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내신등급제 찬반에 관한 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하고 싶은 말
- 내신등급제 도입의 찬반에 관한 의견을 각계 대표인사의 토론 형식으로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
1. 등장인물 소개
2. 학생측 : 내신등급제의 해결방안
3. 교사측 입장 - 추천입학제 확대
4. 정부측 입장 - 추천입학제에 대한 반론
5. 교사측 입장 - 추천입학제의 보완점
6. 농촌 학부모 의견 - 내신등급제 시행 찬성
7. 강남권 학생 - 고교등급제 찬성 입장
8. 대학 측 입장 - 고교등급제 찬성
9. 교육부 입장 - 고교등급제 찬성에 대한 반론
10. 대학 측 입장 - 논술과 심층면접의 강화
11. 정부측 입장 - 대학자율의 입시제도 반대
12. 대학 측 입장 - 논술과 심층면접의 강화
13. 강북 학부모 의견 - 교사 평가제 도입
14. 학생측 - 마지막 맺음말
- 본문내용
-
1. 등장인물 소개
K고등학교 1학년 학생
B고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
교육인적자원부 관계자
A대학교 입학관리처 관계자
신사동 C고등학교 학생
양촌리 D고등학교 1학년 김복길 학생의 학부모
화양동 E고등학교 1학년 김인성 학생의 학부모
2. 학생측 : 내신등급제의 해결방안
내신등급제가 학생부 성적으로 대학 가야 된다는 말 맞죠? 근데 이거 학생부. 이거 평생을 가는 거라면서요? 차라리 수능으로 대학가면 못 봐도 재수할 수 있는데 내신으로 대학가면 그럴 수도 없는 거 아니예요? 그럼 기회는 딱 한 번이라는 건데 이거 너무 잔인한 거 아닌가요?
사실, 전 이런 내신등급제니 수능이니 뭐니.. 이런 게 뭔지도 몰랐어요.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었거든요. 그 지겨운 공부는 왜 하는지 대학은 왜 가는지 이해를 못했어요. 대학은 왜 가요? 뭐 대학이 의무교육인가요? 남들 가니까 가는 거잖아요 다들. 근데 제가 고등학생이 되니까 생각이 바뀌더라구요. 딴 애들처럼 막연히 대학을 가고 싶다는 건 아니고 정말 하고 싶은 공부가 생겼거든요. 그래서 대학 한 번 가겠다는데 뭐? 내신등급제.. 이런 말들이 들리더라구요. 그게 뭐 내신성적을 가지고 대학을 가는 거라면서요. 그럼 전 어떡하라구요? 중학교때 놀기만 해서 기초도 안 잡혀있는데 이 실력으로 내신을 보고 그걸로 대학을 가라니요? 그럼 전 어떡해요. 그래도 이제부터 공부해서 대학 한 번 가겠다는데..뭐 내신등급제가 뭐다 말들이 많고 솔직히 진짜 짜증나요.
내신등급제 때문에 촛불시위하고 자살하고 다들 보셨잖아요. 근데도 학생을 위한 제도라구요? 제가 무턱대고 내신등급제를 반대하는 게 아니라. 내신등급제가 시행될 경우 발생하게 되는 이런 문제점을 생각하자는 거예요. 무턱대고 입시제도만 바꿀게 아니라.
들어보니까 내신등급제를 실행하는 이유가 학생들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제도라면서요. 글쎄, 뭐 이게 학생을 위한 제도인지부터가 의심이 되기도 하지만.. 뭐,, 학생들을 위한 긍정적인 의미에서의 제도였다고 치더라도 결국엔 이렇게 기회는 딱 한번인데. 아무리 취지가 좋았다 하더라도 그걸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아니라면 그건 아니죠.
제가 하고 싶은 말은요. 내신 등급제가 문제라기보다는 시험을 망치면 패자부활이 전혀 없는 현재의 교육제도를 바꾸자는 거죠. 아니 시험 한 번 못 본 게 무슨 큰 죄라고 부모님한테는 욕 얻어먹어 용돈 줄어들어, 아니 그게 뭐라고 내 인생 평생을 발목 잡아요? 그러니까 시험을 못 본 사람한테도 재수처럼 기회를 주는 게 좋을 거 같애요. 수능처럼요. 뭐..예를 들어 국가가 1년에 몇 번 고시를 만들어 재수생들한테 내신처럼 그 점수를 반영할 수 있게 하는 거예요. 아니면. 96년도 수능이 두 번 치러졌잖아요. 그 때 1, 2차 시험을 봐서 그 중에 좋은 성적을 골라 대학을 지원할 수 있었던 것처럼 제일 좋은 성적을 뽑아서 그걸로 대학을 지원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애요. 다시 말씀드리면요. 내신등급제가 문제라는 게 아니라 시험이 전부여서는 안 된다는 거죠. 근데. 내신하면, 학교성적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런 제도 같은 것이 우리들 입장에서는 그저 우리들의 목을 조이는 거 밖에 안 되거든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