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총각네야채가게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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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총각네야채가게의 마케팅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0 Executive summary

1 Instruction
동기와 목적
상황전제와 수행과정

2 Main subject

총각네 야채가게란?
마케팅 환경 분석
농수산물 전체시장 개요
총각네 야채가게 brand 분석

경쟁 기업체와 마케팅 전략 분석
대형유통점의 현재 상황
대형유통점의 강점
대형유통점의 약점
소비자 분석

현재 총각네 야채가게의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STP 전략
4P 전략

3 총각네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플래닝

비젼과 목표
4P 전략
문제점과 대안

4 conclusion

5 Reference
본문내용
1. Introduction

1.1 동기와 목적
현재 대부분의 시장은 뜨거운 마케팅 경쟁 속에서 승부수를 던지고 있으며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고객에게 확실한 이미지를 각인시키지 않으면 실패하고 마는 사회에 우리가 살고 있다. 블루오션과 레드오션도 이에 자주 등장하는 말이지만 이제 흰 도화지에 점 하나를 찍으면 금새 검은 도화지가 되고 마는 격렬한 시장 속에서 독특한 자신만의 색깔을 갖기란 쉽지 않다. 그것도 모자라 흰 도화지는 없고 검은 도화지만 있는 과포화상태에 놓여있다.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원츠를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기업 이익과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활동이다. 이는 매우 쉬워 보일 듯 하나 급변하는 상황에서 정확한 니즈 분석이 어렵고 경쟁시장에서 독보적인 원츠 개발은 결코 쉽지 않다. 최근의 마케팅 트렌드는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마케팅이 주류를 이룬다. 이제 더 이상 매스마케팅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전략수립에 있어서도 단기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아닌 중장기적인 마케팅 플랜을 세워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만 한다. 이를 간과한 채 그저 상품을 시장에 팔려고 한다면 그것은 결코 쉽지 않다.
우리는 과제 수행에 있어 최근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에 대항해 최상의 품질을 지키며 정직하게 운영해나가는 기업을 찾았다. 실제로 웰빙 바람에 편승해서 유기농 농산물 등 양질의 재료로 음식을 하려는 주부들의 욕구가 커졌다. 가족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주부들에게는 먹거리에 있어서 만큼은 품질 좋은 것을 제 값 주고 사먹는다. 이를 잘 활용하여 경영해나가는 업체가 어디가 있을까 찾아 보았다. 또한 실제로 생동하고 열정적인 마음이 녹아 들어 있는 기업을 만나고 싶었다. 상명하달의 조직구조에 편승해 기운 없이 맥 빠진 곳은 실천의 숨결을 먼저 불어넣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마케팅을 구상해도 한계가 있다. 무엇보다 마음이 먼저라고 하지 않았던가 이런 의견과 상황을 종합하여 우리는 총각네 야채가게의 시장분석과 철저한 성공요인 분석 후 문제점을 짚어내고 나아가 수정해야 할 새로운 비젼, 마케팅 플래닝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 과제를 통해 우리는 실제 마케팅 현장을 체험하고 분석했고 누구보다 이 기업의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했다. 결코 쉽지 않은 것이었으나 이러한 경험은 사회에 나가서 실제 마케팅을 접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우리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분석과 새 비젼이 총각네 야채가게에서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어 현실화된다면 그것만큼 보람 있는 것이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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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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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http://www.pulmuone.co.kr/
신시유기농녹색가게 http://www.shinsi.com/ 
일반산업시장정보 http://www.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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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협동조합 http://www.nonghyu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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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광호, 이진용 저 『브랜드 파워』 한언, 1997
김영한, 임희정 저 『웰빙마케팅-1200조 시장을 선점하라』 다산북스, 2004
방규식, 김택균, 이용훈 저『대한민국 장수기업의 조건』해토,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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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장오 저 『3일이면 나도 브랜드 전문가』21세기북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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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er,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tenth editio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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