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 경영시스템의 특징에 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편집상태가 양호하여 바로 이용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글로벌 경영

2. 글로벌 경영 시스템이란

3. 성공하는 글로벌 경영 시스템의 특징
● 인재 관리의 글로벌화
● 다양성 관리의 글로벌화
● 커뮤니케이션의 글로벌화
● 핵심 가치의 글로벌화
● 원칙의 글로벌화 & 적용의 현지화

4. 글로벌 경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성공의 열쇠
본문내용
글로벌 경영 시스템이란흔히 시스템이라고 말을 하면 언뜻 전산화된 IT 시스템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글로벌 경영 시스템이란 단순히 전 세계 사업장을 컴퓨터로 연결하는 IT 시스템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생산, 마케팅, HR, R&D 등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걸쳐 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하나로 통합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종합적인 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글로벌 기업에 적합한 조직 구조, 글로벌 조직 운영의 원칙과 메커니즘, 조직 운영 방식을 지원하는 제반 시스템과 같은 것들이 모두 글로벌 경영 시스템의 중요한 요소들이다. 한 때, 세계적인 투자 은행으로 이름을 날렸던 Barings Bank는 싱가포르에 근무하던 한 직원의 무모하고 불법적인 거래로 인하여 일순간에 파산하고 말았다. 글로벌 외형의 확대에 비해 이를 지원하고 운영할 수 있는 경영 관리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여 나타난 불행한 결과이다. 1990년대 초반, 거대 기업 IBM이 해체의 위기까지 갔었던 것도 갈수록 비대해지는 해외 조직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조직간 시너지 창출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글로벌 경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실패하지 않고 승리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제 조건과도 같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글로벌 경영 시스템의 기업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 것일까? 선진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들을 통해서 주요 특징들을 살펴 보자. 성공하는 글로벌 경영 시스템의 특징● 인재 관리의 글로벌화첫 번째 특징은 인재 관리의 글로벌화이다. 성공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인재를 활용함에 있어 국내(Domestic)와 해외(Oversea)의 구별이 따로 없다. 즉, 전 세계를 하나로 보고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여 활용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은 국내에서 뽑은 인재를 해외에서 활용하거나 반대로 해외의 우수 인재를 국내에 배치해 활용하고자 할 때 한계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반면, 선진화된 인재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우수 인재를 채용하여 배치하고 이동시키는데 있어 국적이 다르다는 것에 별 제약을 못 느낀다. 세계적인 금융 기관인 J.P Morgan은 개인의 국적에 상관없이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최적의 인재를 찾아 활용하고 있다. 출신이 어디이든 간에 전 세계의 우수한 인재들을 J.P Morgan이라는 이름으로 채용하고, 글로벌 관점에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지역으로 배치하고 있다. 단적인 예로 이 기업의 경영진들은 영국, 쿠바, 독일 등 세계 각지에서 뽑은 최상의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캐나다의 소프트웨어 기업인 Cognos Inc.에서는 구성원들을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이동시키는 국가간 이동(International Transfer)이 상시화 되어 있다. 이 제도를 통해 동사는 글로벌 전략에 따라 지역적 상황과 현지 비즈니스의 특성에 적합한 인재를 실시간으로 찾아 내어 적기에 투입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의 국가간 이동은 개인에게 다양한 경험과 성장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핵심 인재의 유지에 도움을 준다. 또한, 지역간 인적 교류를 통해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어 전사적인 글로벌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럴저럭 쓸만합니다.
  • kihyun5***
    (2017.11.12 17:50:49)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월마트의 글로벌경영과 해외진출 성공사례
  • 시스템- P&G사와 협력체제로 POS데이터를 온라인 전송하고 공급자에서 지역 배송센터로 일괄 자동공급을 개시했다. 8. 글로벌경영전략(1) 유럽진출 전략- 같은 백인 문화권, - 유럽의 풍부한 인구와 부유한 기반 - 유럽 인구는 현재 미국과 비슷- 소득: 평균 4만$ 이상의 수준- 동일한 식생활 습성(상품 구성상 이점)(2) 아시아 전략- 1997년 중국에 슈퍼센터와 샘스클럽을 개점하면서 아시아 시장에 교두보를 확보- 이어 인도네시아 수하르토 정권 당시

  • 지식경영의 실천(중요성, 개념, 과정, 성공요인)과 지식경영시스템
  • 지식경영의 실천(중요성, 개념, 과정, 성공요인)과 지식경영시스템목차지식경영의 실천과 지식경영시스템Ⅰ. 환경변화와 지식경영의 중요성Ⅱ. 기업경영과 지식Ⅲ.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시스템1. 지식경영의 개념과 과정2. 지식경영시스템1) 지식경영의 투입2) 지식경영의 전환과정3) 지식경영의 성과Ⅳ.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지식경영의 실천과 지식경영시스템1. 환경변화와 지식경영의 중요성21세기에 들어오면서 기업의 글로벌경영의 가속

  • [경영학, 의류산업] 이랜드의 성공요인
  • 이랜드평택대학교 이원석200255108 정성수200555111 정지연200555114 채송화목 차한국의 의류산업이랜드이랜드의 경영시스템심화된 경쟁이랜드의 대응80년대 시장 상황최고 경영자이랜드의 교육과 인사관리 / 이랜드의 재무운용 / 이랜드의 의류 생산과정 / 이랜드의 글로벌경영 / 유통과 마케팅활동 경쟁기업의 등장구매, 생산 통합 / 브랜드를 다양하게, 컨셉을 견고하게 /협력업체 인센티브제 도입/ 사업다각화새로운 도전이랜드 기업문화의

  • [경영전략] 카페베네의 기업전략 성공사례
  • 글로벌경영1) 추진 배경최근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가 급속도로 늘고 있으며, 은퇴자 중심으로 커피전문점 창업이 크게 늘고 있다. 1인당 커피 소비량이 여전히 유럽이나 북미 등 해외 주요 국가들보다 낮은 상황이라 시장 포화 상태를 논하긴 이르지만 지금의 추세로 봤을 때, 머지않아 국내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미리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선점효과를 누리고, 시장을 넓히는 전략이 필요하다. 2008년에 제1호점을 론칭한 카

  • 아모레퍼시픽의 품질경영
  • 글로벌 수준의 전문성: 국내/국외, 어느 곳에서라도 본인의 전문성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2. 연혁1974년 01월 스킨케어사업장 준공 (경기도 용인시 현 소재지)1993년 09월 무한책임주의 선언 (서비스/품질/환경)1993년 12월 CGMP(우수화장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인증1996년 05월 환경친화기업 지정(환경부) ▶ 1999년 06월, 2003년 03월, 2008년 02월 재지정1996년 12월 환경경영시스템 KSA/ISO 14001 인증 획득1998년 12월 ‘98 녹색에너지 기업대상 우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