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연구(믿고 쓰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믿고 쓰셔도 됩니다!
논문 손수 찾아서 정리하고 분석한것이고요-
깔끔하게 알짜배기만 들어있어요~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비교문학적인 측면에서의 고찰
2-2 애정적인 측면에서의 고찰
2-3 불교적 요소의 해석방향
2-4 <만복사저포기>의 자아각성과 현실인식
4 결론
본문내용
『금오신화』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김안로(1481~1537)의 『용천담적기(龍泉談寂記)』에서 찾을 수 있다. 이후 본격적인 연구는 연구자들의 주요 관심사에 따라 대체로 4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 1기는 초창기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이다. 이 시기에는 주로 자료를 발굴 소개하고 해제 및 주석을 달면서 관계문헌을 정리하는 등 본격적인 연구의 준비시기이다. 제 2기는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중반까지이다. 이 시기는 주로 개별 작품론, 작가의 현실주의적 세계관에 관한 연구 등 구체적으로 작가와 작품에 접근하면서 작가의 현실주의적 세계관에 관한 연구 등 구체적으로 작가와 작품에 접근하면서 작가와 작품 내면의 세계를 천착한 시기이다. 제 3기는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반 까지 이다. 이 시기는 주로 작품의 구조와 배경은 물론 삽입시, 초현실의 문제까지 언급된 시기이다. 제 4시는 1980년대 중반에서 현재까지이다. 이 시기는 주로 작가의 의식구조를 비롯한 작품연구를 지속하면서 『금오신화』가 소설사에 차지하는 위상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소설의 연원을 새롭게 파악하고자 한 시기이다. 이중에서도 <만복사저포기>에 중점을 둔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인상적인 몇 가지 측면으로 나뉘어 질수 있는데 비교문학적인 측면, 애정적인 측면, 불교적인 측면이 그것이다. <만복사저포기>는 죽은 여자와 사랑을 한다는 점에서 명혼소설(冥婚小說)이라고 이야기 한다. 본고에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의 연구사를 검토하고 <만복사저포기>의 자아각성과 현실 인식적 의미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광순, 「금오신화의 연구사적 검토와 쟁점」,『어문논총』 33, 경북어문학회, 1999.
이재수, 「금오신화고」, 『가람 이병기 교수 송수 논문집』,1966
김수성, 「금오신화의 자연배경고 -전등신화와의 비교적 입장에서-」, 『중국학보 9』, 한국 중국학회, 1968
박태상, 『조선조애정소설연구』, 태학사, 1996
박일용, 『조선시대 애정소설』, 집문당, 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당췌 멀 믿으라는지..
    싸이트마다 다올리고
    대략난감
  • rj***
    (2006.12.06 09:54:03)
회원 추천자료
  • [김시습과 금오신화] 김시습과 금오신화 분석
  • 김시습과 금오신화 분석Ⅰ. 작가적 배경Ⅱ. 김시습과 문학Ⅲ. 김시습의 사상Ⅳ. 금오신화의 사상적 배경Ⅴ. 금오신화의 개별적 작품 개관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4)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Ⅰ. 작가적 배경김시습(1435-1493)은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서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 혹은 동봉이라고 한다. 그는 재질이 특출하여 많은 일화를 남겼고, 단종을 폐위하

  • 고전문학 -불교사상
  • 고전 불교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Ⅱ.본론1. 불교사상의 성격1) 불교의 정의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 [고전문학사] 문학과 뮈토스
  • 문학과 뮈토스○○○목 차1. 들어가는 말1.1. 종교, 예술(문학)의 발생 : 뮈토스와 로고스1.2. 인식의 한계와 문학2. 텍스트 분석2.1. 신화 : 문명의 탄생과 그에 대한 뮈토스적 해석(단군신화 분석)2.2. 설화 : 역사적 사실에 대한 뮈토스적 기술 (이차돈 설화, 처용량 설화 분석)2.3. 고전소설2.3.1. 『금오신화』에 나타난 뮈토스와 로고스2.3.2. 『운영전』에 나타난 뮈토스와 로고스 2.3.3. 『춘향전』에 나타난 뮈토스와 로고

  • [고전문학사] 문학과 뮈토스
  • 문학과 뮈토스○과목명:○담당:○19980022199800501999016420000136목 차1. 들어가는 말1.1. 종교, 예술(문학)의 발생 : 뮈토스와 로고스1.2. 인식의 한계와 문학2. 텍스트 분석2.1. 신화 : 문명의 탄생과 그에 대한 뮈토스적 해석(단군신화 분석)2.2. 설화 : 역사적 사실에 대한 뮈토스적 기술 (이차돈 설화, 처용량 설화 분석)2.3. 고전소설2.3.1. 『금오신화』에 나타난 뮈토스와 로고스2.3.2. 『운영전』에 나타난 뮈토스와 로고스

  •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과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과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분석Ⅰ. 개요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