으로서 그 나라의 미래가 달려있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교육이란 단어에 의미는 가르친다라는 의미의 교자와 기른다는 의미의 육자가 합쳐져서 말들어진 것이다. 교자의 의미는 윗사람은 베풀고 아랫사람은 모방한다는 뜻이며 육자는 선을 행하게끔 젊은이를 기른다는 뜻이다. 교육을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보다 나은 사회 개조를 위한 수단으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수시로 이루어지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은 광범위한 현상으로 넓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학자 그리고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교육이 학자와 시대에 따라서 어떻게 정의되고 있으며, 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구평회 편『메타교육학 』신수서림
오영재 외『교육학의 이해』교육아카데미
노회관 외『교육학 총론』교육과학사
김광자 저『교육학 개론』집문당
임창재 저『교육학의 이해』형설출판사
이민재 저『 교육학 』만파서적
우리사회문학회 『 알기쉬운 사회학 』정림사
전태련 편『함께하는 교육학』새롬출판사
한민석 편『한민석 교육학』 현대고시사
조화섭 편『 조화섭 교육학』현대고시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ㅈ
  • xuxian1***
    (2014.05.30 20:38:1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정의-교육학개론
  • 교육제한된 특수기술 연마인간의 신념체제 안목의 변화인간특성의 일부 변화에 치중전인적 변화에 관심기계적연습지적인 참여 내지 창조적 개입가치 중립적가치 지향교육의 정의교육이란 무엇인가?1> 전수 (transmission) 교육이란 교육받는 사람이 장차 거기에 헌신할 가치 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일 특히 인간의 인지적 변화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음2> 인간행동의 변화 :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행동 :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에만 국한된 것이

  • 교육학-정의적 평가
  • 10장. 정의적 평가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중요성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전인적 교육을 위해 인지적 영역과 함께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즉, 학교교육을 통하여 지적으로 얼마나 발달하였는가를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간으로서의 건전한 태도와 가치관 또는 성취 의욕과 동기를 갖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시된다. 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평가의 중요성Anderson 은 정의적 특성을 ‘인간이 지니고 있는 전형적인 감정과 정서의 표현방식을

  • 교육학 예술작품에서 나타난 교사상 나의 교사상 죽은 시인의 사회,
  • 정의는 처음 교육학에 대해 배울 때 가장 먼저 나온다. 보통은 정범모의 교육정의를 인용해 인간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일을 담당하는 것이 교사인데, 단지 인간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능력을 가진 사람만이 교사가 아니다. 교사는 그 능력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그 직업을 가르치는 말이기 때문이다. 즉, 교사라는 직업을 찾아보면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전념함으로서 보수를 받

  • 교육과정의 이해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