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의 필요성, 특징, 유형, 각 나라별 특징, 강한 조직문화 방안 및 그 사례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조직 문화
1. 조직 문화의 정의와 필요성
2. 조직 문화의 특징과 유형
3. 조직 문화의 형성, 전파 그리고 유지
4. 조직 문화의 변화
5. 기업 문화의 구성과 패턴
6. 한국 기업 문화 수준과 미국, 일본과의 비교

Part 2. 강한 조직문화
1. 강한 조직문화의 의미와 필요성
2. 강한 조직문화 구축
3. 강한 조직문화의 중요가치
4. 강한 조직문화로 위기를 극복한 사례
본문내용
Part 1. 조직문화
1.조직문화의 정의와 필요성
가.정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조직문화란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구성원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보통은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된 가치나 규범(shared value and norms), 또는 공유가치와 행동특성으로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것은 그 기업의 이념(philosophy)과 비전(vision)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념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기업의 모습을 의미하고, 비전은 기업이 도달해야 할 최고의 목표로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서의 기업의 바람직한 모습을 의미한다. 엄격한 의미에서 이러한 신념과 가치, 이념 등은 조직문화가 아니라 조직문화의 표현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지만, 이와 같이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신념‧이념 등은 그 구성원들의 태도나 행동,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그들이 외부환경에 대해서 어떤 감각을 가지며,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제시해 준다. 다시 말해서 조직문화란 조직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느끼는 방향 또는 행동하는 패턴체계를 말한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을 통해 형성되고 드러나며, 더 나아가 구성원들 간에 형성되는 관계를 통해 강화되고 동질적인 하나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된다.
나.필요성
치열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라는 새로운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성패를 좌우하는 경쟁력의 주요원천 중의 하나로 조직문화에 대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가치관을 지닌 구성원들의 집합체이다. 구성원들은 각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하고, 기업은 사업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 양자 사이에 많든 적든 이해와 충돌은 불가피하다. 그렇기에 지속적으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한 많은 기업들은 구성원들을 하나의 구심점으로 결집시키고, 이들의 강한 열정과 에너지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제각기 자사에 맞는 바람직한 문화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다각적인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이렇게 형성된 기업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은 제반 경영활동의 중심축으로서 경영자의 의사결정이나 구성원들의 생각과 행동에 폭넓은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알게 해주고 구성원들을 결집시켜주는 요소로써 제공돼 경쟁을 초월하여 기업을 더욱 공고히 해주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조직문화는 “우리 조직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인가”에 대한 믿음을 주면서 외부의 변화에 흔들림 없이 항상 정확히 남과 북을 가리키는 나침반처럼, 기업이라는 큰 함대가 나아갈 길을 안내해주는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그 나라의 생활수준, 소득, 국가의 부와 분배, 주요직업, 거래되는 사업수준과 규모, 사람들의 재화 소유 현황 등이 있다.2) 인구 통계적 환경-인구 통계적 환경 분석은 광고 기획에 있어서 특정 국가의 생 수준과 양식에 대한 중요한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며 시장의 잠재력을 나타낸다.-소득수준, 소득 분배, 연령별 분포, 직업 분포, 가구 수, 가구 규모, 고용률, 문맹률 등이 이에 속한다.3) 문화적 환경-각기 다른 국가의 문화적 특징은 소비자의 욕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
  • 및 제 언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I. 서 론인간의 학습을 가능케하는 주된 감각기관에는 오감, 즉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을 통하여 아동의 학습은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언어를, 상대방의 음성 언어를 자연적인 환경 가운데서 듣고 흉내냄으로서 습득하게 된다. 또한 상대방의 의미있는 음성 언어를 반복적으로 들음으로써 점차적으로 그것

  • [방통대 행정학과 1학년 국제정책 및 통상갈등 공통] 한ㆍ미 FTA 사례를 거버넌스적 차원에서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논리를 전개하시오.
  • 각 회원국이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공동으로 유지하지 않고 자국의 고유 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계속 유지하면서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해 가는 방식이다.2) FTA의 확산배경첫째, 자유무역협정은 195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체결 지역은 주로 서유럽과 미주지역에 치중되어 있다. 1950년대 이후부터 자유무역협정은 다자간 무역체제인GATT 체제와 공존하면서 그 숫자가 조금씩 늘어났으나, 1995년 WTO 출범 이후에는 자유무역협정의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방안을 찾아 가는 기초적인 작업이라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우리나라의 표준어 정책에 적합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우리보다 먼저 세계화와 국제화를 겪었던 일본, 미국, 프랑스, 스페인 등의 나라와, 다양한 언어 사용 집단의 존재로 표준어 또는 공용어의 필요성을 경험한 중국과 인도네시아와 같은 나라들의 현황을 살피는 작업은 보다 합리적인 판단의 근거를 찾아 가기 위한 기초가 되리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들 국가들은 다문화 사

  • 역사학과 역사교육
  • 문화되어 감에 따라서 이루어졌다. 역사학을 지칭하는 단어로서는 독일어에서는 Geschichtswissenchaft라는 명확한 단어가 있지만, 영어나 불어에서는 그러한 뜻에 해당하는 단어가 없으며, history, histoire 등의 단어들의 대신하고 있다. 우리가 사회학이나 정치학, 또는 교육학을 사회, 정치, 교육이라는 단어로써 표현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역사라는 단어가 역사학이라는 의미까지 지니고 있다는 점을 특징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겠다.역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