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 애착 정도와 청년기 우울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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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이론적 배경
1.애착
⑴ 애착의 정의
⑵ 애착의 형성과 발달
⑶ 애착의 유형
⑷ 애착형성이 중요한 이유
⑸ 올바른 애착형성 방법
2. 우울증
3. 청소년기의 애착과 우울증

Ⅲ. 연구 방법
1. 조사대상
2. 측정도구
1) 부모애착 척도(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 IPPA)
2) 우울척도 검사

Ⅳ. 연구 결과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울증은 현대인의 공식적인 정신질환이라고 불릴 정도로 널리 퍼져 있는 보편적인 증상이다. 그동안 우울증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우울의 감정은 누구나가 경험하는 것이기에 크게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던 현실이다. 사실 우울증은 가장 흔한 심리적 장애로서 ‘심리적 감기’ 라고 비유되기도 한다. ‘청년기 우울증’ 이란 ‘청년기시기에 갈등이나 좌절, 부정적인 생활사건 등의 정서적인 문제로 인해 일정기간 이상 지속되는 슬픈 감정’이다. 특히 평생의 적응에 만성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청소년기의 우울에서는 성인과 달리 스스로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인식하거나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성인들에게 심각하게 지각되지 않으며 본인 스스로는 힘들더라도 관심을 받지 않게 되기 쉽다. 행동화되는 외현적인 문제에 비해 우울과 같은 내면적인 문제들은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관심을 덜 받거나 무시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우울증상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광범위한 사회적 손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되었다.

참고문헌
- 「정서적 애착대상의 유무와 청소년 우울과의 관계 연구」
(2005,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은영)
- 「부모와의 애착 및 분리-개별화가 대학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2005, 연세대학교 대학원, 조화진)
- 우울증 치료에 간한 심층 정보 분석 보고서(2002), 이연성, 손은화, 김강회
- 「마음의 감기, 우울증의 치료」정주희
- 「우울증은 치료된다」(2000, 쇼스케 동도원)
-「우울증 : 침체와 절망의 늪」 (003, 학지사, 권석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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