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수업지도안] 즐거운 표현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단원목표

4. 단원 설정의 이유

5. 교재연구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전개계획

8. 단원재구성의 방향

9. 교수 학습 지도안

10. 수업 실행상 유의점

11. 소감
본문내용
1. 단원명
▷ 5학년 IV. 표현활동의 1단원. 손짓, 발짓, 몸짓으로

2. 단원개관
▷ 이 단원은 표현 활동 영역 중 창작표현 활동에 중점을 둔 단원이다.
창작표현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발적이고 주관적인 임의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사물에 접하여 무엇인가를 강하게 느꼈을 때 일어나는 감성을 신체로 표현하는 것은 표현화동에서는 즉흥이라고 한다. 인간은 오감을 통해서 자극을 느끼는데 표현 활동에서 받는 자극은 문학, 조경, 조형, 음악 등 어디에서나 받을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표현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부터 시작하여 모둠별로 주어진 테마 아래 즉흥적인 표현을 하는 활동, 상상하여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더 나아가서 교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모둠별로 일정 부분을 나누어 표현해보는 활동을 한다. 단원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차시에서는 마임을 보고 무엇을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첫 번째 활동은 말 그대로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자 그 다음 활동에 기반이 되는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흔들기, 펴기, 굽히기, 비틀기, 돌기, 균형잡기 등의 비이동 운동과 걷기, 뛰기, 달리기, 미끄러지기와 같은 이동운동을 연습해보며 이동운동과 비이동 운동을 응용한 다양한 동작을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참고문헌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주니어 라이브러리 '체육' /교원출판사 /2004년 /함정은, 김용란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년 /변영계, 김광휘
▷ 학생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백의 /2000년 /데이비드 존슨,
▷ 내 몸의 코디네이터 밸런스 스트레칭, /대경북스 /2004, 박성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표현활동 - 기구와 함께 리듬 속으로
  • 표현할 수 있다.5차시리듬 요소를 떠올리며 리듬 표현을 감상할 수 있다.6~7차시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리듬을 표현할 수 있다.★ 위의 표에 굵은 선으로 표시된 부분이 시연할 수업 내용입니다.3단원의 내용 체계초등학교 체육과 표현활동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신체활동 가치를 중심으로 주제를 구분하며 그 내용체계는 아래와 같다.이전 학습본 학습후속 학습움직임 표현생각대로 움직이며즐거운 표현 속으로리듬 표현리듬에 맞추어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교육 평가
  • 체육과(체육교육)의 연구사례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내용1. 체조영역2. 게임영역3. 육상영역4. 표현활동5. 체력영역6. 보건영역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방법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1. 평가의 기본 방향2. 내용 영역별 평가3. 평가의 방법4. 평가의 활용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전인으로 자라는 것을 조력하는 것으로써 이는 대부분 수업

  • 원고지사용법, 도형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지구영역, 웹기반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줄넘기운동 수업자료(교육자료), 한국화,한자 수업자료
  • 수업을 계획할 때에도 고유의 명절, 전통적인 놀이나 의상 등을 제재와 연관시켜 지도함으로써 우리나라 전통 문화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하여 전통미술지도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초등학교의 한국화 역시 우리 전통미술의 한 영역으로서 교육과정이 바뀔 때마다 확대 강조되어 왔으나, 바람직한 학습활동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초등학교에서의 미술과 교육은 미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는 점에서

  • 즐거운 발명공작,창작무용, 즐거운 아침활동,통일교육, 즐거운 학급운영, 즐거운 수학수업(수학교육), 즐거운 체육수업(체육교육), 즐거운 식사시간
  • 즐거운 발명공작, 즐거운 창작무용, 즐거운 아침활동, 즐거운 통일교육, 즐거운 학급운영, 즐거운 수학수업(수학교육), 즐거운 체육수업(체육교육), 즐거운 식사시간 분석Ⅰ. 즐거운 발명공작1. 불편함을 찾으면 발명이 보인다2. 발명 만화 그리기3. 발명 글쓰기4. 발명품 전시회Ⅱ. 즐거운 창작무용Ⅲ. 즐거운 아침활동1. 들어가며1) 아이들에게 심적인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된다2) 과도한 활동성을 요구하는 주제를 주어서는 안 된다3) 다양한 창의

  • IEP 수행과 진행
  • 활동은 어려움이 있지만 찰흙 등으로 자유롭게 만드는 것은 가능하다.체육달리기, 계단 오르기 등 기본적인 운동능력은 충분히 할 수 있다. 하지만 공을 잡고 던지는 등 도구와 함께 신체활동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몸으로 표현하는 것의 경우 교사의 지시에 따라 수행할 수 있다.●즐거운 생활 현행수준Ⅱ 진단 및 평가 1. 진단 및 평가 계획날짜검사도구진단 실시자10.4(목)부모, 선생님 면담, 라포 형성신광민10.5(금)관찰, 일화기록, 라포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