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의 실태

3. 집단따돌림의 원인

4. 집단따돌림 피해청소년의 특성

5. 결론 (대처방안)

6. 내가 생각한 대처방안

♣ 나의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집단따돌림의 원인
집단따돌림은 또래집단 형성과 해체에 따른 과정에서 비롯되는 갈등과 대립된 현상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집단따돌림의 원인을 개인적 요인과 사회ㆍ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개인적 요인
따돌림을 가하는 청소년들의 특성은 기질적으로 강한 청소년으로, 질투심이 많은 아이, 싸움을 잘하는 아이, 자기 힘을 과시하고 싶은 아이,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 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는 아이,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이 대표적인 유형이라고 한다.
따돌림의 피해자가 되는 청소년들은 예쁜 척, 잘난 척하는 아이들, 지나치게 소극 적이어서 반응이 없거나 분위기에 맞추지 못하는 아이들, 지능이 너무 낮거나 신체적 장애가 있는 아이 등 평균적인 수준에서 넘치거나 못 미치는 아이들이다.


2)사회・환경적 요인

이는 타인의 삶을 존중하고 타인의 행동 양식이나 취향에 대해 인정하는데 인색한 이기중심주의 문화가 일차적 원인이며, 학생들의 삶을 둘러싼 숨막히는 교육 현실이 또 하나의 원인이다. '나'와 '우리'만 잘되면 된다는 극단적 이기주의와 배타적 가족주의와 집단주의가 결국 '나'나 '우리'가 아닌 '남이나 다 른 사람들'을 질시하고 배척하는 사고와 행동을 낳게 되었다. 물질중심의 배금주의 사상은 인간의 존엄이나 인권의 중요성을 경시하는 풍조를 낳았으며 지나친 출세주의 또한 경쟁사회에서 낙오된 사람들이나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무시와 경멸의 풍조를 낳았다. 단순히 공부를 못하거나, 온순하고 착한 성품이면서도 가난하거나 외모가 떨어지는 사람들에 대해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약자를 놀리고 폭행하는 교실에서의 따돌림은 바로 이러한 사회적 배경이 원인이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B형 집단따돌림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2017년 1학기 보건교육 4B형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레포트
  • 보건교육B형 2017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과제물 지시사항-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목 차Ⅰ.서 론Ⅱ.본 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1)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

  • [보건교육B형 2017년]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4B 과제물 레포트
  • 보건교육 B형 –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보건교육 B형중간과제물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과제물 지시사항-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목 차 1. 서 론

  • 집단따돌림 레포트
  • 집단따돌림1. 집단 따돌림의 개념 및 특성1990년대 중반부터 집단 따돌림은 일명 왕따라고 하며 우리나라에 등장하게 되었다. 집단 따돌림과 유사한 개념으로 미국의 집단괴롭힘(bullying), 일본의 이지메 등이 있다. 미국의 집단괴롭힘에 대하여 Olweus(1987)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계속적으로 공격을 받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Schuster(1996)는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며, 그 학생에게 신체적 행동을 가하는

  •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집단 따돌림은 인간이 가진 이기적인 부분에 대한 반증일 것인가? 선천적인가? 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겠지만 경쟁 우월주의를 추구하는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자신보다 못난 사람은 무시하고 괴롭혀도 된다는 생각을 심어둔 것이 아이들에게 피어나고, 그 아이들이 자라 다시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로 성장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바이다.그러므로 지금까지 청소년들에 대한 따돌림 문제들은 많이 다루어졌으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직

  • [범죄]청소년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집단따돌림)2) 절도3) 약물오용․ 남용4) 성 비행5) 사이버일탈6) 유해시설접촉7) 대응상의 문제점에 대한, 개인적인 대응방안 제시 4. 결론#레포트를 마치며1. 청소년 범죄의 의의1) 개념 - 청소년 범죄라는 용어는 B,C. 2270년 함무라비 법전에 청소년 범죄에 관한 형(刑)이 게재되면서부터 오늘날까지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이 성구, 1992). 청소년 범죄란 성년에 비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특이한 성격을 갖 고 있는 청소년 범죄를 말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