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위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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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고객만족마케팅의 이해와 현실 인식
2. 고객약속마케팅의 철학과 목표
3. 고객만족마케팅믹스 전략
4. 가치가 핵심이다.
5. 체 험
6. 체험을 통한 가치 창출
7. 느낀점
- 본문내용
-
1. 고객만족마케팅의 이해와 현실 인식
1) 고객만족마케팅의 등장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문화적 요인과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wants를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고객가치를 높여 기업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그것의 성공여부는 고객욕구를 얼마나 충족시키느냐이다.
ex) 주유소의 경우 고객들에게 1회용 휴지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하지만 고객들은 그런 저질 휴지보다는 양이 적을지라도 질 좋은 휴지를 원한다. 또한 미국항공사들은 일본인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내식의 질을 좋게 하고 일본 영화를 볼 수 있게 했으나, 일본인들은 고급서비스보다 경제성을 더 중시했다. 이런한 것들은 고객의 니즈를 잘 못 파악한 것이다.
2) 고객만족마케팅 틀
마케팅은 약속마케팅, 접점마케팅, 내부역량마케팅으로 나뉜다.
① 약속마케팅: 기업의 고객만족에 대한 철학과 의지를 고객에게 약속하는 것이다.
② 접점마케팅: 기업이 고객에게 약속한 것을 직접 실행하는 것이다.
③ 내부역량마케팅: 기업이 고객에게 약속한 것을 지킬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출 및 직원들의 지식과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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