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후지쯔 성과주의 리포트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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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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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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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 후지쯔의 신화가 무너지다.
2. 직원들 의욕을 상실하다.
3. 공표되지 않는 관리직의 목표와 성과
4. 문화가 다르면 방법도 달라야 한다.
5. 인사제도가 먼저 변해야 한다.
6. 어떻게 일본 형 성과주의를 확립할 것인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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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후지쯔는 IT 제품과 솔루션 비즈니스의 최강자였었다. 특히 솔루션 비즈니스 방면으로는 업계 선두권을 항상 유지할 정도로 업계 강자로 군림해 왔었다.
이러한 성공을 힘입어 과거 후지쯔가 매출 1조원, 경상 이익 1000억엔을 달성하였을 때 당시 전 직원에게 1만엔의 보너스를 지급했을 때 1만엔 이라는 금액도 보너스로 치면 많은 금액이지만 회사에서 직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 것이므로 직원들은 감격할 수밖에 없었다.
그로부터 10년 후, 2004년의 후지쯔는 3년 만에 아슬아슬하게 500억엔의 흑자를 달성했다.
그러나 이 500억엔의 흑자라는 것도 소유주식의 매각과 관리직 직원들의 임금삭감을 통해서 이루어 낸 것이라 과거의 1000억엔 매출시대의 반의 의미도 지니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 이면에는 무엇이 있었을까.
새천년을 맞고 나면 더욱 더 한층 발전된 기술력과 능력으로 계속해서 업계 선두를 고수할 것 같던 후지쯔의 이러한 추락에는 무슨 숨겨진 배경이 있었을까?
이 책은 그러한 후지쯔의 추락 배경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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