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현대의 교육철학 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진보주의
⑴ 진보주의의 배경
⑵ 진보주의의 원리
⑶ 진보주의의 평가

Ⅲ. 본질주의
⑴ 본질주의의 배경
⑵ 본질주의의 원리
⑶ 본질주의의 평가

Ⅳ. 항존주의
⑴ 항존주의의 배경
⑵ 항존주의의 원리
⑶ 항존주의의 평가

Ⅴ. 재건주의
⑴ 재건주의의 배경
⑵ 재건주의의 원리
⑶ 재건주의의 평가

Ⅵ.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오늘날은 인간이 자연의 물리적․화학적 잠재력을 개발할 줄 알게 되었으며 한편 기술면이나 심미적인 면의 성취에 있어서 새롭고 놀란 만한 모습으로 개조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교육을 논함에 있어 세계가 직면하는 위기의 추세를 고려하여야만 한다. 여기에서 위기란 한 문화 또는 그 문화의 일부분에 있어서 기본제도, 습관, 태도 및 그 밖의 생활양식 등의 통일 또는 균형이 흩어지는 것을 말한다. 일정한 문화 또는 하위문화의 중심 목표와 주요 기능 및 구조의 연결과 결합이 흩어지거나 파괴되는 시점에 이를 때 그 성원들은 그들의 전통과 방향을 상실하며 갈피를 못 잡게 된다. 이럴 때 그들과 그들의 문화는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위기의 시대에 필요한 방향과 목적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보는 여섯 가지의 태도들이 나타났다. 첫째, 회의주의이다. 회의론자들은 이 위기에 탈출구가 없으며 신뢰할 수 있고 균형을 회복할 수 있는 철학을 찾아낼 수 없다고 주장한다. 둘째 절충주의이다. 절충주의자들은 현실적인 위기문제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차원, 즉 지적․정서적․종교적인 것들을 충분히 활용하면 충분히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보았다. 셋째로 이상의 것들은 위기의 시대에 요청되는 적당한 문화정신의 지침은 되지 못한다고 하는 보수주의가 나타나게 되었다. 넷째 문화와 사상의 가장 깊은 근원을 추구하는 복고주의이다. 다섯째로 자유주의이다. 이 입장은 생물적이든, 문화적이든 진환는 결코 역행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급진주의이다. 이는 앞의 다섯 방법으로 위기의 시대를 극복할 수 없기 때문에 미래에의 이상과 목표의 새로운 방책에 있어서 혁신적인 개조에 의해서만 극복이 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들 중 어느 것도 뚜렷하게 지배적이거나 또는 우세하지 못하여 이들의 생각이 종합적인 철학으로 난타난 것이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이다. 진보주의는 자유적인 것을, 본질주의는 보수적인 것을, 항존주의는 복고적인 것을, 재건주의는 급진적인 면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는데 각 철학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살펴본다.
참고문헌

오영재 외『교육학의 이해』교육아카데미
노회관 외『교육학 총론』교육과학사
김광자 저『교육학 개론』집문당
임창재 저『교육학의 이해』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제 5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Contents1. 교육철학의 개념2. 교육철학의 탐구영역3. 현대교육사조1) 미국의 4가지 교육사조2) 자유주의3)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1. 교육철학의 개념1. 교육철학의 개념교육철학?→ 교육의 개념ㆍ목적 등에 관한 원리나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학문. 철학의 개념.1. 교육철학의 개념교육관교육철학은활동□□이다.1. 교육철학의 개념교육의 철학적 탐구교육의 과학적 탐구1. 교육철학의

  • [교육사조] 현대 교육사조 완전정리
  • 현대 교육사조 완전정리1. 교육목적과 사상의 다양성현대의 교육은 다양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적 현상과 문제점 역시 복잡하고 다양하다. 이에 많은 국가들이 요구하고 또한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점은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한 교육경영과 이를 위한 국가적인 정책설정을 시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국에서 교육목표로 내걸고 있는 것은 첫 째, 개인의 개발과 일생을 위한 준비작업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야 할 것을 주장하고 둘 째, 국가의

  • 교육과정
  • [교육학이론] 교육철학의 이해
  • 교육 철학1. 교육철학의 기초2. 교육목적3. 전통적 교육철학 4. 현대교육사조5. 최신 교육철학생각하기교육철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에서 ‘왜(why)’ 교육을 해야 하느냐에 관한 영역이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제 분야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영역으로써 교육목표을 설정하여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토대를 제공한다.학습목표1. 교육철학을 정의하고 기능을 열거할 수 있다.2. 교육의 개념에 대한 서술적 접근과 규범적 접근의 구체적으로 예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제5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敎育哲學,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을 왜 해야 하느냐, 교육을 왜 받아야 하느냐에 관한 영역으로 교육의 목적을 설명 하는 영역이다. 교육철학에서는 교육의 개념이나 목적 등 교육에 관한 원리나 교육과 관련한 내용을 철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교육철학을 ‘교육관’으로 해석한다.하지만, 이 책에서는 이론공부, 이해하는 일이 아닌 직접생각하고 따져보는 작업을 중요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