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전자화폐] 우리나라의 전자화폐 활성화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4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화폐의 일반적 개요
1. 전자화폐의 정의
2. 전자화폐의 종류
3. 기존지불수단과의 차이
Ⅲ. 전자화폐의 각국의 도입사례
1. 미국의 전자화폐
2. 유럽의 전자화폐
3. 우리나라의 전자화폐
Ⅳ. 전자화폐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 전자화폐의 문제점
2. 활성화를 위한 방안
Ⅴ. 결론
- 본문내용
-
지난 20세기 중반 이후 우리는 컴퓨터와 통신분야에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크나큰 기술혁신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달은 우리나라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에서는 여러분야에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생산, 유통, 마케팅 등 가치창출활동에 디지털기술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금융부문에서는 인터넷 뱅킹이 활성화되고, 금융 비추얼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로 기업, 정부, 소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상거래를 하면서 결제할 수 있는 수단으로 전자화폐가 출현하게 되었다. 전자화폐는 기존의 지폐나 동전을 대체하는 새로운 화폐로서 선진외국에서는 이미 사용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조만간 상용화 될 예정이다.
국제적으로는 영국, 프랑스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몬덱스나 비자캐시 같은 IC카드형 전자화폐가, 미국을 중심으로는 E-CASH 같은 네트워크형의 전자화페와 E-CHECK 같은 전자수표가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1990년대에 들어 광주, 동남, 서울, 주택은행 등 개별 은행을 중심으로 추진되었다. 그러나 금융위기와 은행 구조조정으로 인해 모두 중단되어있는 실정이었으나 1999년 이후 한국은행과 금융결제원의 K-cash 마스터카드사의 몬덱스, 삼성물산과 비자 인터네셔날의 비자캐시 등이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산업자원부는 한국 IC카드연구조합을 주관으로 총 24개 기관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올 1월부터 인터넷으로 대금결제를 할 수 있는 「IC카드방식의 개방형 전자화폐 시스템」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산자부 보도자료 2000. 1. 26)
- 참고문헌
-
1. 산업자원부 보도자료 2000.1.26
2. 김은기 “전자화폐의 법적 문제”, 「상사법연구」제16권 제2호, 한국상사법학회,1997
3. 금융결제원 “IC선불카드(전자지갑) 업무 개요 및 추진현황”, 1997.10
4 한국소비자보호원 사이버소비자센터, “전자화폐 이용실태와 개선방안”, 2000.10
5. 박재석 “전자화폐의 개발동향과 향후 전망”, 1997
6. 문종건, “전자화폐의 영향과 대응방안”, 한국은행, 1996
7. 한국은행 “각국의 전자화폐 개발 현황”, 2000.7
8. 박영태, 정종식, 전재논문, pp135-138.
<참고 사이트>
1. www.a-cash.co.kr
2. www.allat.co.kr
3. www.bis.org/pub1/index.htm
4. www.cdcash.co.kr
5. www.cpb.co.kr
6. www.digicash.com
7. www.ecwide.com
8. www.kisdi.re.kr
9. www.millicent.com
10. www.mondex.co.ke
11. www.visacash.co.kr
12. www.xgtc.co.kr
13. www.icash.co.kr
14. www.inicis.com
15. www.cybercash.com
16. www.icoin.co.kr
17.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ffice=moneytoday$artcicle_id=219872
18.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ffice=moneytoday$artcicle_id=168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