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기업사례-롯데호텔 인사관리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호텔 인사교육의 필요성
(2)롯데 호텔에 대하여..

2.호텔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
(1)교육 훈련의 개념
(2)교육 훈련의 체계
(3)교육 훈련의 방법

3.롯데 호텔의 교육 훈련 방법 및 분석
(1)교육훈련 방법
(2) 주로 사용되는 교육훈련 기법

4 호텔의 교육 훈련에 대한 평가와 개선 방안
(1)평가
(2)개선방안

5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호텔 인사교육의 필요성
호텔기업은 고객의 욕구가 점점 다양해짐에 따라 그동안 경시되어 왔었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어 졌다. 현대 조직에 있어서 인력을 관리하는 목적은 종사원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함으로서 조직 목표와 개인 목표의 달성에 공헌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직은 채용된 종사원이 그들의 환경과 담당직무에서 최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많은 기술을 숙달시키고 업무 지식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훈련을 실시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호텔의 경우 일반고객으로부터 신뢰의 대상이 되느냐 되지 않느냐 하는 문제는 종업원의 서비스 수준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인적 서비스를 상품화하고 있는 호텔에서는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호텔에서 교육훈련의 중요성과 더불어 투자를 하고 있지만 문제는 교육훈련의 목적이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갖지 못한 채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는 교육훈련의 필요성에 대한 계획, 방법, 목표 없이 그때 그때의 사정에 따라서 교육 훈련의 양적인 측면만을 강조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비용을 들여 사내외 교육을 시켰다 하더라도 기업의 어떤 보탬이 되고 있는지 즉, 교육효과에 대한 평가방법을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교육훈련의 실시 그 자체를 망설이는 경우도 없지 않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힙니다. 도움되었습니다.
  • wawa***
    (2006.05.20 23:24:54)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호텔 관리부
  • 목차인사부 업무⒈인원계획⒉종사원채용⒊임금관리⒋복지후생교육훈련⒈전화예절교육⒉고객의엽접/환송⒊불평처리⒋교육훈련사례⒈Seoul Plaza Hotel ⒉롯데호텔인사부 업무호텔의 성공적인 운영은 인사관리를 통해서 종사원들을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인간으로서 보호하고 만족을 얻도록 함으로서 자발적으로 생산 활동에 참여하려는 의욕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호텔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필요하며 그 조

  • [호텔경영] 호텔 관리부
  • 사례서울프라자 호텔의 채용관리 1. Seoul Plaza Hotel 소개 1) 호텔개요   창립일 : 1976. 10. 1   자본금, 매출액, 종업원수 변동추이 (단위:억원, 명) 2) 주요 사업장 본사 : 서울 중구 태평로 2가 23번지 서울프라자호텔   사업장 : 서울프라자호텔, 경제인클럽, 아세아도원, 외식사업장 (연세프라자, 고려프라자, 서강프라자, 열차식당, 서울역 도원, 서울역 커피숍, 동대구역 그릴) 3) 주요 사업내용   관광숙박업 (관광호텔업 및 휴양콘도미니엄 등 )   관

  • 체인레스토랑 경영
  • 관리를 위한 매뉴얼 체계(2) 가맹점(점포용) 매뉴얼 체계4. 인사관리1) 직원채용(1) 종업원 모집광고(2) 직원 채용 2) 직원 교육. 훈련(1) 교육. 훈련의 개념(2) 교육. 훈련의 요소(3) 교육. 훈련 체계 절차(4) OJT 교육3) 평가4) 배치(1) 기업 사례5. 상품관리1) 레스토랑의 공간구성(1) 영업 공간(2) 조리 공간(3) 관리 공간2) 동선계획3) 세부계획6. 관광기업 경영분석1) 마케팅현황(1) 외부환경 분석(2) 내부환경분석(3) SWOT 분석(4) STP전략 분석(5) Market

  • 롯데월드 기업경영 분석
  • 제도1) 직원식당구 분면 적좌 석어드벤쳐식당 (1층)117평162석스포츠식당 (지하1층)87평150석2) 직원락카구 분면 적좌 석어드벤쳐( 지하 1층 )남76평800개여3) 직원이용실위 치면 적이 용 시 간지하 1층 9평09 : 00 ~ 19 : 004) 도서실위 치면 적운 영 시 간보 유 문 서비 고지하 1층5평10 : 00 ~ 19 : 004000권매월 신간서적 구입구 분내 용소아 병동 환자 위문공연-. 95년부터 매년 2회씩 서울대병원 방문 정기공연-. 롯데월드의 캐릭터(로티

  • [호텔인적자원관리] 웨스틴 조선호텔의 인사관리
  • 호텔은 사람이 사람을 대함으로써 이익을 창출하는 서비스업이다. 그만큼 호텔업에서 종업원의 관리는 절대적이다. 따라서 직원 모집과 선발, 훈련, 배치, 사후 관리 등 인사관리를 통해서 사람(employee)을 관리하는 것이 이익창출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위의 2가지 호텔산업의 특징은 호텔산업에서 인사관리가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말해준다. 부적절한 호텔의 인사관리가 어떠한 결과를 줄지는 위의 롯데호텔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