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조사사업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Ⅱ. 본
1. 토지조사사업(이하 사업)과 수탈론
(1)토지조사사업의 결과
(2) 사업의 의의
2. 토지조사사업과 식민지개발론
(1)수탈론에 대한 비판
(2) 토지조사사업의 의의
3. 사견
Ⅲ. 결
- 본문내용
-
Ⅰ. 서
나의 고향인 제주도 북제주군 구좌읍 송당리는 제주도 중산간의 한 작은 마을이다. 우리 마을에는 ‘삼성땅’ 이라고 불리는 토지가 상당히 많이 존재한다. 어린시절 삼성이 삼성그룹인지, 그렇게 부동산투기가 가능한지 여부가 궁금해서 삼성땅이 도대체 어떤것이냐고 아버지께 여쭤 보았다. 아버지께서는 삼성땅이라는 것은 제주의 삼성, 고,량,부씨 의 삼성을 말하는 것이며 왜 그렇게 많은 토지를 소유할수 있는가는 증조부 당시 세금내는 것을 기피하였는데 측량을 할 때, 그런 토지는 모두 삼성재단에서 삼성소유로 했다는 것이다. 그러시면서 증조부의 일화 하나를 말씀해 주셨다. 나의 증조부는 사냥을 잘하셨다고 한다. 측량기사가 우리 마을에 측량을 왔을 때 증조부는 사냥을해서 식사를 대접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 측량기사는 그 고마움에 대가로 비자림. 제주도 북군 구좌읍 평대리 소재로 송당리와 평대리 경계에 있으며, 비자나무의 자생림으로 규모가 상당히 크며 현재는 관광지이다.
을 할아버지 명의로 해준다고 했다. 당시 비자림은 경작지로 불가능했기 때문에 증조부님은 그날 저녁 술을 사먹이면서 측량기사분에게 그러지 말아 달라고 부탁을 했다고 한다. 실제로 그 측량사업이 토지조사사업이라고 확정할 수는 없지만 아버님이 43년생 이고, 한세대의 평균을 30년으로 잡는다면 증조부님께서 생산연령일때는 토지조사사업기간(1912~18) 으로 볼 수 있다. 위에서의 토지조사사업. 기존의 이론 수탈론에서는 토지조사사업을 일제의 한국지배의 한 방법론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에 대한 반발로 토지조사사업을 한국자본주의 발전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하며 근대적 토지소유권확립의 계기라고 규정하는 이른바 식민지개발론이 대두되고 있다. 토지조사사업이 한국자본주의 발전에 얼마나 공헌을 했을까? 과연 토지조사사업의 의의는 무엇일까? 필자는 다음에서 사업에 관한 수탈론과 식민지 개발론의 의견을 소개하고 필자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생략>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고동환, 近代化論爭, 한국시민 강좌, 1997
-정태헌, 수탈론의 속류화속에 사라진 식민지, 창작과비평, 1997
-조석곤, 수탈론과 근대화론을 넘어서, 창작과 비평, 1997
-강만길, 고쳐쓴 한국현대사, 제1판, 창작과 비평사, 1994
-유정수, 한국근대사의 새로운 이해, 제1판, 國學資料院, 1997
-이종범.최원규, 자료 한국근대사 입문, 제1판, 도서출판혜안, 1995
-조석곤, 토지조사사업과 식민지 지주제, 한국사13, 제1판, 한길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