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rgers & Acquisitions) 성공과 실패사례를 통해 살펴본 M&A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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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A의 의의

2. M&A의 목적(동기)
1) 경영전략적 동기
2) 영업적 (경제적 동기)
3) 재무적 동기

3. M&A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M&A는 신규설립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보유

4. M&A 진행절차와 추진단계

5. M&A 성공과 실패사례
1) 성공사례
※ M&A 성공사례 1 - 롯데백화점․블루힐 인수
※ M&A 성공사례 2 - 써니YNK
※ M&A 성공사례 3 - 이셀피아
2) 실패사례
※ M&A 실패사례 1. 현대전자 - LG반도체(하이닉스)
※ M&A 실패사례 2. AOL-타임워너
※ M&A 실패사례 3. 해태-인켈(이트로닉스, 구 해태전자)
※ M&A 실패사례 4. 하카리통신-벤처
본문내용
1. M&A의 의의
M&A(Mergers & Acquisitions)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서 단일회사가 되는 기업합병(Merger)과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무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2. M&A의 목적(동기)
1) 경영전략적 동기
① 조직성장의 지속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에 의한 성장은 한계가 있으므로 기업의 목적인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영다각화나 사업진출 등 외적성장전략을 모색하게 되고 경영진은 현재의 사업분야보다 수익성이 있는 사업으로 진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② 경영효율의 극대화
전략적으로 비효율적인 사업부문은 매각하고 기존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전문경영인이나 직원, 그리고 유망한 업종을 합병.인수하여 경영전략과 재무전략을 구사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익의 극대화가 달성이 가능하다.
③ 국제화의 추구
시장, 제품 및 기술의 전 세계적 무한경쟁 추세에 맞춘 사업다각화나 해외 유망 현지기업과의 M&A는 현지공장건설, 인재양성, 시장개척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④ 저평가된 기업의 활용
외부기업중 경영자의 능력부족, 조직의 비능률 및 비효율성 때문에 저평가된 기업이 있는 경우 이러한 기업을 인수하여 우수한 인력을 투입하고 조직을 활성화하여 기업을 성장시킨다면 자원의 효율적 배분측면에서 매우 유익하며 기업성장과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된다.
⑤ 첨단기술의 도입
현재의 기업경영환경은 기술개발의 속도가 빨라지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기 대문에 기업이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나 우수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나 첨단기술을 갖고 있는 능력 있는 기업을 인수.합병하면 기술도입에 효과적이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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