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우리페미니즘 문학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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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페미니즘 문학을 종합적으로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 페미니즘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1. Sex/Gender/Sexuality의 차이
1) 성 (sex)
2) 사회적 성(gender)
3) 성성(sexuality)
2. 페미니즘 사상
1) 페미니즘의 기원과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3) 사회주의 페미니즘
4) 급진적 페미니즘
5)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6)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3. 페니스 중심에서 팰러스 중심으로의 변화는 무슨 의의가 있는가?
4. 여성성과 남성성
1) 여성성과 남성성
2) 각각의 성적인 정체성을 강요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3) 남성과 여성의 근본적인 성차는 존재하는가?
5. 프로이트 이론
6. 성별에 의해 구성되지 않는 다원주의적 사회를 지향하여 남성/여성의 범주를 극복하는 것은 대안이 될 수 있는가?
7.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해방을 위해 싸워야 하나, 아니면 모든 억압당하는 것들의 해방을 위해 싸워야 하나?

Ⅲ. 우리의 페미니즘 논의

Ⅳ. 우리 문학 현장에서의 페미니즘 양상

1. 이문열의 「선택」을 둘러싼 논쟁
2. 우리 문단에서 보이는 페미니즘의 양상
1) 시단
2) 소설계

Ⅴ. 결론 ― 페미니즘 문학이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Ⅰ.서론 ― 우리는 왜 지금 페미니즘을 논해야 하는가?

익히 알고 있듯이 한국사회는 전근대적 요소가 완전히 청산되지 못한 상태에서 타율적인 근대화 과정을 밟아왔다. 타율적인 근대화를 겪은 나라일수록 근대가 모든 것을 해결해줄 것이라는 신화적 믿음은 견고하기 마련이다. 그 속에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비롯한 전근대적 이데올로기는 외형적 발전에 치중한 근대화의 기획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제로 변모하게 된다. 자본의 논리는 전근대적인 성차별적 제도나 이데올로기를 자기식대로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여성의 노동이나 사회참여 영역을 한정짓는 한편, 필요할 경우에는 -- 자본주의 생산력이 한계에 도달하거나 여성의 노동력이 이윤 창출에 도움을 줄 경우 -- 여성의 사회참여와 자아실현이라는 자율성에 근거한 근대의 신화를 유포함으로써 자본주의 체제를 지속해간다. 여성들은 사회적 노동과 정치 참여를 적극 권장하면서도 실제로는 끊임없이 배제를 강요하는 현실,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여성이여 가정으로 돌아가라'는 담론이 공존하는 이율배반적인 현실 속에서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90년대 들어 이러한 자본의 논리는 대중매체와 제도교육이 여성들에게 대중화되고 친밀해진 점을 이용하여, 이전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고도의 내밀한 방식으로 여성 개개인의 삶의 양식을 규제하고 욕망을 통제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두 손 놓고 현실을 바라보고만 있어도 될까? ‘무지한 자들을 자기 자신의 자유를 지키려고 하지 않는다.’는 니키 조반니의 말처럼 우리는 인류 전체의 평등하고 조화로운 화합을 위하여 현명하게 일어서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전반적인 페미니즘의 이론과 쟁점들을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우리 문단에서 페미니즘이 어떤 모습으로 구현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진정한 페미니즘의 모습은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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