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미국 기업의 인사관리 -스타벅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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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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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소개 …………………………………… 2
1. 스타벅스 연혁 ………………………2
2. 경영이념 ………………………………5
3. 경영전략 ………………………………5
4. 인적자원관리 …………………………13
5. 윤리경영 ………………………………14
Ⅱ. 인사관리 ……………………………………19
1. 모집 및 선발 …………………………19
2. 채용관리 ………………………………21
3. 직무관리 ………………………………23
4. 교육훈련관리 …………………………25
5. 배치전환관리 …………………………30
6. 보수관리 ………………………………31
7. 경력관리 ………………………………35
8. 평가관리 ………………………………36
9. 승진관리 ………………………………38
10. 복지후생 ………………………………40
Ⅲ. 결론 ………………………………………… 43
- 본문내용
-
Ⅰ. 기업소개
1. 스타벅스 연혁
1) 스타벅스 - 커피한잔 이상의 의미
스타벅스 커피는 1972년 Gorden Bowker, Jerry Baldwin, Zev Siegel의 3인의 동업자들이 시애틀에 스페셜 커피를 배전하여 판매하는 커피 상점을 오픈하면서 탄생하였다. 이들 3인은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k)에서 Starbucks를 생각해 냈고, 노르웨이 목판화에 나오는 상반신을 벗은 ‘싸이렌’이라는 인어를 심벌로 선택하였다.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로고에는 ‘Starbucks Coffee, Tea and Spice’라는 카피가 이 심벌을 둘러싸고 있다. 당시에는 bulk차나 Spices 등의 원재료만 판매하였고, 현재와 같은 컵에 담아 마시는 커피는 판매하지 않았다. 스타벅스가 오늘날처럼 전세계적인 점포망을 통해 전세계 커피 애호가들의 미각을 만족시키기까지, 1981년 하워드 슐츠(Howard Shultz)라는 천부적인 사업가와의 만남 이후 20년의 세월이 지나야 했다.
슐츠는 스페셜 커피의 성장 가능성을 확신하고, 1982년 스타벅스의 마케팅부문 책임자로 합류하게 된다. 당시만해도 스타벅스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고객 중심으로 한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스페셜 커피의 원료를 파는 회사였다.
2) 스타벅스 커피숍의 탄생
스타벅스가 오늘날의 사업의 모습을 갖추는 데는 1983년 슐츠의 밀라노 출장이 결정적 계기였다. 슐츠는 밀라노 출장을 통해 이태리의 독특하고 전통적인 커피문화에 매료되었고, 그 당시의 경험이 향 후 스타벅스 커피 사업을 전개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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