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청소년 소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 문화 특징
  3. 청소년 소비문화 특성 및 문제점
    (1) 청소년 소비특성
    (2) 청소년 소비 행동의 문제점 맟 실태(예)
  4. 청소년 소비문제의 해결방안

Ⅲ. 소감 및 느낀 점
본문내용
【주요 내용】

■ 아버지의 외로운 싸움
▷ “휴대전화 사준 것이 아들의 목숨 잃게 할 줄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강복식씨, 자살한 중학생 아버지)

■ 당신의 가정도 아이의 휴대전화 요금으로 걱정이 많으십니까?
▷ 아빠한테 혼났는데도 저도 모르게 또 접속하고 했어요.(최00, 14세/ 휴대전화 요금 290만원)
▷ 휴대전화 때문에 엄마 때리고, 휴대전화 때문에 나쁜 짓 하고...(이00, /아들의 연체 휴대전화 요금 500만원)

■ 아무도 모르는 휴대전화 요금
▷ 5,6일 정도밖에 사용 안 했는데 100만원 넘게 나와서 너무 놀랐어요. (김00, 19세/ 휴대전화 요금 1,165,150원)
▷ 청소년 요금제로 가입했으니까 2만 6000원만 나오는 줄 알았죠.(박00,/ 두 자녀의 휴대전화 요금 120만원)
충격적인 것은,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휴대폰 사용을 막을 수 있는 시스템이 이미 지난 2003년에 구축됐지만, 정부와 이동통신회사가 이를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청소년 소비생활 실태와 문제, 그리고 시사점/ 조 아미, 윤 철경/ 
   명지대학교 여성생활가족연구소/ 여성가족 생활연구 / 2005

2. 청소년 소비문화에 대한 조사연구/ 황혜자/ 지방교육경영학회/ 지방교육경영/ 2003

3. 소비 트렌드 와 마케팅/ 문 숙재, 여윤경/ 신정/ 2005/ p30-34

4. 소비자 보호 및 이해를 위한 현대사회와 소비자/ 장흥섭 / 경북대학교 출판부/ 장흥섭,     2004/ p 111-113

5. 청소년 문화론/ 노용오/ 도서출판구상/ 2005/ p124-131

6. 청소년 문화론/ 한국 청소년개발원 편/ 교육과학사/ 2005/ p221-2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청소년들 또한 대중문화를 즐기고 나름대로 판단의 기준을 갖고 있다고 인정하는 분위기이며, 나아가 대중문화 그 자체에 대해서도 저질이라거나 개선되어야 할 나쁜 그 무엇이라기보다는 현대사회에 존재하는 당당한 문화로써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는 인식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하지만 그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대량소비를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 성격을 가진 대중문화의 속성을 생각해볼 때, 청소년들이 주체적인 대중문화 소비는 사실상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청소년생활에 있어서 문화 특히 대중문화는 큰 몫을 차지한다. 이것은 교회안에있는 청소년들에게도 마찬 가지이다. 특히 비기독교적 문화와 반기독교적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기독교적 문화라 함은 폭력성, 향락성, 선정성, 소비성 짙은 문화경향들을 가리킨다. 또 반 기독교적인 문화라 함은 사단적 사상이 깔린 문화, 뉴에이지 문화(환생신드롬, 혼령부르기, 주문외우기), 전통이라는 미명하에 번져가는 미신․

  •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에 대해서 자유롭게 논하라
  • 청소년문화의 특징1) 미성숙 문화2) 비행 문화3) 저항 문화4) 대안의 문화2.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1) 입시문화2) 소외문화3) 감각 지향적인 문화4) 디지털 문화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정보사회에서의 청소년은 컴퓨터(인터넷)라는 매체를 통해 또래 집단과 끊임없이 대화를 한다. 청소년은 인터넷 매체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있으며, 학습법은 물론 놀이, 소비, 작업, 가정 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이전 세대와는 다른 정

  • 교육학 국어과 교재연구 및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 교육학의 지향』, 삼지원.최현섭 외(1996),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김명순(2003a), 국어과 쓰기 교육과 쓰기 활동의 이해, 『교육과정연구』21권1호, 한국교육과정학회.유성호(200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과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청람어무교육』제31일, 청람어무교육학회.이재승(1992), 통합 어어의 개념과 국어 교육에서의 시사점. 『국어교육』 79․80, 한국국어교육연구회.한명숙(2007), 『이야기 문학』, 박이정.신헌재 외 7명(199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
  • 교육학적 접근이 대두되었다. 생명교육은 여성신학, 지구신학, 생명신학 등을 뒷받침하여 업적 문화를 극복하려는 대안적 모델이다. 환경과 생태계의 문제,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와 인간의 책무까지 다루는 훌륭한 모델이다. 변화하는 교육현장의 세계와 문화에 대하여 새로운 교육학적 접근은 신학적 접근과 대화를 요청하고 그로 인하여 새로운 교육신학의 구조가 세워지는 것이다.1-2. 보수와 진보를 넘는 교육교육이론은 세 가지의 접근 방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