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B형 2017년]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4B 과제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0 / 2017.04.1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B형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B형 2017년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과제물입니다.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하였습니다.
보건교육 B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서 론 - 보건교육 들어가기
2. 본 론
1)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사회적 사정
② 2단계- 역학적 사정
③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④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⑤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⑥ 6단계- 수행
⑦ 7단계- 과정평가
⑧ 8단계- 영향평가
⑨ 9단계- 결과평가
3) 교육대상자의 선정
4) 교육대상자 XX초등학교 6학년의 인구 사회적 특성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XX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위한 집단따돌림 보건교육 계획
6) XX초등학교 6학년 학생 집단따돌림 보건교육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보건교육 B형 과제물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작성하고자 한다.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을 위한 보건교육을 위하여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 뒤에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흔히 왕따라고 불리는 집단따돌림에 대한 문제는 심각한 학교 문제로 오랫동안 논의되어 오고 있으며, 이에 대한 예방과 대책에 대한 논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집단따돌림에 대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며,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보건교육의 측면에서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논의해 보는 과정이 필수적이라고 생각이 든다. 집단따돌림은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초/중/고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그들의 고유한 문화 속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하는 데에 앞서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과제를 시작하고 한다. 그리고 이번 보건교육을 위해서 XX초등학교 6학년 집단을 선정하여 그들의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해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1)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
집단따돌림은 학교폭력으로 분류되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분류되고 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2조>에 따르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력,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행동 모두’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크게 학교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 그리고 장소 및 행위에 대해서 정의하고 있는데, 각각의 개념에서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혜경, 김명 외 1명 저 2007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김우진 한국체육대학교 2013 석사학위논문
고효순 <초등학교 학생들의 또래집단 형성과 학교생활만족도 및 학교 폭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