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성공 사례분석(여러기업 모음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 구매행동으로서의
문화적요인
2. 문화적 요인으로서 스포츠
3.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4. 스포츠마케팅의 목적과 이유
5.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6. 다국적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사례
7. 삼성과 LG의 스포츠마케팅
Ⅲ. 결론
- 본문내용
-
서
현대사회는 전반적인 국민생활의 향상으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소요되는 지출의 증가는 물론 개인의 자아실현이나 즐거움의 추구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여가활동은 단순하게 취미생활이나 가사일, 직업 등 자신들의 생활속에서 남는 시간을 떼우는 식의 인식에서 벗어나 여가활동을 통해 좀 더 나은 삶을 영위하려는 삶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여가 생활 중에서도 특히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와 활기찬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스포츠에 관심을 두게 되는데 즉, 우리 여가 생활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아마도 스포츠를 직접 즐기거나 그렇지 못하다면 스포츠관람일 것이다. 최근 생활수준 향상, 여가시간 확대 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스포츠가 생활의 일부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포츠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고 이 때문에 세계 스포츠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4년마다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세계적인 행사인 올림픽과 월드컵이 있고 그 중 월드컵이 다가오는 이 시점에서 전 세계인의 축구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세계 여러 기업들은 축구열기 속에 숨겨진 또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그것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이미 삼성과 LG등 몇 개 기업이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산업에 후원을 하면서 기업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렇게 여러 세계 여러 기업들이 스포츠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이제 스포츠마케팅이 무엇이며 스포츠 마케팅이 기업들의 강력한 글로벌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엄청난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유를 소비자의 구매행동 중 문화적 요인에 관점을 두고 살펴보겠다.
본 론
1.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업이 효과적으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체적인 구매행동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진공상태에서 저절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필요 및 욕구에 여러 가지 자극이 가해짐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필요 및 욕구를 찾는 것이 바로 마케팅관리자의 기본적인 과제라 할 수 있는데 한 시장에서만 활동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그 시장 내에 존재하는 즉 한 국가내의 소비자를 상대로 마케팅활동을 펼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원리들을 밝혀내기 위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칠 수가 있다. 그러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환경요인이 상이한 여러 해외시장을 상대로 하는 기업이라면 기존시장에서 밝혀낸 마케팅 자극과 소비자반응에 관련된 원리가 환경이 다른 해외 시장에서도 적용될 것인가에 대하여 세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국제마케팅의 경우 해외시장별로 다양한 자극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들이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및 반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야 효과적인 마케팅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보여지는 자료는 각각의 상이한 문화요소가 고객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사례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국제마케팅 : 이장로 : 2005.2.25 :
- 최신스포츠마케팅론 : 백광, 남동현 : 2001.3.10. : 도서출판 대경북스.
- 스폰서쉽 성공 포인트 5 : 이상규 : 2003.11.19. ; 엘지경제연구소 주간경제 754호.
- 스포츠 비지니스 : 김도균 :2000.8.12. : 오성출판사.
- 스포츠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 : 김 종, 김종환 : 1997.9.5. : 보경문화사.
- 미디어경제와 문화 2003년 겨울호 1-1호 : Sylvia M. Chan-Olmsted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광고, 이벤트, PR, 스폰서십,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의 이 론과 실제 : 한은경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자료평가
- 아주좋았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거같아요
- 5329***
(2021.05.05 13:13:01)
- 좋네요----
~~^^ - storm***
(2009.08.06 13:03: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