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B형 집단따돌림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2017년 1학기 보건교육 4B형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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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B형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하고 싶은 말
2017년 1학기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B형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했습니다.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했습니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했습니다.
+ 보건교육B형 2017년 과제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3단계 - 행위적 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
4)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
5)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
6) 6단계 - 수행
7) 7단계 ? 과정평가
8) 8단계 ? 영향평가
9) 9단계 - 결과평가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과정
3. 집단 따돌림의 원인 및 특성
4. 보건교육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5.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PRECEDE-PROCEED 모형에 따른 수행과정 설계
6.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위한 학습지도 계획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초중고 학생들은 수줍어하고 소극적이며 걱정이 많고 수동적일 경우가 많다. 초중고등학교 학교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대학진학이므로 학교에서는 대학에 진학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하여 집중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학생을 평가하는 유일한 기준은 학업성적이며 학생 개개인의 성격이나 특성, 행동 등에 대한 평가조차도 성적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까지 나타난다. 이러한 성적 위주의 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받는 학생의 경우 더욱 심한 증상을 보이곤 한다. 이 경우 집단 따돌림 대상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사귀는 것을 어려워하고 다른 학생들에 대하여 흥미가 없으며 의사소통 기술이 좋지 않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둔감하고, 강박적 행동을 보이며, 사교술이 부족한 편이다. 때대로 학교 내 집단따돌림으로 정서적으로 불안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도 있다. 결국 이러한 것으로 보았을 때 우리 학교 내 집단 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활용해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만들어 볼 생각이다.
Ⅱ. 본 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 모형은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5단계의 PRECEDE 진단모형으로 시작하여, 이후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수행, 마지막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까지 확장된 PROCEED 모형 4단계가 추가되어 총 9단계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PRECEDE 진단에서 파악된 결정요인들은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결정되
참고문헌
장지영. 집단 따돌림 피해 학생 판별도구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김혜경, 김명 외 1명 저 2007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이춘재 2000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실태와 특성)』 집문당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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