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성공 사례분석(여러기업 모음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 구매행동으로서의
문화적요인
2. 문화적 요인으로서 스포츠
3.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4. 스포츠마케팅의 목적과 이유
5.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6. 다국적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사례
7. 삼성과 LG의 스포츠마케팅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전반적인 국민생활의 향상으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소요되는 지출의 증가는 물론 개인의 자아실현이나 즐거움의 추구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여가활동은 단순하게 취미생활이나 가사일, 직업 등 자신들의 생활속에서 남는 시간을 떼우는 식의 인식에서 벗어나 여가활동을 통해 좀 더 나은 삶을 영위하려는 삶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여가 생활 중에서도 특히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와 활기찬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스포츠에 관심을 두게 되는데 즉, 우리 여가 생활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아마도 스포츠를 직접 즐기거나 그렇지 못하다면 스포츠관람일 것이다. 최근 생활수준 향상, 여가시간 확대 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스포츠가 생활의 일부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포츠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고 이 때문에 세계 스포츠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4년마다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세계적인 행사인 올림픽과 월드컵이 있고 그 중 월드컵이 다가오는 이 시점에서 전 세계인의 축구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세계 여러 기업들은 축구열기 속에 숨겨진 또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그것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이미 삼성과 LG등 몇 개 기업이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산업에 후원을 하면서 기업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렇게 여러 세계 여러 기업들이 스포츠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이제 스포츠마케팅이 무엇이며 스포츠 마케팅이 기업들의 강력한 글로벌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엄청난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유를 소비자의 구매행동 중 문화적 요인에 관점을 두고 살펴보겠다.
본 론
1.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업이 효과적으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체적인 구매행동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진공상태에서 저절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필요 및 욕구에 여러 가지 자극이 가해짐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필요 및 욕구를 찾는 것이 바로 마케팅관리자의 기본적인 과제라 할 수 있는데 한 시장에서만 활동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그 시장 내에 존재하는 즉 한 국가내의 소비자를 상대로 마케팅활동을 펼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원리들을 밝혀내기 위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칠 수가 있다. 그러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환경요인이 상이한 여러 해외시장을 상대로 하는 기업이라면 기존시장에서 밝혀낸 마케팅 자극과 소비자반응에 관련된 원리가 환경이 다른 해외 시장에서도 적용될 것인가에 대하여 세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국제마케팅의 경우 해외시장별로 다양한 자극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들이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및 반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야 효과적인 마케팅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보여지는 자료는 각각의 상이한 문화요소가 고객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사례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국제마케팅 : 이장로 : 2005.2.25 :
- 최신스포츠마케팅론 : 백광, 남동현 : 2001.3.10. : 도서출판 대경북스.
- 스폰서쉽 성공 포인트 5 : 이상규 : 2003.11.19. ; 엘지경제연구소 주간경제 754호.
- 스포츠 비지니스 : 김도균 :2000.8.12. : 오성출판사.
- 스포츠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 : 김 종, 김종환 : 1997.9.5. : 보경문화사.
- 미디어경제와 문화 2003년 겨울호 1-1호 : Sylvia M. Chan-Olmsted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광고, 이벤트, PR, 스폰서십,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의 이 론과 실제 : 한은경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좋았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거같아요
  • 5329***
    (2021.05.05 13:13: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네요----
    ~~^^
  • storm***
    (2009.08.06 13:03:23)
회원 추천자료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여러분은 필요한 정보와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된다. 자신감이 생기면 그 분야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케팅은 개념적인 사고와 행동이 결합되어야 할 분야이다. 그러나 실제 마케팅 현장을 들여다보면 양자가 모두 결여된 경우가 다반사이다. 많은 기업들이 분석하고 내부 토론하는데 몇 년간을 소모하면서도 시장을 관통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지도 못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험해보지도 못한다.

  • [전략경영]테마파크의 성공적인 품질경영 사례 분석 - 에버랜드를 중심으로
  • 2. 롯데월드 http://www.lotteworld.com/ 3. 서울랜드 http://www.seoulland.co.kr 4. 테마파크와 리조트 전문 커뮤니티 http://www.parknresort.com/News/reportindex.htm5. 21 C 에 살아 남는 테마파크의 조건 http://www.csjournal.or.kr6. 에버랜드 기업사례 http://home.opentown.net/%7Eobfans/lo3.htm 7. 한국관광학회 http://www.tosok.or.kr/ (주제공원의 수요함수 추정 /김덕규, 음세호)8.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kor/koreanIndex.jsp9.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 [관광사업개론] 삼성에버랜드 경영사례분석
  • 관광사업개론관광사업의 경영사례( 삼성 에버랜드 )과 목 : 관광사업개론담당교수 : 학 과 : 학 번 : 제 출 일 : 2004/06/02(수)목 차1. 머리말2. 서 론1) 법률적 정의2) 주요현황 회사 소개 회사 연혁 사업소개3. 본 론1) 기업분석 주요사업부문 소개 기업문화 경영혁신 사회공헌  마케팅전략 SWOT 분석 2) 에버랜드 즐기기4. 결론1)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편집후기5. 자료 출처1.머리말처음 과제를 맡고 여러 가지종류의 관

  • [경영혁신] 경영혁신과 기업사례
  • 기업성공을 위한 최소한의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기업성공으로 가기위한 필요요소인 경영혁신에대해 알아보고 이 혁신을 통하여 성공한 기업사례를 살펴 봄으로써 혁신에 대한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론1. 혁신이론1) 혁신의 개념• 경제학 : 혁신을 발명, 창조와 같은 것으로 봄(지금까지 없었던 것을 새로 만들어 내 는 것을 강조) ex: 에디슨의 전구와 축음기• 농촌경제학, 교육사회학, 마케팅 : 새로운 아이디어를 최초로

  • 에버랜드 고객만족성공사례
  • 목차Ⅰ. 에버랜드는?1. 에버랜드 소개2. 회사소개3. 에버랜드의 경영이념- 허태학 사장의 경영철학(전략)4. 에버랜드 서비스 경영성과와 수상내역5. 연혁6. 기업문화Ⅱ. 에버랜드의 성공요인1. 리더십2. WIN-WIN 전략 (내부 ․ 외부고객 만족)3. 고객만족 경영 시스템4. 서비스 아카데미5. 4P 전략Ⅲ. 고객만족경영 이론에 적용한 에버랜드 서비스 분석1. 고객기대와 경영자 인지의 차이의 GAP 감소 측면2. 수요 ․ 공급 관리 측면3.품질의 관리적 측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