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유아교육학]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 문 개 요 iv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A. 문제행동의 정의 4
B.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 6
1. 관찰학습이론 6
2. 명명이론 7
3.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이론 8
C.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9

III. 연구 방법 11
A. 연구 대상 및 기관 11
B. 연구 방법 12
1. 참여관찰 및 일화기록 12
2. 면담 13
C. 자료분석 13

Ⅳ. 연구결과 17
A.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문제행동 양상 17
1. 학급의 규칙 위반 문제 17
2. 도덕적 규범 위반 문제 18
3. 안전 위협 행동 문제 18
4. 생활습관 상의 문제 18
5. 기타 19

B.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20
1. 학급의 규칙 위반 문제 21
2. 도덕적 규범 위반 문제 23
3. 안전 위협 행동 문제 24
4. 생활습관 상의 문제 26
5. 기타 27

Ⅴ. 결론 및 제언 29
A. 논의 및 결론 29
B. 제언 31


참고문헌 33

본문내용
유아가 태어나서 가장 처음, 가장 기본적으로 접하게 되는 집단은 가정이다. 하지만 현대의 여성 사회 참여는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족 구조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가정 이외의 집단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결과적으로 유아가 가정 내에서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폭을 축소하게 되었다. 최근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체 경제 인구 중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1990년 43.5%에서 2005년 53%로 증가하고 있다(통계청, 2005). 여성 취업자의 증가와 함께 기혼 여성의 취업도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여성 취업이 저소득층의 미숙련, 저임금 노동과 소수의 전문직에 머물렀으나, 자녀수의 감소, 여성의 사회참여 욕구, 생활수준 향상 욕구, 생계비 급증 등으로 인해서 기혼 여성의 취업은 사회의 모든 부분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로 인해 종래의 가정이 지니고 있던 훈육적 기능이 점차로 약화되면서 자녀 교육에 대한 책임이 부모에게서 점차 유아교육기관으로 옮겨지고 있다(이기숙, 1997).
이러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유아가 가장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사회 공동체로써의 유치원의 질적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다. 유치원은 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생활양식을 배우는 곳으로서, 유아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이 속한 집단의 행동규범, 가치, 도덕 등을 획득하여 적절한 사회적 판단과 자기 조절을 할 줄 아는 책임감 있는 사회구성원이 되어간다.

참고문헌
권영례(1991). 유치원 아동의 사회성 측정적 지위와 관련 변인에 관한 분석 연 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권영례(1992). 유치원 아동의 과학행동에 미치는 교사의 언어형태와 학습주제 선정 방법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교육부(1996). 유아사회 교육활동자료집.
김명희(2000). 영아의 정서 표현에 따른 교사의 언어적 반응. 덕성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영(1981). 교사의 언어 형태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유치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김여가(1997).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과 아동의 공격성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옥(1999).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교사의 상호작용. 한국교육학회. 37(1) 407-425.
김영주(1999).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교실의사회도덕적환경
  •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교실분위기와 놀이유형2.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3. 사회 도덕적 분위기에 따른 교실유형과 교사의 유아에 대한 이해 수준 과의 관계Ⅴ. 논의 및 결론참고문헌부 록Ⅰ.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80년대 이후로 양적인 팽창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질적인 수준은 양적인 발전에 미치지 못하고 미흡한 실정이어서 점차적으로 질적인 문제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양적인 확대와 함께 질적 수준이 향상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중요성, 교사 역할
  • 유아와 매일상호작용을 도모하는 교사는 다른 어떤 교육환경보다도 중요한 요인이다.Washburne (1968)은 교사의 역할을 논의하면서 “교사는 모든 교육 구조의 초석이다.”라고 하였고, Katz(1980)는 유아교사의 역할을 모친모형(maternal model), 치료모형(therapeutic model), 교수모형(instructional model)으로 구분하기도 하였다. 교육의 성과가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완벽하고 이상적인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교사의 교육에 대한 성

  • [가상교육] 가상교육의 개념, 특성과 가상교육의 TQM, 지원체제 및 가상교육의 활용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가상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사와 학습자간의 물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쌍방향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다수의 학습자가 개별 학습을 할 수 있고, 학습자의 책임감과 지원조직의 구성이 요청되는 것”(Roberts,1996; 백영균)위 정의에서 보면 가상교육에는 반드시 사이버 공간상의 활동이 전제되어지고 있다. 즉 , 가상교육이란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가상의 공간(Virtual or Cyber space)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하며 교사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유아교사 전문성 확립을 위한 조건 ① 고도의 지적 능력 요구 (이론적 탐구없이 확립되기 어려움)- 유아교육의 올바른 목적을 정확히 이해- 유아기 발달 상황에 맞는 교육내용 선택 및 조직- 유아의 성장과 행동 변화 조력- 교육의 계획 - 현장의 문제 진단․처방․개선 ② 유아교육의 사회기여도에 대한 요구의 인식- 소극적평가 : 공교육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대부분 가정의 책임으로 여겨온 전통- 여성의 사회진출로 요구되는 보호기능 적극 수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키는 즉,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교육 받는다’는 소극적인 의미로 여겨졌다. 그러나 미국의 헤드스타트 운동이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의 확대로 소극적인 의미는 바뀌었는데,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은 교사나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이해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 참여, 부모 개입, 부모 훈련, 부모 역할하기 등의 용어와 혼용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