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수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설계의 개념

2. 교수설계의 원리

3. 교수설계의 접근 방법

4. 교수체제의 구성요소

5. 교수의 변인

6. 교수설계 모형

7. 교사와 교수설계

8. 교수설계이론의 특성

9. 정리
본문내용
1. 교수설계의 개념
1) 교수개념의 정의
➜학습자가 수업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활동과 전략적인 방안 을 계획하는 활동, 교수활동은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줌으로써 의도된 지적, 정의적, 신체적 행동변화를 꾀하는 목적지향적인 활동이다.
2) 교수설계의 역사적 배경
첫째,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발 학습 기구프레시의 교수기계, 크라우더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용
둘째,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 이론의 발달
셋째, 공학의 발달로 인쇄매체를 보조하는 시청각기재, 영화, TV, 비디오테이프 발달으로 인한 행동주의 심리학 과 인지 심리학 성인학습 체제이론과 매체공학 등 여러 분야의 아이어디를 통합한 절충적인 성격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3) 교수설계의 의미
교육에 관련된 요구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에서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수체제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체제적 접근
➜좁은 의미
미시적인 차원에서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하는 것
즉 교사나 교수설계자에 의해서 행해지는 전문적인 활동으로서 특정한 교과내용과 학습대상자를 위하여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최선을 수업방법을 결정짓는 과정
➜넓은 의미
거시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교육에 관련되는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과정
2. 교수설계의 원리
①목표 및 필요조건은 설계과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명시되어야 한다.
②과정은 점진적으로 수정을 한다.
③과정은 반복적이고 상호작용적이다.
④모든 구성요소들이 그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작용한다.
⑤체제가 속해 있는 상위체제와 잘 조화되어 작용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⑥어떤 체제의 구성요소나 절차도 다른 구성요소나 절차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는 수정될 수 없다.
3. 교수설계의 접근 방법
1)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
<표 6-1>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의 비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교육과정(Emergent and Negotiated Curriculum) 9. 프로젝트10. 소집단에서의 관계성과 상호작용의 가치11. 파트너로서의 교사12.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동(collaboration) 13. 표상활동 (Representational Activity)을 통한 상징 발달의 추구14. 기록작업(Documentation) 15. 체제의 바탕으로서 협동과 협력 16.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Ⅵ. 교사교육 및 운영조직 Ⅶ. 환경구성1. 건축학적으로 설계된 공간과 유치원, 도시 그리고 그 이상으로 확장된 공간 2. 문화가 반영된

  • [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및 해결안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방법이어야 한다.5. 교사로서의 역할 : 촉진자, 동료학습자◦인지적 도제학습환경을 제공한다. ◦과정중심적 평가여야 한다. ◦실수/오답에 대하여 관대하고 인내가 필요하다. ◦학습지도는 인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4. 구성주의 교수이론 (1) 인지적 도제교수법 1) 개요 ① 인지적 도제교수법은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지식이 구성되고 인지발달이 이루어진

  • [교육공학] 교수설계 개념, 접근 방법 및 활용 사례
  • 2004.10.01 1.교수설계의 의미1)교수설계란? ♤설계-앞으로 이루어야 할 일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과정. (사전적 의미)♤교수설계①교수설계란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있을 때,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다. 즉, 요구와 문제를 밝혀내고 이를 토대로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수업내용, 바법, 평가 등에 이르는 교수체제의 전 과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 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ARCS 모형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과정이 끝나면 평가가 실시됨교사의 역할을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 진행자 또는 촉진자로 전환시킴문제중심학습(PBL) - 절차문제 제시 단계문제를 확인하고 가능한 해결안을 찾기 위한 첫 시도2. 문제 재확인 단계확인된 자료를 중심으로 문제에 대한 재평가 실시3. 발표 단계공통 학습 및 최종 결론 발표 후 최종 해결안 모색4. 문제 결론 단계학습 결과를 정리하며 학습 결과 및 수행에 대한평가문제중심학습(PBL) – 적용 사례재무이론과 방법이

  • 인지주의 학습이론
  •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를 구명하고 있다.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 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Snelbecker, 1983). 지난 10년 동안, 교수설계 분야의 많은 저자들이 공공연하게 그리고 의식적으로 인지과학에서 끌어온 학습에 관한 새로운 심리학적 가정으로 전통적인 많은 행동주의 교수설계에 대한 방향을 새로 정립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