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김유정 문학의 전통성과 근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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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 현대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 김유정의 문학에 나타난 전통성과 근대성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김유정의 가문

2. 김유정문학 연구사

3. 민중문학과 자기 인식

5. 희화적 감각과 바보열전

6. 김유정의 해학의 미학

7. 땅을 잃어버린 시대의 언어

8. 김유정 소설의 현실인식

9. 김유정의 소설연구

10. 민중의 삶과 시적 리얼리즘

11. 회귀와 순환의 연속
본문내용
2. 김유정문학 연구사

김유정의 문학적 생애와 업적에 해 조망한 여러 문학사들 대부분이 공통된 견해를 가지는데, 김유정의 작품에 나타난 것이 가난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그리되 이를 독특한 소설언어의 문체로 나타내고 해학적으로 처리하고 있다는데 동의하며, 그러한 유정의 문학적 업적에 대해 긍정적이다. 김윤식.김현의 『한국문학사』라는 책에서는, 김유정의 소설적 관심의 대상은 농촌이고, 초기 단편소설들에서는 살벌한 증오심 대신에 유머가 가득차 있으며 이들 유머는 전통에 잇대어 있다는 것, 후기 작품에 들어서면서 현실인식이 강렬해지고 그의 소설 대부분은 비화해적 결말로 처리되며, 그는 식민지 치하의 궁핍상을 여실히 묘파해낸다고 지적하였다. 이재선의 『한국현대소설사』에서는 유정문학의 본질을 희화적이고 골계적이라고 한다. 유정의 문학은 주로 농촌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 시키되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본다. 전광용 외,『한국현대소설사연구』에서는 유정이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비전이 보여주는 아이러니 문학 그리고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하는 그 소설언어와 기법적인 면에 주목한다. 그에 반해, 김유정문학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기도 하였는데, 김우종의 『한국현대소설사』에서 유정을 가리켜 “색안경을 낀 그의 눈은 언제나 근시”였고 “그는 향토를 오랜 역사적인 지점에서 조감적으로 관찰할 줄을 몰랐다”고 지적한다. 그는 유정의 문학을 토속의 리리시즘으로 보고, 농촌배경의 유정작품을 ‘향토문학’이라고 명명하면서, 유정의 해학적인 기교가 뛰어남을 인정하기는 하되 역사의식 결여를 유정문학의 치명타로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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